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구기자 먹는법,구기자차 끓이는법

by heotai19 2023. 8. 28.

구기자 먹는법,구기자차 끓이는법,구기자 가루 먹는법

구기자 먹는법/구기자차 끓이는법

인삼, 하수오와 함께 3대 야생 정력초 라고 불리는 구기자!! 중국 속담에는 ‘집을 떠나 천리길에 구기자를 먹지 마라’라는 말이 있고, 일본에서도 ‘독신자는 구기자를 먹지 마라’라는 말이 있다고 한다.


심지어 미국과 영국에서도 마돈나, 엘리자베스 헐리, 케이트 모스 등 유명 연예인들이 구기자를 즐겨 먹는다는 사실이 보도되고 그 놀라운 효능이 알려지면서 각광을 받기도 했다.  

 

구기자 열매는 길이는 10㎜, 지름은 5㎜정도이며, 건조시켰을 때에 겉이 쭈글쭈글하고, 속에는 아주 작은 씨가 여러 개 들어 있어 빼내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구기자는 붉은 색을 띠는 약재로 오미자, 산수유와 간혹 혼동되기도 한다.

 

 

오미자는 구기자에 비해 맑은 붉은색을 나타내며 구기자의 모양은 타원형이며, 오미자는 동그란 모양을 하고 있다. 산수유는 구기자와 모양은 비슷하나 속에 커다란 씨가 하나 들어 있어 씨를 빼고 먹는다.

 

구기자는 맛이 달며 성질은 차고, 간과 신장에 작용하여 시력을 개선하고, 몸이 허약하여 생기는 병을 다스리며, 근육과 뼈를 강하게 한다.

 

구기자는 베타인, 콜린, 루틴, 지아잔틴 등 다양한 기능성성분과 비타민 A, B1, B2,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효과, 항균 및 항암효과, 면역증진효과, 간기능개선효과, 혈중 콜레스테롤 저하 등 다양한 생리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 먹는법

 

구기자는 말려서 차로 우려먹거나 가루형태로 섭취하기도 하며, 즙 형태로 마시기도 한다. 또는 밥을 지을때 넣어 먹기도 하고, 술을 담가먹기도 한다. 

 

구기자는 술을 만들어 마실 수 있다. 신선한 구기자를 냉수에 얼른 씻어 건져내 물기를 제거한 다음 병에 구기자를 넣고 과실주용 소주를 붓고 밀봉하여 약 2개월 동안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하면서 숙성시키면 구기자술이 된다.

 

또 구기자는 그늘에서 건조시켜 두었다가 물에 끓여 구기자차로 마신다. 구기자는 맛과 향이 약하므로 구기자만 끓여 마시는 것보다는 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을 내는 오미자와 함께 섞어 끓여 먹으면 맛과 향이 더 좋아진다.

 

차(茶)로 건강을 지키고자 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은근히 많다. 대부분 약초의 뿌리나 줄기, 잎만을 차를 즐긴다. 그런데 구기자는 열매, 나무의 줄기와 뿌리껍질, 그리고 잎까지 모두 차로 마실 수 있다. 구기자는 아낌없이 주는 나무다

 

원래는 구기자 잎의 어린 싹을 따서 끓였다. 지금은 성숙한 잎을 사용하거나 열매로 끓인다. 그 재료에 따라서 잎을 쓴 것은 구기엽차라 하고, 열매를 쓰는 것은 구기자차로 구분하기도 한다.

 

구기자는 눈을 밝게 하고 호흡기를 부드럽게 한다. 강장·강정작용을 하고, 근육통이나 류머티즘·당뇨병에도 효험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 잎도 소염·해열·강장작용이 있어서 폐결핵이나 당뇨병에 좋다고 한다.

 

그러므로 구기자차를 끓여서 항상 마시면 위장이 튼튼해지고 간을 보하여, 얼굴색이 좋아지며 피로를 몰아내고 체력을 증강시켜준다고 한다. 또, 해열제로도 좋고 오래 마시면 머리가 까맣게 되고 윤이 나서 젊음이 유지된다고 한다.

 

 

구기자 잎으로 차를 끓일 때는 잎을 물에 넣고 끓여 마시거나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셔도 좋다. 뜨거운 물에 우려서 마시는 것이 차 성분의 손실을 적게 할 수 있다. 구기자 잎은 신선한 것을 채취하여 그늘에서 잘 말려서 사용한다. 차의 향기를 좋게 하기 위해서는 차를 끓이기 전에 약간 볶아서 쓰기도 한다.

 

구기차는 그 효능에 있어서 잎이나 열매가 별로 차이가 없다. 일반에서는 열매로 끓인 것을 더 많이 마시고 효능도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구기자는 건구기자로 차를 끓여 섭취하거나 분말로 섭취할 수 있다. 차로 끓일 때는 물 2L에 건 구기자 40g을 넣고 끓인 후 약 불에서 2시간 정도 달여 체에 걸러 마시면 된다. 기호에 따라 설탕이나 꿀을 적당량 넣어도 좋다. 가루 분말의 경우는 물이나 요구르트에 타서 마시거나 전이나 밥, 백숙 등 각 종 요리에도 활용이 가능하다.

 

1. 구기자차로 먹는법-구기자차 끓이는법

 

구기자차 끓이는법

1. 구기자차 끓이는법은 먼저 말린 구기자를 가볍게 썻어 준비한다.

 

2. 물기를 닦은 구기자를 프라이팬에 넣고, 가장 약한 불로 10분 정도 덖어준다. 이때 연기가 나거나 타지 않도록 주의하며 적갈색이 날 때까지 은근하게 덖는 것이 중요하다

이 과정을 거치면 베타인 함량이 높아지고, 약성이 잘 우러나므로 꼭 덖어서 사용하는 것을 권한다. 

 

3. 구기자를 볶아 낸 뒤 냄비에 물 2L에 건 구기자 40g을 넣고 끓인 후 약 불에서 2시간 정도 달여 체에 걸러 마시면 된다.

4. 구기자차 하루 섭취량은 하루 3~4회 음용하되 양은 종이컵 ⅔ 정도 양을 복용하는게 좋다. 따듯하게 마시는것이 효과를 보는데 좋다고 한다.

 

여름철에는 보통 생맥산을 많이 만들어 먹는다. 생맥산은 여름철 기력을 보충하는 효능이 있다. 그런데 구기자도 좋다. 구기자와 오미자 각 100그램을 믹서기로 갈아서 끓는 물 1리터에 넣어 3일 정도 우려낸 후 냉장 보관해 놓고 1주일 동안 차처럼 마시면 좋다. 여름철 무더위를 잘 이겨낼 수 있고 갈증을 줄여줄 것이다.

 

2. 구기자 청 먹는법-구기자 청 만드는 법

 

1. 생구기자를 흐르는 물을 이용하여 세척한 후 물이 빠질 수 있도록 체에 받쳐 완전히 건조시킨다.
2. 구기자와 설탕은 버무린다.
3. 소독한 밀폐용기 안에 구기자를 넣고 마지막에는 구기자가 보이지 않도록 듬뿍 설탕으로 덮어 준다.
4. 그늘에서 설탕이 녹을 때 까지 약 2~5일간 서늘한 곳에 보관하며 이때 나무주걱으로 설탕이 녹을 수 있도록 저어준다.
5. 설탕이 다 녹으면 냉장고에 보관하며 저온으로 숙성한 뒤 체로 건더기를 걷어낸다.

 

3. 구기자 술 담그는 방법

 

1. 생 구기자 400g과 설탕 500g을 소주 1.8리터에 담가 밀봉하여 어둡고 서늘한 곳에 두었다가 2개월 뒤 마신다. 제 맛이 나려면 6개월 이상은 지나야 한다. 말린 구기자는 200g만 해도 되고 빻아서 헝겊에 싼 뒤 술 속에 넣어두면 20일 만에 먹을 수 있다.


2. 재료: 구기자 300g, 생강 200g, 소주 3.6리터, 대추 200g, 흑설탕 300g
구기자는 잘 씻어 꼭지를 따고 생강을 잘 다듬어 씻고 대추도 깨끗이 씻어 물기를 빼고 함께 섞어 용기에 넣은 후, 흑설탕은 소주에 녹여 붓고 밀폐하여 서늘한 곳에 보존하여 3~4개월 두면 잘 익는다. 이때 찌꺼기를 건져내고 주둥이가 좁은 병에 다시 옮겨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오래 둘수록 좋은 술이 되며, 구기자의 독특한 냄새와 씁쓸하고 떪은 맛을 생강과 대추가 없애주므로 맛, 향기, 빛깔도 아주 좋은 약주가 된다. 구기자는 단맛, 또는 새콤한 맛이 나서 과실주나 양주를 식성에 맞게 분량을 섞어 마시면 한결 맛이 좋고, 저녁 식사 때의 반주나 잠들기 전에 마시면 건강,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은 좋지 않고 하루 반잔에서 1잔 정도가 적당하다.


3. 구기자 탁주: 찹쌀 4되를 술밥으로 쪄 구기자 2근과 누룩 2되를 섞어 항아리에 담고 물 8되를 부은 다음 따뜻한 방에 4~5일 두었다가 삭으면 체로 걸러 마신다.

 

4. 구기자 초절임

 

구기자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잘 닦아 낸 용기에 솔잎식초나 감식초, 사과식초 500ml를 부은 다음 기호에 따라 꿀 300g을 넣고 잘 섞은 다음 구기자 100g(식초와 5대 1의 비율)을 두고 뚜껑을 덮어 어둡고 서늘한 곳에 놓아둔다. 하루가 지나면 구기자는 먹을 수 있지만 적어도 10일 정도 지나야 절임액에 감칠맛이 생기며 좋기로는 2~3달 정도 놓아두어야 한다. 


하루에 구기자는 5~6g(1숟가락 또는 2숟가락) 정도 먹으며 절임액은 25ml 정도를 2배가량의 물에 섞어 마시는 것이 좋다. 구기자 절임은 냉장고가 아니라도 어둡고 서늘한 곳이라면 1~2년 정도 보관해 두고 먹을 수 있다.

 

5. 구기자 가루 먹는법

 

구기자 가루는 피로회복에 도움이 된다.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대사를 도와주는 비타민B가 많이 들어 있어서 에너지를 생성하여 피로를 회복할 수 있다. 또한 철분이 빈혈을 예방하고 칼슘이 뼈와 치아를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제대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구기자 가루 먹는법으로 하루 섭취량을 지키는 것이 좋다.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를 하거나 복통이 나타날 수 있어서 구기자 가루는 하루에 5g 이내로 먹는 것이 좋다. 또한 한번에 5g을 먹는 것이 아니라 2~3회로 나누어 먹어야 한다.

구기자 가루는 먹는 방법도 다양하다.

 

보통 잎이나 열매로 구기자를 섭취하게 되는데. 가루로 섭취할 경우에는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섭취가 가능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밥을 지을 때 구기자 가루를 넣어서 밥을 지어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또한 아침식사 대용으로 먹는 음식에도 첨가해 먹을 수 있는데. 시리얼이나 샐러드, 요거트 등에 넣어서 섭취해도 좋다. 또한 죽을 만들 때 넣어 먹는 방법도 있고, 주스 등을 만들 때 넣어서 마시는 방법도 좋다.

 

 

6. 기타 구기자 먹는법

 

- 구기자환: 구기자 가루 먹는법은 구기자 환을 만들어 먹을 수도 있다. 
구기자 환 만들기는 구기자 가루 5스푼과 계핏가루 1스푼 5:1 비율에 꿀 2스푼을 섞어 손으로 돌돌 말아 먹으면 된다. 
또 건 구기자 먹는 법으로 꿀을 타서 먹을 수도 있다.


- 구기자 식혜: 쌀 1되에 구기자 3홉을 섞어 식혜 밥을 한 다음 엿기름 5홉을 물에 개어 따뜻한 방에 두면 식혜가 된다.


- 구기죽: 구기엽 반 근과 또는 구기자 1홉에 쌀 2홉을 섞은 뒤 콩 물을 만들어 그 물로 죽을 쑤어 먹으면 환자에게 좋고 허약한 신체의 원기 회복에 좋다.


- 구기나물: 초봄에 구기엽 연한 것을 따서 일반 나물처럼 살짝 데친 후 갖은 양념을 넣어 무쳐 먹으면 초봄의 미각을 돋울 수 있고 건강에도 이롭다.


- 구기엽 녹즙: 구기엽을 녹즙기나 절구를 이용하여 즙을 내어 마신다.


- 구기밥, 구기 된장국: 어린잎을 밥이 뜸들 때 넣어 쪄서 나물밥으로 먹고, 된장국에 넣어 먹는 등 갖가지 음식에 넣어 먹으면 이것이 바로 강장제가 된다.

 

구기자 효능 12가지

 

구기자 효능 12가지

구기자 효능 12가지 부작용,구기자 분말 효능 구기자 효능 12가지 부작용 구기자는 구기자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관목인 구기자나무의 열매를 지칭한다. 나무는 4m 높이까지 자라며 6∼9월 연보라

date.or.kr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야콘 효능 7가지 먹는법  (0) 2023.09.10
토란 효능 10가지 보관방법  (1) 2023.09.06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0) 2023.08.28
아로니아 효능 11가지 부작용  (0) 2023.08.11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0) 2023.08.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