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김장쪽파 심는시기/파종시기와 방법.쪽파 재배방법,쪽파병충해 방제법
쪽파 재배방법
재배총론
쪽파 주요재배 작형은 8월 하순부터 9월 중순까지 파종하여 10월부터 12월까지 출하는 김장철 출하 작형이 80%정도 차지하고 있으며 여름 단경기 생산을 위한 억제재배 작형으로 6월 하순경에 파종하여 7∼8월까지 수확하는 작형이 주로 이루어지고 일부 적은 면적이지만 9월 상순에 파종하여 2∼3월에 출하하는 비닐 터널재배 작형도 재배되고 있다.
주요재배 기술로 쪽파 품종선택은 다른 작물과 같이 품종의 분화가 많지 않으며 재배되고 있는 대부분 품종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지방별로 그지방 재래종이 대부분이다. 숙기별로는 조생종, 중생종, 만생종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우리지역의 재배품종은 대부분 조생종으로 제주도 산이 많이 이용되고 있다.
종구 소요량은 김장철 작형은 10a당 180 ∼ 240kg정도 소요되며 여름재배는 생육이 더디고 수량이 떨어져 밀식을 해야하므로 김장철 출하용 보다 많은 240 ∼ 260kg 정도 필요하다.
종구는 알이 단단하고 건조를 잘해서 부패되지 않은 것으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것이다.
저장했던 종구는 수염뿌리와 말라버린 줄기를 절단하고 반나절 정도 햇빛을 쪼인 후 외피를 남기지 않도록 잘벗겨 2∼3구씩 분구하여 파종 1일전 벤레이트 1,000배액에 디메토 유제 1,000배액을 혼용하여 30 ∼ 60분간 소독후 물기를 말린 다음 파종한다.
파종은 김장철 재배는 8월 하순에서 9월 중순에 하되 너무 빨리하면 구가 너무 커지고 노쇠해지며 늦으면 수량이 적어진다.
여름 단경기재배는 6월 하순부터 7월에 걸쳐 파종하되 앞당길수록 고온기가 되어 수량과 품질이 저하된다.
멀칭용 비닐은 두께가 0.018mm, 넓이 180cm 규격으로 구멍은 가로 12cm, 세로 15cm 간격으로 1줄당 14공 흑색 비닐을 사용한다.
파종할 때는 비닐멀칭을 한 다음 2 ∼ 3구씩 분구한 것을 2 ∼ 3cm 깊이로 심고 여름철 재배는 김장철 출하용보다 약간 깊게 심는다.
거름주기는 밑거름으로 10a당 퇴비 2,000kg, 석회 150kg과 원예용 복비를 100 ∼ 150kg정도 시용하고 웃거름은 파종 15 ∼ 20일경부터 생육상태에 따라 요소 25 ∼ 50kg을 나누어 준다.
토양수분관리는 너무 건조하면 생육이 부진하고 품질이 떨어지며 과습하면 병충해 발생이 심하므로 수분조절을 잘해야 하는데 특히 가뭄시에 관수할 수 있도록 스프링클러 시설이 되어야 하며 배수구 정비를 잘해야겠다.
여름재배할 때는 종구 휴면타파를 해야 하는데 약 20일간 30℃ 전후의 고온을 쬐게되면 6월에 파종 가능하다.
노지에서는 6월 하순 이전 파종은 무리이고 시설하우스는 차광망을 덮은 하우스에 심어야 안전하다.
파종 후 30 ∼ 40일이 경과하면 구가 비대해서 상품가치가 저하되므로 비옥한 토양에서 건조하지 않게 조속히 키워서 출하해야 한다.
쪽파 재배방법
1. 생리적 특징
- 봄과 가을에 왕성하게 생장하고 봄에 인경(비늘줄기)이 굵어진다.
- 생육적온은 15~20℃이고 10℃이하에서는 생육이 지연되며 5℃이하가 되면 생육이 정지된다.
- 발아 적온 15~25℃이다.
- 분얼성이 강하고 봄에 비늘줄기 아랫부분에서 분얼을 위한 눈이 발생한다.
- 겨울 저온 시기를 경과한 후 봄에 일조시간이 길어질 때 인경이 비대해진다.
- 초여름에는 휴면에 들어가고 휴면에서 깨어나는 시기는 6월 하순~7월 상순이다.
- 꽃이 피기는 하나 불임성이기 때문에 인경으로만 번식된다.
- 유기물을 많이 필요로하는 작물이고 토심이 깊고 물빠짐이 좋은 토양에서 잘 자란다.
2. 쪽파 심는시기_파종시기
- 봄에 파종하는 방법과 가을에 파종하는 방법이 있다.
- 종구(쪽파씨)를 생산하려면 가을에 파종하여 여름에 잎이 마른 후 비대한 인경을 뽑아 말려서 사용한다.
- 봄 파종(심는)시기: 4월 상순 ~ 5월 상순
- 가을파종(심는)시기: 8월 하순 ~ 9월 상순
* 너무 일찍 파종하면 휴면때문에 발아 부진, 병충해가 많다.
* 10월 조기 수확하려면 7월 중순~8월 중순사이에 파종하는 것이 좋다.
* 가을파종 너무 늦으면 생육이 부진하고 빠르면 구가 너무 커진다.
3. 본밭준비
- 파종 2주일 전에 1㎡당 2Kg정도의 완숙퇴비와 석회를 넣고 갈아 둔다.
- 고자리파리나 뿌리응애 등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 토양 소독 목적으로 목초액 200배 액을 밭 갈기 직전에 뿌려주면 좋다.
- 90~120Cm 평이랑을 만든다.
- 파 종류는 연작을 하면 고자리파리 등 해충피해가 크고 병해가 많이 발생하므로 연작을 하지 않는다.
4. 쪽파 심는방법_파종방법
- 종구는 5g이상되는 튼튼한 것으로 고른다.
- 종구를 감싸고 있는 외피를 제거하고 2~3개씩 쪼개서 상부를 가위로 3분의 1정도를 절단한다.
- 파종 직전에 종구를 목초액 400배에 1시간 정도 담궈서 건진다음 그늘에서 말린다.
- 골사이 20Cm 포기사이 10Cm로 2~3구를 깊이 2.5Cm로 심는다.
5. 재배관리
- 파종후 잎이 3~4개 정도 나오면(길이 10Cm 정도일 때) 깻묵액비, 칼슘액비 등으로 웃거름을 주고 2주 후에 웃거름을 한 번 더 준다.
- 생육상태를 보아 웃거름을 2주 단위로 2회정도 추가로 주어도 좋다.
- 웃거름은 가능하면 비가 오기 전에 주는 것이 좋고 그렇지 않으면 웃거름을 준 다음 물을 충분히 준다.
- 가을에 재배할 경우에는 연백부(흰부분)을 길게 하기 위해서 북주기를 충분히 해 준다.
- 봄에 재할 경우에는 북주기를 얕게 해서 줄기를 튼튼하게 키운다.
6. 병충해 방제법
가) 노균병
ㅇ 월동용 쪽파는 3 ~ 4월에 발생하고 가을철인 10월초에 계속해서 비가 내릴때 심하게나타난다.
ㅇ 발생 부위는 파 잎면에 장타원형이나 방추형의 황색 반점이 생기며 이 반점
은 점차 커지고 나중에는 그위에 흰곰팡이가 생기고 더욱 진전 되면 말라죽게 된다.
ㅇ 방제는 연작을 하지 말고 배수에 유의하며 발생기에 10일 간격 다코닐,리도밀, 다이센
M-45등을 살포하되 반드시 전착제인 트라이톤을 혼용 살포 해야 한다.
나) 무름병
ㅇ 병원균은 상처를 통하여 식물체에 침입 하여 뿌리는 썩고 잎은 누렇게 마르
며 고온 저장시 발생이 심하다.
ㅇ 또한 배수가 불량하고 비가 많이 올때 발생이 심하고 고온시 관수할때 이병의 발생이 심하다.
ㅇ 방제로는 2 ~ 3년 윤작을 하고 어렵지만 토양 소독이 효과적이며 종자를 저온에서
저장 하고 농용신 마이신을 관주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자리파리 등에 피해가 나지 않도록 하는것이 중요하다.
다) 흑반병
8 ~ 9월 장마철에 발생이 심하며 11월 수확시까지 발생하는 병으로 처음에는 타원형
또는 방추형의 담갈색 반점이 형성되어 이것이 확대되어 움푹한 반점이 되며 이 반점이
오래되면 그을음 같은 둥근 무늬를 형성한다.
방제법은 윤작을 실시하고 종구 소독을 하며 발생시는 다이센 M-45,안트라콜등 살균제를
살포 한다.
라) 잎굴파리
어린 벌레가 잎에 들어가 잎살을 먹기 때문에 잎의표면에 흰반점이 생긴다.
방제는 잎에 흰 줄이 퍼지면 곧 침투성이 강한 파단, 오트란 등을 전착제와 타서 살포 한다.
마) 총채벌레
즙액을 빨아 먹으므로 잎 군데군데 백색 반점이 생긴다. 방제는 굴파리와 같다.
바) 고자리파리
ㅇ 1년에 4회 발생하며 땅속 5 ~ 15cm 깊이 되는 곳에서 월동하고 봄에 7 ~ 8℃ 이상 되는
3월 중하순 부화해 나와 피해를 준다. 남부지방에서는 3월하순 ~12월 까지 피해를 준다.
ㅇ 방제법
- 미숙퇴비 및 인분뇨 사용 억제
- 파종전 후라단, 쿠라텔, 모켑, 파라치온 입제등을 10a당 8kg 시용
- 3월하순 부터 후라단 입제등을 살포하고, 건조시 관수를 실시한다.
7. 수확시기
- 보통 파종 후 40일 이후부터 수확이 가능하다. 60일 이내에 모두 수확한다.
- 새끼치기가 시작되고 잎이 무성해지면 수시로 수확할 수 잇다.
- 종구로 쓸 쪽파는 더 두었다가 잎이 쓰러지기 직전에 하는 것이 좋다.
8. 종구의 수확시기 및 보관법
- 5g이상 중량으로 단단하고 겉껍질에서 윤기가 나는 것이 좋은 종구이다.
- 종구를 수확할 때는 포기가 마른 후에 수확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확시기가 늦어지면 뿌리응애의 기생이 많고 구가 불충실하다든지 저장 중에 부패된 것이 많이 포함된다.
- 밭이 건조하면 뿌리응애가 발생하므로 관수에 힘써서 좋은 종구를 생산해야 한다.
- 잎이 마른 후에 수확하거나 비를 맞고 수확된 것은 저장력이 낮으므로 맑은 날을 택해서 마르기 전에 수확해서 그늘진 곳에 매달아 강제적으로 휴면시키는 것이 좋다.
- 휴면을 타파하려면 뜨거운 햇볕에서 반나절 이상 말려야 한다.
- 충분히 마른 종구는 통풍이 잘되는 그늘진 곳에 보관한다.
2022.08.22 - [텃밭가꾸기] - 김장무 파종(심는)시기 가을무 재배방법 2022.07.27 - [텃밭가꾸기] -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7.26 - [텃밭가꾸기] - 가을당근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2.03.13 - [텃밭가꾸기] - 쪽파 심는시기 재배방법 |
'텃밭가꾸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완두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법 (0) | 2022.03.16 |
---|---|
쥐눈이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0) | 2022.03.15 |
호박 재배 방법,늙은 호박 파종(심는) 시기/호박 순치기 방법 (0) | 2022.02.22 |
딸기 모종 심는 시기,딸기 재배 방법 (0) | 2022.02.17 |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0) | 2022.02.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