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쪽파 심는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7. 28.

가을 쪽파 심는시기,중부지방 남부지방 김장쪽파 파종시기/재배방법

쪽파 재배방법

쪽파는 일명 당파 또는 자청파라고도 하며 가을에서 봄에 걸처 생육하고 여름에는  인경을 만들어  휴면을 하며 잎이  가늘고  분열 상태는 아주 왕성하여 1포기 에 20본이나 분열되고 드물게 추대한적도 있으나 결실은 하지 않는다.

따라서 번식은 성숙한 인경의 분구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줄기와  잎이 야들야들하고  맛이  향긋하며  황분을  함유하고 있어  독특한 냄새로 인하여 김장, 냉채, 복어요리, 파전등에 이용되고 있다.

 

비타민 A, B₂, C, D, E를 비롯하여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화를 돕고 땀을 잘나게 하며 감기에 죽을 끓여 먹으면 효력이 있고 잠이 잘 안오는 불면에는  파를 찍어 머리맡에 두고자면 효과가 있는등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다.

 

 

휴면타파 : 쪽파 종자는 휴면기간이라는 것이 있어 일정기간 30를 넘겨야 이 휴면에서 깨어날 수 있다, 30℃ 이상의 기간이 20일 이상 지속되면 휴면을 깨고 싹을 틔운다고 한다조금 일찍 파종을 하려면 더운 곳에 (비닐하우스 등의 장소놓아두었다 심는다.

 

재배환경

 

파에 비해서 내한성이 약하여 겨울에 햇빛을 다량 받을수 있는 곳에서 양질의 쪽파를 생산할 수 있어 남부지방이 재배적지이다.

 

토양은 별로 가리지않으나 배수양호 하면서 어느정도 보습능력을 갖춘 토심이 깊은 양토 또는 점질토가 수량도 많고 품질이 좋다. 사질토에서는 초기생육은 좋으나 후기생육이 불량하며 수량이 떨어지고 생산을 반복하면 생산력은 아주 현저하게 저하된다.

 

산성토양에서는 생육이 불량하므로 PH 6.5 정도가 되도록 석회를 주어 토양을 개량해야 한다.

쪽파의 생육적온은 15∼25℃로 일교차가 큰 서늘한 봄가을 기후에 알맞다. 

쪽파는 다소 빛이 적은 환경에서도 잘 자라 실내 직사광선이 비추는 곳에서 키우기 좋다.

 

씨 쪽파 준비

 

● 씨 쪽파는 알이 단단하고 윤기가 있는 것을 선택한다.
● 씨 쪽파는 5g 이상의 큰 것이 수량이 많으며 2~3개씩 붙여 쪼갠다.
● 파종 전에 종구소독을 한다.
※ 종구소독법 : 벤레이트티 수화제 500배액+디메토 유제 1000배액 혼합액에 1시간 정도 담갔다가 음지에서 건조.

 

쪽파 심는시기(파종시기)

쪽파는 휴면이 타파된 7월 중순경부터 재배할 수 있으나 대부분은 가을 김장용 재배로 쪽파 심는시기는 8월 하순~9월 상순에 파종하여 10~11월경에 수확한다.

 

- 쪽파 심는시기는 봄에 심는 방법과 가을에 심는 방법이 있다.

- 종구(쪽파씨)를 생산하려면 가을에 심어서 여름에 잎이 마른 후 비대한 인경을 뽑아 말려서 사용한다.

 

 

- 봄 쪽파 심는시기: 4월 초순 ~ 5월 초순

- 가을 쪽파 심는시기: 8월 말 ~ 9월 초순

 

중부지방 쪽파 심는시기: 8월 말~9월 초순

남부지방 쪽파 심는시기: 9월 초순~ 9월 중순

 

 

싹이 잘 트는 온도는 12~22℃ 이다.
쪽파는 너무 일찍 심으면 발아가 부진하고 병충해 발생이 심함으로 보통 8월25에서 9월 5일 사이가 심는 적기이다.
다만 다음해 종자용으로 쓸 종구생산을 목적으로 재배할 때는 심는(파종)시기를 2주일가량 늦춰 심는다.

 

밭 만들기

감자, 열무, 상추, 아욱, 강낭콩, 맥류 등을 재배하고 정리가 된 밭을 이용하면 좋다. 파종 2~3주 전에 1㎡당 3~4㎏의 완숙퇴비를 뿌리고 깻묵을 4컵(800g) 정도 넣어 살짝 일구어 놓는다. 

 

고자리파리나 뿌리응애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토양 소독 목적으로 목초액 200배 액을 밭 갈기 직전에 뿌려주면 좋다.

 

물 빠짐이 좋은 밭은 골을 얕게 만들어 큰비가 오면 물이 빠지는 정도로 하고 물 빠짐이 좋지 않은 밭은 15㎝ 정도의 약간 높은 두둑을 만든다. 150~180cm 두둑을 만들어 흑색 유공필름이나 투명필름으로 덮고 씨 쪽파를 심는다.

쪽파는 산성인 밭을 싫어하므로 퇴비를 넣고 일구기 전에 석회를 1㎡당 100g 정도 넣어준다.

 

쪽파 심는방법

보관중인 쪽파종구는 햇볕을 쪼여 겉껍질을 벗겨내고 1-2개로 종구를 분리한 후 윗부분과 아랫부분을 잘라내고 심는다.
잘라내지 않고 그대로 심거나 머리끝만 살짝 잘라내고 심으면 잎이 왜소하게 나오고 잘 자라지도 않는다.

 

 

위에서 1/3 정도 과감히 잘라낸 다음 파종하면 쪽파 대가 굵고 많이 올라온다.
쪽파종구는 큰것이 작은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확량이 좋다.

 

쪽파 심는방법은 씨 쪽파는 큰 것은 한 개, 적은 것은 2~3개를 붙여 2~3cm 깊이로 심는다.
비닐을 덮지 않고 재배할 때는 90~120cm 두둑을 만들고 골사이 20cm, 포기사이 10cm 간격으로 심고 씨 쪽파 상부에 2.5cm 정도 흙으로 덮는다.

 

 

쪽파 재배관리

쪽파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치 않으나 건조하면 잘 자라지 않고 품질도 떨어지며 과습하면 병충해발생이 심함므로 적당한 수분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해야한다.
쪽파는 약간 습한땅에서 잘 자란다.

 

● 파종 후 잎이 3~4개 정도 나오면 웃거름(추비)을 한다.
● 쪽파는 생육기간이 짧아 항상 적당한 습도가 유지되도록 물주기를 한다.
● 가을에 수확할 경우에는 흰 부분이 많게 하기 위해서 북주기를 충분히 해 주고 봄에 수확할 경우에는 북주기를 얕게 하여 줄기를 튼튼히 키운다.

 

 

 병충해 방제

쪽파는 고자리파리의 피해가 심하게 나타나므로 밭만들기 할때 토양살충제를 뿌려 주는게 좋다.

텃밭에서는 퇴비만 뿌린 밭에 심어도 무방하다.

 

 웃거름 주기

웃거름은 쪽파 종구를 심은지 15일후에 주는데, 쪽파의 생육상태에 따라 웃거름을 주어야 한다.

대파나 쪽파는 많은 거름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예전엔 대파나 쪽파를 부잣집에서만 심었다고 한다.

 

◈ 물주기
쪽파는 재배기간이 짧아 특별한 관리는 필요하지 않으나, 밭이 마르지 않게 3 ~ 4일마다 물을 주는게 좋다.

쪽파 수확시기

특별히 수확 시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모종을 심은 후 40일 전후로 수확이 가능하다. 포기가 크고 잎 길이가 긴 것부터 순차적으로 수확해 밀식재배가 되는 것을 방지한다. 씨 쪽파로 쓸 것은 잎이 다 마른 뒤 수확해 말려서 보관하면 다음해 종구로 다시 파종하여 심을 수 있다.

 

쪽파는 종구를 심은지 45일 ~ 50일 사이가 가장 맛이 든다.

알타리를 수확하면서 쪽파도 일부 수확해 총각김치를 담글 수 있다.

텃밭에선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쪽파를 수확하니 좋다.

 

 

쪽파 월동하기

쪽파를 심을때 넉넉하게 심어 수확하고 남은 쪽파를 밭에다 그냥 두어 겨울을 나게 한다.

죽은듯 월동한 쪽파는 이듬해 초봄이 되면 다시 싹을 올린다.

 

4월에 수확하는 쪽파는 그 맛이 아주 뛰어나다.

6월중순 장마가 오기전에 쪽파를 모두 캐내어 쪽파 알뿌리를 말려서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보관한다.

 

이 쪽파 종구를 쪽파 심는시기인 8월말, 9월중순에 다시 심으면 된다.

쪽파를 심기전에 30도 이상 넘어가는 한낮에 반나절정도 햇볕을 쐬어 준후 심는다.

 

2023.08.01 - [텃밭가꾸기] - 김장무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7.12 - [텃밭가꾸기] -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7.28 - [텃밭가꾸기] - 쪽파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7.26 - [텃밭가꾸기] - 가을당근 파종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