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방울토마토 키우기,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

by heotai19 2022. 4. 12.

방울토마토 키우기/재배법,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곁순제거

방울토마토 키우기

방울토마토는 일반 토마토에 비하여 기형과 및 생리적 장해가 적으며 병충해 에도 강한 편이다. 과실의 형태는 품종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으며 화방당 상품과 수는 8~20개 정도되고, 완전히 익은 방울토마토의 무게는 10~20g 정도이다.

 

개화 및 결실, 성숙은 일반토마토에 비하여 10~15일 정도 빠르며 비료를 흡수하는 힘과 잎자람새가 중간정도로 키우기에 적당하다.

 

방울토마토 키우기 좋은 생육환경

 

방울토마토 키우기에 가장 적당한 온도는 낮 25~27℃, 밤 17℃ 정도이지만 비교적 낮은 온도에서도 잘 자란다.
또한 30℃이상의 높은 온도에서는 생육이 나빠지고 꽃이 잘 떨어지므로 유의한다.

 

열매 채소 중 강한 광선(빛)을 좋아하는 작물이므로 낮은 광도하에서는 생육이 불량하고 꽃이 많이 떨어지며 열매의 알이 작아진다.

 

 

방울토마토 모종구입

 

-잎은 진한 녹색으로 보랏빛이 없으면서 두꺼울 것
-맨 아래 꽃떨기에 충실한 꽃과 꽃봉오리가 여러개 맺혀 있는 것.

 

모종은 30cm 정도 크기가 키우기에 가장 적당하고 꽃이 피어 있는 모종은 꽃을 따주면 좋다.

원래 토마토 첫 꽃은 따 줘야 한다

 

밭 만들기

 

방울토마토는 가지, 고추, 오이와 마찬가지로 열매가 달린다. 열매가 영양분을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퇴비를 많이 요하는 작물이다.

따라서 밭을 일굴 때는 충분한 퇴비를 넣고 밭을 일구어야 튼실하게 방울토마토를 키울수 있다.

 

밭을 갈은 후에 높이 20cm, 너비 50cm 정도의 두둑을 만든다.

두둑의 높이는 물 빠짐의 정도에 따라 달라져야 하는데, 물이 잘 빠진다면 두둑을 조금 낮추어도 무방하다.

토마토 지주대를 세우는 것을 고려하여 가급적 두개의 이랑으로 만들면 좋다.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와 심는방법

모종 구입시 주의할 점은 시기이다.
방울토마토는 대표적인 여름 작물이라 영상 5도 이하로 떨어지면 냉해를 입어 성장이 잘 되지 않는다.

방울토마토 모종 심는 시기는 다른 여름작물들과 마찬가지로 4월 말에서 5월 초에 심으면  가장 적정 시기가 된다.

 

모종을 심을 때는 두둑의 중앙을 호미로 판 후에 물을 흠뻑 넣어준다.

물이 모두 가라앉고 물기만 보일 때 모종을 넣고 흙을 덮어 주면 된다.

 

통상 모종을 심고 그 위에 물을 뿌려 주는데 그렇게 하면 뿌리에 충분한 물이 가지 않고, 두둑이 아직 약해 흙이 흘러내리게 된다.

 

반드시 물을 흠뻑 넣어 주고 물이 가라 앉은 다음에 모종을 심도록 한다.

심는 간격은 50cm 정도를 벌려 주어야 한다.

 

재배관리 방법

방울토마토 지주대 세우기

 

1개월이 넘어 열매 맺기 시작할때 줄기에 지지대를 세워주어야 튼실하고 많은 열매가 자라는데 도움이 된다. 토마토는 넝쿨식물로 키가 1.5 m까지 올라오기 때문에 지지대가 꼭 필요한데, 지지대는 1m 정도의 적당한 나무와 노끈만 있으면 된다.

 


지지대는 토마토가 자란 후에 세워주면 뿌리가 상할 수도 있으므로 보통 자라기 시작할 무렵 세워주어야 한다. 토마토 모종의 아랫부분에서 바깥쪽으로 10 cm정도 띄워서 30 cm정도 깊이로 비스듬히 세운 후 끈으로 고정시켜주면 된다.

 

 

곁순제거

 

모종을 심은 지 보름에서 한달 쯤 되면 꽃망울이 피기 시작한다. 

제 1 화방이 꽃필 무렵부터 각 잎의 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곁순은 바로바로 모두 따주어야 한다.

 

줄기와 잎 사이의 곁순을 따 주지 않으면 영양 부족으로 열매가 잘 자라지 않고 맛도 없다.

또 가지와 잎이 무성히 겹쳐 광합성에 방해가 되고 병충해의 원인이 된다.

 

그리고 잎이 너무 무성해서 꽃이나 열매가 햇볕을 잘 못 받는다면 잎사귀 몇 개 정도는 떼어줘도 된다.

단, 잎사귀는 굵어서 손으로 따다간 줄기를 상할 수 있으므로 칼이나 가위로 잘라주는 게 좋다.

 

순치기/순지르기 방법

 

순지르기는 7-8화방 정도까지 키가 자라면 원 줄기의 순을 잘라준다.

그래야 영양생식을 해서 열매가 크게 자라 익는다.

원 줄기의 순을 자를 때는 마지막 화방의 위쪽 잎을 2-3개 남겨 놓아야 한다.

 

원 줄기의 순을 자른 뒤에는 원 줄기의 아래나 중간쯤에 자라는 곁순을 하나 정도 키워서 다시 열매를 얻으면 된다.

장마 이후에는 곁순을 그냥 방치해서 열매가 열리는 대로 수확하면 된다.

 

웃거름주기

 

웃거름 주는시기는 품종에 따라 약간 다르지만 보통 제1화방의 열매가 착과되어 비대기에 접어들면서 주기 시작한다.

토마토의 잎과 줄기의 상태를 보아가며 주는데 엽색이 검게 되었다면 질소과다로 생각하고 질소질 비료를 적게 줘야하고 잎이 누렇게 변했으면 질소질 비료 양을 더 주어야 한다.

 

처음에는 뿌리 근처에 주어 뿌리가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후기에 가서는 뿌리가 넓게 분포되어 이랑에 주어도 된다.

 

웃거름으로 인산, 칼라분이 많은 하이포넥스와 같은 액비가 적당하다. 복합 비료가 있으면 나무에서 20 ~ 30 cm 떨어지게 주며, 너무 많이 주게될 경우 토마토가 죽게 될 수도 있다.

 

거름을 한달에 한번정도 주어야 하고 거름은 한포기당 수저 두 스푼정도면 충분하다.

 

물주기

 

열매가 자라는 동안 토마토 한 그루는 하루 1~2ℓ정도의 물을 흡수한다.

흙이 촉촉하도록 말라있을 때마다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정식 후 고온기에는 오후에 물을 주도록 해야 하며 저온기에는 오전에 물을 주어 저녁 무렵에는 토양표면이 약간 마른 상태가 되는 것이 좋다. 

 

물을 줄 때는 잎에 물이 닿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병충해 관리법


- 습기가 많거나 온도가 낮을 때 잎에 곰팡이가 생김

(1) 잎 곰팡이 예방법
- 낮에는 25~28도, 밤에는 15~18도에서 관리

(2) 잎 곰팡이 치료법
- 난황유를 일주일에 한 번 정도 분무

(3) 난황류 만들기
- 달걀노른자 하나에 60~100ml 정도의 식용유를 혼합
- 이 혼합물 6ml를 물 2l에 넣어 희석한다.

 

수확시기

 

수확은 열매가 반 이상 빨갛게 익었을 때(완전히 빨갛지 않도록 반에서 2/3 정도 익은 게 가장 수확하기 좋다) 하며 따는 방법은 열매를 잡아서 꼭지 바로 위 마디 부분을 위로 꺽어주면 꼭지 마디가 톡 부러지면서 쉽게 딸 수 있다. 절대 꼭지를 떼지 않도록 한다. 꼭지를 떼어 수확하면 열매가 금방 상한다.

 

2022.04.16 - [텃밭가꾸기] - 고구마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4.14 - [텃밭가꾸기] - 고추 모종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31 - [텃밭가꾸기] - 토마토 심는시기,토마토 재배방법
2022.04.12 - [텃밭가꾸기] - 방울토마토 키우기,방울토마토 모종 심는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