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2. 2. 8.

봄 상추 파종(심는)시기,상추 재배방법

상추 재배방법

상추를 잘 키우기 위해서는 물이 충분하고 특히 날씨가 따뜻해야 한다. 

싹트는데 알맞은 온도는 15~ 20℃이고, 상추가 잘 자라는 온도는 15~ 20℃이며 결구에는  10~ 16℃가 적합하다.

 

상추는 비교적 서늘한 기후에서 생장이 잘되는 호냉성 채소로서 더위에 약하여 생육기간중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쓴맛의 증가하고, 여러가지 병이 걸리기 쉽다. 제철이 아닌 때는 온실, 유리로 된 온실, 원예용 유리덮개인 클로시, 비닐덮개 등으로 보호해 키운다. 

 

상추 종류

국내에서는 재래변종인 축면 포기잎상추 (적축면, 청축면)와 잎을 하나하나 따면서 오랫동안 수확하는 치마 잎상추(적치마, 청치마)가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그 외에 결구 상추가 일부 재배된다. 품종선택은 잎 형태, 잎대 추대의 이르고 늦음 등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선택하되 저온기에는 주로 잎색이 진한(안토시안 색소가 잘 발현되는) 적축면이나 적치마가 좋고 고온기에는 청치마나 청축면이 유리하다.

 

 

상추 재배 품종 

 

-봄 재배용: 선풍포찹적축면 상추, 연산홍적치마, 삼선적축면

-여름 재배용: 강한청치마, 청하청치마, 한밭청치마

-가을 재배용: 연상홍적치마, 토종맛적축면

 

상추는 파종 후 40-50일 지나야 수확 할 수 있게 된다.

 

파종시기

 

- 봄 재배 : 파종시기 4월 초순, 정식 5월 초순, 수확 5월 하순~7월 초순

- 여름 재배 : 파종시기 6월 중순, 정식 7월 중순, 수확 8월 초순~8월 말

- 가을 재배 : 파종시기 8월 하순, 정식 9월 하순, 수확 10월 초순~11월 하순

 

텃밭에 바로 뿌릴 경우는 재배상에 20cm골을 만들어 줄뿌림하고 모종을 키울 경우의 파종은 육묘상을을 내어 파종하는 방법과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하는 방법이 있다. 결구상추는 128공, 잎상추는 200공 플러그 트레이에 육묘하는 것이 관리에 편리하고 모가 고르게 자라며 본밭에 내다 심어도 몸살을 적게 한다.


육묘용 상토는 물 빠짐이 좋고 통기성이 우수하며, 병해충에 오염되지 않고 비료 성분이 고루 함유되어 있는 토양이 좋다. 상추 육묘에서 엽채류 육묘 전용 상토를 사용하는 것이 입고병을 예방할 수 있고 튼튼한 모를 안전하게 기를 수 있다.

 

파종은 플러그 트레이 홀 1개당 3립씩 넣는다. 상추는 발아 특성이 광발아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가급적 얕게 질석으로 복토한다. 파종을 깊게 하거나 복토를 많이 할 경우 발아가 늦어지고 불량해진다.


파종 후 7~10일이 경과하면 모두 발아하는데, 이때 떡잎 모양이 예쁜 것으로 홀당 2본 정도 남기는 1차 솎음작업을 실시하고, 본잎 1~2장 때 홀 1개당 1본씩만 남기는 2차 솎음작업을 실시한다.
상추 모는 본잎을 4~5장가량 되게 키워 본밭에 심는데, 소요되는 육묘 기간은 계절별로 달라서 봄·가을은 30일, 여름은 25일, 겨울은 35~40일가량 소요된다.

 

밭 만들기

상추는 파종하고 나서 곧바로 밭을 준비해야 한다. 밭을 갈아엎고 비료를 넣어 정지작업을 하는데 비료가 토양 속에 녹아들어 고루 분포하려면 10일의 시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밭에 심기 2주 전에 거름을 주고 이랑을 만들어 비닐을 피복해 둔다.

 

3.3㎡당 거름 주는 양은 요소 145g, 용성인비 100g, 염화가리 709g, 퇴비 5㎏, 석회 670g 정도이다. 

 

퇴비, 석회, 용성인비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요소와 염화가리는 밑거름과 웃거름으로 절반씩 나누어 준다.

 

심는방법

- 상추를 심을 밭은 옮겨심기 전에 밑거름을 넣은 다음 밭을 갈고 땅을 골라 두둑을  만들어 둔다.  또한 제초노력을 줄이기 위해서는 검은색비닐을 멀칭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 심는 간격은 잎을 따먹는 상추는 20× 15cm가 알맞으며, 좁혀 심고 싶다면 15× 15cm나  10× 15cm까지 심어도 된다.  그러나 결구상추는 심는 거리를 이보다 넓혀서 30× 30cm, 반결구 상추는 25× 25cm  간격으로 심는 것이 좋다.

 

 

가꾸기

상추는 토양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수분관리를 잘해야 한다. 봄, 가을에는 3∼5일 간격, 여름에는 2∼3일 간격으로 물을 주어야 한다. 상추는 생육기간이 짧고 뿌리가 잘 발달하지 않으므로 거름을 충분히 주어야 한다.

 

수확시기

상추는 밭에 심은 후 25∼30일경부터 수확이 가능하며 정식한 묘가 활착되어 왕성한 생육을 보이기 시작하면 겉잎부터 차례로 뜯어 수확하거나 큰 것부터 솎아서 수확한다. 수확하기 좋은 잎 크기는 폭 5∼6cm, 길이 15∼18cm 정도로 손바닥보다 작은 것이 좋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