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by heotai19 2022. 3. 16.

중부지방 완두콩 심는시기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완두콩 재배법

요약

완두콩 파종(심는)시기는 3월중순 ~ 4월초, 텃밭에 가장 먼저 완두콩을 파종한다.

- 감자 심는 시기에 완두콩을 심는다. (대개 감자 심을때 완두콩을 심는다)

- 경기 및 중부 지역의 경우, 3월 중순말 ~ 4월초에 파종한다.

 

- 완두콩을 심을 곳은 3월초순~  중순까지에 3평당 퇴비 한포(20kg)를 넣어 밭갈이를 해 놓는다.

- 겨울이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보리 심을때 완두콩을 파종하고 월동시켜 이듬해 봄, 보리 수확철에 완두콩도 함께 수확하는 경우도 있다.

 

완두는 콩 중에서도 서늘한 기후를 가장 좋아하고 추위에도 강해 남부 지방에서는 노지에서도 월동이 가능하다. 이용 형태는 풋꼬투리, 풋완두, 완숙콩의 세 가지가 있는데 이용 부위에 따라 기능이 각기 다르다. 
덜 익은 꼬투리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A와 C, 풋 완두에는 단백질과 비타민 군, 완숙콩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재배환경

완두의 생육적온은 15~20℃로 저온 작물이지만, 초봄의 5℃ 이하의 저온이나 늦봄의 20℃ 이상의 고온이 계속되면 개화 결실에 지장이 있다. 생육 초기부터 추위에 강해서 한겨울 어린 싹은 영하 4~7℃의 저온에도 견뎌낸다. 

 

토질은 배수가 양호한 질참흙 또는 참흙이 적당하고 산성이 강하면 생육이 부진하여 약산성으로 교정해준다. 알맞은 토양산도는 pH 6.5~6.8이다. 비가 오면 물이 고인 곳에서는 뿌리와 꼬투리가 썩는다. 

 

완두콩 품종

스파클 완두

완두콩의 표준 품종이며 수입품종 이다.

초장은 40~60cm로 마디가 짧은 왜성종이며 다수확 품종

청옥 완두

숙기가 빠르고 상품성이 우수하며 다수확 가능 결실률 60%이상으로  수량성이 우수

사철 완두

표준품종 스파클보다 성숙기가 5일정도 더 빠르고 단백질과 전분함량이 좀 더 많은 편

 

재배작형

남부지방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10월 초순경에 파종하여 그 다음해 5월경에 수확하고
중부지방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3월 중순 ~ 4월초 경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한다.

 

밭 만들기

완두콩을 심을 곳은 3월 초순까지 3평당 퇴비 한포(20kg)를 넣어 밭갈이를 해 놓는다.
텃밭에 조금 심을 때는 평당 퇴비 5㎏, 복합비료 0.2~0.3㎏, 석회 0.25㎏을 뿌려 심는다.

 

비료나 거름은 최소한 완두콩을 심기 10일전에 주어야 가스피해를 받지 않고 잘 자라게 된다. 완두콩은 산성에 약하므로 석회를 뿌려 흙을 중성화 시켜 주는 것이 좋다. 흙은 농사를 지을수록 산성화 되어가기 때문이다.


밭 이랑은 아래의 그림처럼 60cm로 만들고 고랑을 50cm로 준비한다.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완두콩 파종(심는)시기는 3월 중순 ~ 4월초(땅 녹으면 파로 파종), 텃밭에 가장 먼저 완두콩을 파종한다.

감자 심는 시기에 완두콩을 심는다. (대개 감자 심을때 완두콩을 심는다)

 

 

완두콩 씨앗은, 심기 전에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심어야 발아가 잘 된다. 

경기 및 중부 지역의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3월 중순 ~ 4월초에 파종한다.

 

- 겨울이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보리 심을때 완두콩을 파종하여 월동시켜 이듬해 봄, 보리 수확철에 완두콩도 함께 수확하는 경우도 있다.

 

 완두콩 파종방법

- 완두콩은 파종 깊이 5cm, 파종 간격 20 ~ 30cm로 심는다.

- 2줄 재배의 경우 이랑너비 100~120cm에 고랑너비 50cm로 준비한다.

- 한 구멍당 완두콩 2 ~ 3알 파종후 모종이 10cm 정도 자라면 세력이 좋은 것 2개를 남기고 솎아 준다.

- 3개의 완두콩을 모두 키워도 무방하다. 

 

지주세워주기

완두는 키가 작은 품종도 높이가 60Cm정도까지 자라고, 재래종 등은 80Cm이상 자라므로 지주를 세워줘야 한다.

완두가 10Cm정도 자라고 덩쿨손이 나오기 시작하면 3m 정도 간격으로 지주를 세우고 덩쿨손이 감을 수 있도록 낮은 쪽부터 15Cm정도  간격으로 줄을 매 주는 것이 좋다.

 

* 지주를 너무 늦게 세우면 완두콩 줄기가 쓰러져 흙에 닿게 되고 빗물등의 영향으로 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재배 Tip!

품종선택 Tip
- 우 리나라에는 꼬투리용으로‘ 성구 30일’,‘ 불국대협’ 등이 있고,

  조기 수확하는 청실용으로‘ 스파클완두’,‘ 트라이톤’,‘ 알더만’ 등이 있다.


모 기르기 Tip
- 직파 이외에도 모를 길러 밭에 이식할 수 있으며, 96~128구에

  씨를 2개씩 넣고 본잎이 4~5장(발아 후 2주 후) 정도인 모종을 밭에 심는다.


유인 및 지주세우기 Tip

- 지주는 대나무나 막대기를 이용하는 수도 있으나

  2m 정도의 열매채소용 지주를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다.


비료 주기 Tip
- 꼬투리를 차례로 수확하므로 질소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수확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웃거름을 준다.
  완두는 비료 3요소의 흡수비율이 팥과 비슷하고 비교적 많은 비료를

  필요로 하므로 상당량의 비료를 사용해야 한다.

 

 

완두의 연작재배 Tip

- 완두는 연작하면 발아가 불량하거나, 발아하더라도

  뿌리의 발달이 저해되므로 바로 시들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이것을 연작장해라고 하며 토양에 병원균이 남아 있거sk 뿌리의 분비물이 생육을 저해하기 때문이다.
  동일한 장소에서 3년 이상 재배를 피하고 다른 작물을 재배하는 것이 좋다.

 

완두콩 수확시기 

완두콩은 파종한지 80일 ~ 90일 정도 지난후에 수확한다. 
6월 중순 ~ 7월경 꼬투리가 약간 하얗게 되면서 표면이 우둘투둘해지면 수확을 한다.
완두콩은 꼬투리채 삶아 먹거나, 완두콩을 밥 지을때 넣어 먹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