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콩 재배법/수확시기,땅콩 파종시기/모종 심는 시기와 방법
땅콩 재배법
땅콩 재배환경
땅콩은 열대 원산의 고온작물로 여름작물 중에서는 생육기간이 긴 편이다. 생육적온이 25〜30℃ 정도이며, 적산온도(작물의 생육기간 중 일평균기온을 더한 기온)는 조생종(잔씨앗) 2,800℃, 만생종(굵은씨앗) 3,600℃ 내외로 우리나라에서는 파종기와 여뭄시기의 저온이 땅콩재배의 주된 장애요인이다.
땅콩재배에 적합한 토양은 부식질과 석회질이 풍부하고 배수가 잘되는 양토 또는 사질양토로 최적의 토양산도는 pH6.8정도가 적당하며, 강산성토양은 좋지 않고 이어짓기(연작)에 따른 수량 감소가 큰 편이므로 돌려짓기(윤작) 하는 것이 좋다.
생육 습성에 따라 포복형과 직립형으로 나뉘고 종자의 크기에 따라 소립종, 중립종, 대립종으로 구분된다.
땅콩재배시 직립형은 줄기가 곧게 직립하기 때문에 파종간격을 좁혀 재배하고 포복형은 줄기가 땅을 기면서 생육하기 때문에 파종간격을 비교적 넓혀 재배를 한다
돌려짓기 작물로 옥수수, 조, 수수, 참깨, 고추, 수박 등이 좋으며 담배, 콩과작물과의 돌려짓기는 피하는 것이 좋다.
종자준비
종자용 땅콩은 수확 한 후 잘 건조시켜 까지 않고 캔 그대로(협실체)로 저장하여 두었다가 이듬해 봄철 파종하기 전에 탈각을 하여 파종하는 것이 깐상태(종실상태)로 저장된 것 보다 발아율(發芽率)이 높다.
땅콩은 파종 후 쥐, 새, 개미 등이 가해하는 일이 있으므로 콜타르, 석유등의 기피제를 묻히고 재를 버무려 파종하면 효과적인데 너무 과도하게 묻히면 발아를 저해 할 우려가 있다.
종자소독은 알콩 1kg당 캡탄수화제(오소사이드) 3∼5g 비율로 분의 소독 베노람(벤레이트 티, 큰나락) 수화제 300배액 4시간정도 침지한다.
현실적으로 텃밭용도로 적은양을 파종 시에는 종자소독을 하지 않아도 무난하고 시장에서 모종을 사서 심어도 되고 다른 방법으로 피땅콩(종자용 땅콩)을 사서 심어도 무난하다.
파종(심는)시기
파종(심는)시기는 무피복 재배의 경우 남부지방은 4월 하순~ 5월 상순, 중부지방은 5월 상순이며, 비닐피복 재배는 10~15일 빨리 심는다.
땅콩은 18∼20℃ 정도가 되었을 때 파종해야 발아가 좋으며 너무 일찍 파종하면 발아가 더디고 발아기간중의 피해도 커질 우려가 있으며 또 발아하여도 생육 온도가 낮으면 초기 생육이 불량하고 그후의 생육도 장애를 받기 쉽다. 한편 너무 늦게 심어도 생육 기간이 짧아져서 빈 꼬투리와 미숙한 꼬투리가 생기며 수량이 떨어진다.
※ 직접 씨를 뿌리는 방법도 있으나 텃밭용도는 아파트 베란다에서 포트를 이용하여 모종을 만들어 심으면 새나 짐승의 피해도 방지하고 경제적으로 모종을 만들 수 있다.
밭 만들기
작업순서: 밑거름 주기 → 갈기 → 석회비료주기 → 로타리작업 → 두둑만들기 → 잡초약 사용 → 비닐덮기 → 파종
1. 밭 준비를 위해 파종 2주~3주 전에 비료와 퇴비, 석회를 뿌려준다.
- 비료량은 10㎡ 규모의 밭을 기준으로 요소 65g, 용성인비 500g, 염화칼륨 160g (3-10-10 복합비료는 1kg)을 준다.
- 빈 꼬투리 방지를 위해 석회 2kg, 퇴비는 굼벵이 발생이 없도록 반드시 완숙퇴비로 10kg을 밑거름으로 주고 밭을 갈아야 한다.
2. 이랑을 만들 때 이랑 너비 70cm, 고랑 너비 40cm, 고랑 높이 20cm로 만들어 비닐을 덮는다.
3. 땅콩의 피복용 비닐은 투명 또는 흑색유공비닐을 사용하는데 잡초관리 측면에서 흑색이 유리하다. 비닐의 두께는 자방병(씨방자루)이 쉽게 비닐을 뚫을 수 있게 0.01㎜의 저밀도 비닐이어야 하며, 파공의 지름은 5㎝가 가장 적당하다. 피복재배용 비닐은 폭 110〜120㎝가 적당하며, 주간을 30~35㎝로 하고 2립 점파하여 재배한다.
비닐피복을 하면 토양온도 상승으로 싹트기와 생육이 촉진되어 꽃이 15일가량 빨리 핀다. 또한 토양수분을 유지할 수 있어 한해와 습해를 경감시키며, 생육기간을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어 수량이 40% 정도 증수된다.
심는시기-모종 심는시기
심는시기는 4월 하순경 ~ 5월 상순
종자용 땅콩은 껍질을 벗긴 후 상처가 없고 충실한 종자만을 골라 종자소독을 하고 싹을 틔워서 심는다. 땅콩을 싹틔워 파종하면 불량종자를 제거할 수 있고 싹트기가 촉진되며 기간을 단축시킨다.
싹틔우기 방법은 충분히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물에 담갔다가 건져서 물기를 뺀 다음 따뜻한 곳에서 2~3일간 젖은 채로 보관하면 5㎜ 정도 백색의 어린뿌리가 나온다.
파종방법/심는방법
비닐피복이 끝나면 싹이 튼 알은 1개씩, 싹이 트지 않은 알은 2립씩 파종한다.·
파종 후 10일이상이 되어도 싹이 트지 않으면 파보고 썩었으면 보파 하도록 한다.
땅콩을 파종할 때 파종깊이는 보통 2~3cm 깊이에 심는 것이 적당 하며 유근이 아래를 향하도록 심는다.
제초제를 쓸 경우는 반드시 땅콩파종 후 적용 제초제를 규정량 준수 살포 한다.
제초제 : 알라유제, 펜디입제, 에탈프루라린유제를 파종 후 싹트기 전 토양처리 한다.
땅콩 재배관리법
약 2주 후 땅콩 싹이 지면으로 나오기 시작한다.
싹이 자라서 길이가 5~7Cm(본잎이 3매 정도) 되면 김매기를 하고 웃거름을 준 다음 북주기를 한다.
가지벌기가 시작되면 두 번째 웃거름을 준다.
거름을 너무 많이 주면 알맹이가 여물지 않는다. 웃거름을 줄 때 "질소질 비료"는 절대 주지 않는다.
땅콩도 다른 콩과 식물처럼 뿌리혹박테리아와 함께 살아서 질소를 고정하는 능력이 있다.
뿌리와 꼬투리 부근에 고루 칼슘 액비 살포하면 도움이 된다.
칼슘 공급을 위해 밭 만들기 전에 석회를 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석회를 미리 뿌리지 않았다면 개화기 석회를 주어도 된다.
엽면시비
땅콩재배 중 땅콩이 꽃을 피고 꼬투리가 달리는 시기에 인산(p)비료를 엽면시비하면 개화와 꼬투리가 달리는 것을 촉진하여 15% 정도 증산시킬 수 있다.
특히, 산성토양이거나 토양 속에 인산의 함량이 낮아 땅콩이 충분한 인산성분을 흡수하지 못해 땅콩의 생장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토양에서는 인산을 엽면 시비하여 부족한 인산을 보충해야 한다.
흐린 날이나 맑은 날 오후에 뿌려야만 증발량이 비교적 적어 엽면이 흡수하는데 유리하다. 보통 7~10일에 한 번씩 연속해서 2~3차례 뿌리는데, 0.2%로 희석시켜 사용한다.
자방병 모습
북주기
노란 땅콩 꽃이 피기 시작하면 비닐을 제거해 준다. 땅콩 전용 유공비닐은 관계없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 비닐이 있으면 자방병(씨방주기)이 비닐을 뚫지 못해 땅속에 땅콩을 달 수 없다.
땅콩은 노란 꽃이 진후 어미 탯줄 역할을 하는 지방병이 땅속 4-5cm에 자리잡고 땅콩이 달리기 시작한다. 따라서 가급적 비닐을 제거해 주는 것이 꼭 필요하다. 비닐제거시 석회비료 등을 추비 하면서 북 주기를 하면 알이 더욱 튼실해 진다. 석회질 비료가 부족하면 빈 꼬투리만 달린다. 굼벵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 시기에 토양살충제도 살포하면 좋다
-직립성 품종의 경우 포기 밑에 약 15cm 정도 범위로 흙을 북주기 한다.
-포복성 품종의 경우 가지벌기한 가지 주변에 조금 넓게 북주기한다.
땅콩꽃이 만개하면 다시 한번더 북주기를 해주는데 땅콩잎이나 줄기가 흙속에 파묻히지 않게 해준다.
자방병(씨방줄기,씨방자루)은 땅콩꽃이 수정한후 자라난다. 자방병이 땅속으로 들어가 자방병 끝에 땅콩이 달리게 된다. 땅콩자방병이 많이 달려야 땅콩 수확이 많아지게 된다.
땅콩을 재배하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중 하나가 자방병 북주기이다.
땅콩을 낙화생(落花生)이라고도 한다. 땅콩꽃이 지고, 떨어져야 자방병 끝에 땅콩이 달린다.
땅콩 병충해 방제법
땅콩에 발생하는 주요 병은 갈색무늬병(갈반병), 검은무늬병(흑반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 등이 있다.
병은 예방 위주로 방제하는 것이 좋으며, 우리나라의 기후와 땅콩 생육을 고려할 때 장마기간인 7월 상순부터 15일 간격으로 3~4회 정도 농약을 살포해서 병 발생을 막아야 한다.
땅콩 병충해 사진
갈색무늬병 검은무늬병
그물무늬병 흰곰팡이병
갈색무늬병, 검은무늬병, 그물무늬병을 동시에 막을 수 있는 약제로 비터타놀 수화제와 클로로탈로닐 수화제가 있으며, 최근에 전국적으로 많이 발생되고 있는 흰곰팡이병은 베노밀 수화제, 클로로탈로닐 수화제로 방제가 가능하다.
땅콩 수확시기
대체로 수확시기는 9월 하순에서 10월 초순이다. 풋땅콩은 꽃이 핀 후 80~90일경이 당도와 식감 등이 가장 좋은 시기로 이때를 맞추면 좋은 품질의 풋땅콩을 수확할 수 있다
땅콩 수확은 반드시 첫서리가 오기 전에 끝내야 하며, 수확적기의 판단은 몇 포기를 캐어 꼬투리의 성숙도를 보고 결정한다. 성숙한 것은 꼬투리 표면에 망상의 그물무늬가 형성되고, 덜 익은종자는 그물이 생기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수확 후 줄기에 꼬투리가 달린 채로 거꾸로 두어 5-7일 정도 완전히 말린 후 수분이 10% 이하가 된 후 꼬투리를 따야 수분이 적절하게 관리되어 썩지 않고 잘 보관할 수 있다.
※ 텃밭재배시 충분한 석회질 비료, 검은색 비닐피복, 꽃이 필때 비닐을 걷어주고 북주기, 굼벵이 피해를 줄이기 위해 파종시나 북주기시 토양살충제를 적절히 사용하면 무난하게 농사 지을 수 있는 텃밭 작물이다.
땅콩 월별재배법 요점정리
① 땅콩 싹틔우기 방법은 위의 방법으로 하되 3일이면 충분하니 정식 3일전에 실시한다 (발아시작 4월 17일, 파종 20일)
② 비닐을 최소 5cm 이상 넓게 찢고 씨앗 넣는 구멍 깊이와 상관없이 씨앗 위로 흙을 3cm 정도 덮는다.
씨앗을 심을 때는 씨앗을 수평으로 넣어야 빨리 올라온다. 수직으로 넣으면 올라오는데 시간이 걸린다.
비닐구멍이 좁으면 싹이 비닐속에서 헤맨다. 너무 깊이 심으면 싹이 올라오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
③ 5월중순~말경 1차 추비를 한다.
④ 6월말~7월초경 꽃이 피고 자방병이 나오면 비닐을 조금씩 벗겨준다 (땅콩전용 비닐은 그냥 둔다)
⑤ 7월초 경 2차 추비와 황산마그네슘을 소량 준다.
⑥ 8월초경 3차 추비와 황산마그네슘을 소량 준다 (황산마그네슘은 기름을 만드는 성분으로 땅콩 재배에 필수라고 한다)
⑦ 8월초순부터 땅속의 땅콩이 단단해지라고 매주 칼슘액비를 엽면시비한다 (질산칼슘+살균제 권장)
⑧ 8월말 원예용 영양제를 엽면시비한다.
2022.04.18 - [텃밭가꾸기] - 들깨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4.16 - [텃밭가꾸기] -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2022.04.17 - [텃밭가꾸기] - 생강 심는심는시기와 재배방법 2022.04.15 - [텃밭가꾸기] - 땅콩 파종(심는)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
'텃밭가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0) | 2022.04.16 |
---|---|
참깨 파종시기 재배법 (2) | 2022.04.16 |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0) | 2022.04.14 |
방울토마토 키우기,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 (0) | 2022.04.12 |
텃밭 가꾸는 방법,텃밭가꾸기 계획서 (1) | 2022.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