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진딧물 천연살충제 식초,진딧물 제거방법/없애는 방법

by heotai19 2022. 4. 12.

진딧물 제거방법/화초에 벌레,진딧물 없애는 방법,진딧물 천연살충제 식초

진딧물 제거방법

진딧물 제거방법(진딧물 없애는 방법)

진딧물의 특징

 

몸길이 2∼4mm로 소형이며 몸빛깔은 다양하다. 초목의 줄기·새싹·잎에 모여서 살며 식물의 즙액을 빨아먹으므로 대부분이 해충으로 분류된다. 몸은 매우 연약하고 제5배마디 또는 제6배마디의 등판 양 옆에 뿔관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 모양은 원기둥·사다리·고리 모양 등 여러가지이며 뿔관이 없는 것도 있다. 배마디는 8개이고 제9배마디등판은 끝조각으로 변한다.

알로 월동하고 3월 하순∼4월 상순에 부화하면 간모가 된다. 이것은 날개가 없는 암컷이며 다 자라면 알을 낳는 것이 아니라 혼자서 새끼를 낳는데 새끼들이 자라면 어미와 똑같은 날개없는 암컷이 된다. 몇 세대를 이렇게 되풀이해 번식하므로 숙주식물의 가지가 온통 진딧물로 덮이게 된다.

 


이러는 동안에 차차 날개돋친 암컷(유시충)이 생겨 분산하게 된다. 종에 따라서는 산란한 겨울숙주에서 몇 세대를 되풀이하다가 반드시 여름숙주로 모두 옮겨가는 복숭아혹진딧물·목화진딧물 등이 있으며, 소나무왕진딧물·밤나무왕진딧물 등과 같이 단순히 동일 숙주식물로 분산하는 것도 있다.

 

또한, 진딧물은 몸을 외부의 적으로부터 방어하는 무기로서 뿔관에서 분비되는 끈끈한 액체를 이용한다. 이 액체를 이용해 포식충의 구기(口器:입틀)를 부자유스럽게 만들어 위기를 면하거나 또는 많은 밀랍가루를 분비해 몸을 보호하는 것도 있다.


진딧물의 먹이는 식물의 즙액이므로 새끼를 낳기 위한 영양분, 즉 단백질이 부족하고 탄수화물은 과다하므로 남는 당분을 배설물로 배출한다. 이 배설물을 먹으려고 작은 개미, 기생벌 발생하여 잎이 까맣게 더럽혀져 엽록소가 파괴되어 광합성이 잘 안 되어 상품가치가 떨어진다.

 

개미 중에는 진딧물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 적극적으로 이를 보호하는 것이 있으며, 사과나무에 기생하는 면충을 잡동사니로 터널을 만들어 보호하는 고동털개미 같은 것도 있고 겨울에는 면충의 새끼들이 지하부로 옮겨주기도 한다. 진딧물은 직접 식물의 즙액을 빨아 해를 끼친다.

 

진딧물 천연살충제 만드는 법

 

1. 유기농법 : 청양고추 아주 매운것 1개

마늘 한쪽+생강 한쪽..(고추소주담금, 마늘소주담금)

이세가지와 물을 조금넣고 갈아서 거른후 너무 독하지 않을 정도의 물을 희석시킨후 분무기에 담아서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주면 진딧물이 싹 없어집니다.


* 많이 필요하신 분들은 세가지를 똑같은 비율로 더넣으면 됩니다.

2. 물 1L에 큰 수저로 비누하고 알코올 한수저를 같이 섞어서 뿌려도 좋다고 합니다. 진딧물 뿐만이 아니고 깍지벌레에게도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3. 천연살충제 식초
식초를 물에 희석해서..(7:2비율. 식초는 식물에 있어서 독입니다

식초는 산성이라 식물의 잎이 까맣게 타고 잎이 떨어집니다.얼른 물로 씻어 주셔야 합니다.

 


4.벌레나 진딧물이 생길 때 진딧물 없애는 방법(제거방법)

야채를 직접 기르다 보면 벌레나 진딧물이 잘 생깁니다. 무공해 야채를 먹으려면 농약 대신 무공해 벌레 퇴치법을 써보자.


분무기에 식기 세척용 세제나 요구르트 등을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충분히 뿌려주면 됩니다. 그러면 요구르트 등이 마르면 수축돼 진딧물이 숨구멍을 막아 진딧물이 죽습니다.
또는 물 한컵에 담배꽁초 두세 개를 넣어 두시간 정도 우려낸 물을분무기에 넣어 뿌려줍니다.

5. 진딧물, 흰가루이, 깍지벌레등은 일반적으로 스프라사이드라는 약으로 방제합니다.
농약사나 화원(분재원)같은 곳에 가서 조금 얻어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소량 판매를 하지는 않거든요.

모든 식물에 농약 살포시는 화분(흙)에 약이 들어가지 않도록 신문지 같은 것으로 미리 조치를 하신후에 약을 뿌리시면 되겠습니다.


또한 나무(식물)이 1,2개로 작다면 그냥 스프레이 등으로 강한 물줄기를 만들어서 일일히 진딧물이 떨어지도록 하셔서 제거해 주어도 되겠습니다.

 

6.
* 진딧물은 주로 허약한 화초에 주로 꾀는데 따뜻하고 건조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 새로 나온 화초의 새싹에 꾀여 화초의 수액을 빨아먹어 생장에 장애를 주는데 대개 연두색을 띠지만 노란색,갈색,붉은색, 검은은색등 색이 다양합니다.

* 숫자가 많지 않으면 손으로 잡거나(시골 출신이시면)
퐁퐁을 떨어뜨린 비눗물로 분무후 화분채로 (화분에 물을 준다음) 비닐 봉지로 싸서 완전히 밀폐시켜 둔 다음 2-3일 후에 샤워시키세요.

* 종종 담배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어나 비흡연자일 경우 역한 냄새로 차라리 마늘을 화분위에 올려 놓으세요.

* 심하면 살충제를 치시는게 좋은데 요즘은 1회용 포장(동부 한농화학-코니도-500-700원) 도 나오니 1:1000으로 희석해서 1주일 간격으로 2번 정도 살포하세요.

7.
1) 진딧물이 생기면 요쿠르트(천원에 네줄짜리 싼 것)나 막걸리 작은 것 한병 사서,분무기에 넣어서 칙칙 충분히 뿌려주세요. 그러면 진딧물이 싹 제거됩니다.

2) 우유를 분무기에 넣어 진딧물이 있는 곳에 뿌려 주세요.그러면 깜쪽같이 진딧물이 제거됩니다.
농약대신 막걸리/요구르트 뿌려주면 병충해로부터 안전하게 채소를 키울 수 있습니다.

3) 목초액은 진딧물 예방제로 쓸 수 있고, 진딧물 잡는 데는 약하게 감식초를 타서 뿌려도 된답니다. 그러면 역시 진딧물 알이나 유충의 피부가 녹아버려 죽는다고 합니다.

8.
첫번째 방법으론 분무기에다 우유를 넣어서 진딧물을 향해 흠뻑 젖을 정도로 뿌려주시던가 아님 붓에 우유를 듬뿍듬뿍 묻혀 진딧물 등에 발라주면 나중에 우유가 마르면서 진딧물 피부를 당기게 해 결국엔 터져 죽어요 되도록 비오거나 흐린날보단 맑은 날을 택해 뿌리시면 효과가 더 좋아요.

 

물:우유 를 1:1 로 섞어 분무로 뿌리면 많이 죽습니다. 우유의 점성이 진딧물의 호흡을 막는 다는 이유라 하던데, 며칠 뿌린 후 물로 씻어주면 효과가 있습니다.

시중에서 판매하는 우유( 180ml) 구입하여 여기에 백설탕을 숫가락(식사용)으로 2스푼첨가하여 잘 저어서 녹인 후 스프레이병에 담아서 진딧물이나 응애가 있는 잎 뒷면에 골고루 충분히 뿌려주면 해충의 체액이 역삼투 현상에 의해 빠져나와 죽게됨
그리고 우유+설탕액을 뿌려주면 우유의 지방성분과 설탕막에 의한 해충의 표피가 코팅 되어 호흡억제 등으로 죽습니다.

집에서 쉽게 없앨수 있는 방법은 설탕물을 분무기에 타서 식물의 잎이나 줄기에 흠뻑 뿌려 주세요. 그러면 진딧물들이 설탕물을 먹으려 기어 나옵니다.이때 휴지로 싹 잡아서 죽입니다. 몇일을 반복해서 하면 진딧물을 모두 퇴치할수 있을 겁니다.

9. 개미가 진딧물을 아주 좋아한다지요?
개미가 더듬이로 간지르면 진딧물 꽁무니에서 단물이 나오는데 그 즙을 받아먹기 위해 진딧물을 목축한다는 이야기도 어디선가 들은 기억이 있습니다.


진딧물 제거에는 칠성 무당벌레를 불러들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군요. 진딧물을 보호하려는 개미와 허기를 달래려는 무당벌레의 싸움도 재미있는 구경 진딧물을 잡아먹는 무당벌레나 점막이응애의 체액을 빨아먹는 칠레이리응애가 대표적 포식성 천적입니다.

10. 진딧물 제거는 목초액과 식초를 썩어서 뿌리시면 되는데 물과 희석하여 뿌리십시오. 목초액을 진딧물 생길때마다 뿌리세요. 진딧물은 목초액이 좋아요. 목초액을 식물의 상태 나 진디의 상태에 따라 800 ~ 1200배액으로 하여 소주를 첨가하면 효가가 배가 됩니다.

 


11. 1) 더덕에는 지방이 있고 약한 산성입니다.
2) 진딧물은 더덕의 향과 진액에 의해 제거됩니다.
3) 더덕의 진액과 향은 자신을 해충으로부터 보호합니다.

12. 파라핀유와 같은 광물류 10ml에 마늘 30쪽을 물에 24시간 담급니다. 비누 7g을 600ml 물에 넣고 마늘을 섞어후 잘 저은 후 기울여 액체를 유리그릇이나 도자기 그릇에 담고 뿌릴때는 100~200배까지 물에 희석하여 뿌립니다.

13. 친환경농업에 사용되는 농자재 및 용도

 

용 도 자 재 의 종 류
농 약 비료성분 공급 농약+비료 효과 생육촉진 토양개량 기 타 목초액, 키토산, 산화전위수, 바이오그린활성수, 현미식초 수용성인산, 그린칼슘, 아미노산, 청초액비 천혜녹즙, 한방영양제, 토착미생물배양제, 유산균 미네랄A,B,C,D, 과일효소, 바로돈, 천연식초 목탄, 피트모스, 맥반석 바닷물, 담배추출물, 발효깻묵, 해조류추출물 등 70여종

 

화초에 벌레,진딧물 없애는 방법 / 간단한 난황유 만들기

난황유란 계란의 노른자와 식용유(콩기름, 옥수수기름 등)를 혼합한 친환경농약으로서 병원성 세균의 세포벽을 파괴하고 해충의 호흡과 대사를 방해하는 효과가 입증되어 널리 사용하고 있는 천연농약이다. 제조법과 사용법도 매우 간단하다. 계란의 노른자는 유화제(물과 기름을 혼합)의 기능을 하고 실제 효과를 나타내는 것은 식용유다.

노른자와 혼합시킨 식용유를 물과 혼합하여 작물과 해충에 분사하면 흰가루병과 노균병 같은 병원성 세균의 세포벽과 진딧물(응애)처럼 피부호흡을 하는 해충의 호흡기를 막아서 질식시킨다. 예방 및 치료 목적으로 수시로 사용해도 작물에는 부작용이 없다.

만드는 법

계란 노른자 1개에 식용유 약 60ml(소주 컵 1잔 정도)를 믹서기로 혼합 후에 물 20리터에 희석시키면 된다. 만들어진 난황유는 냉장보관하면서 필요한 만큼 물과 혼합해서 사용한다. 사용할 땐 진딧물과 작물 전체에 골고루 충분한 양을 살포하며 잎의 뒷면까지 골고루 살포하면 좋다. 예방 목적으로는 10일 전후로 살포하며 치료 목적으로는 5일을 전후로 살포한다.

작물의 표면에는 기름성분이 보이기도 하지만 작물의 생장에 부작용은 없다. 물과 혼합할 때 너무 농도가 진하지 않도록 하며, 손으로 만졌을 때 끈적함이 약간 느껴질 정도면 된다. 햇볕이 강하지 않은 오전과 저녁 무렵에 살포해야 약효가 오래 간다. 계란 노른자와 식용유를 섞어 만든 난황유를 대신해서 우유나 마요네즈를 물과 혼합해서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난황유 만드는 법

 

☞ 준비물
- 예방용 : 계란 노른자 1개, 식용유 60㎖, 천일염 10㎖, 물 20ℓ
- 치료용 : 계란 노른자 1개. 식용유 100㎖, 천일염 10㎖, 물 20ℓ

☞ 만드는 법
- 소량의 물에 계란 노른자를 믹서기에 넣고 3~4분간 믹싱을 한다.
- 계란 노른자 물에 식용유를 첨가하여 다시 4~5분간 믹싱을 한다. 이때 믹싱한 난황유의 빛깔이 우유빛이 나야 한다. 만약 노란색이 나면 물이 부족한 것이다.
- 많은 양의 노른자와 식용유를 한꺼번에 넣고 믹싱을 하면 혼합이 제대로 안 되므로 노른자를 먼저 완전히 갈아준 후에 식용유를 넣고 다시 한번 갈아 주어야 한다.

 


☞ 사용법
- 위와 같이 만들어진 난황유를 물 20ℓ, 천일염 10㎖와 잘 섞어 분무한다.
- 예방은 7~14일 간격으로, 치료 목적은 5~7일 간격으로 2~3회 정도 아침이나 저녁에 살포하고 온도가 높은 낮에는 살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살포할 때는 난황유가 잎의 앞뒷면에 골고루 묻도록 충분히 살포한다.
- 살포 후에 반나절이나 하루 정도 두었다가 물수건을 이용하여 잎의 표면을 닦아주면 잎도 깨끗해지고 윤기도 난다.
- 난황유는 직접적으로 병해충을 살균, 살충하기도 하지만 작물 표면에 피막을 형성하여 병원균이나 해충을 막아주므로 너무 자주 살포 하거나 농도가 너무 높으면 오히려 작물의 생육이 억제될 수도 있다.
- 난황유 살포 직후 식물체 표면에 기름기가 약간 보이기도 하나 작물의 생장에는 문제가 없다.

☞ 효과
- 응애, 진딧물, 흰가루병, 노균병, 깍지벌레 등에 예방 및 치료의 효과가 있고 영양 공급의 효과도 있다.

☞ 주의사항
- 작물별, 재배 유형별, 생육 시기별로 난황유에 대한 반응(생육억제 및 약해 발생)이 다를 수가 있으므로 오이, 상추, 장미 이외의 작물에 대해서는 시험 후에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 기온이 5℃ 이하이거나 35℃ 이상인 경우에는 작물에 장애가 있거나 효과가 반감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다.
- 오전 10~12시, 오후 5~7시에 살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 난황유를 너무 자주 살포하거나 고농도인 경우에는 약해를 입을 수 있으므로 희석 농도와 살포주기를 지키면서 사용해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