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오이냉국 황금레시피,미역 오이냉국 만드는법

by heotai19 2022. 6. 22.

알토란 오이냉국 만드는법,백종원 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한낮의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찌는듯한 날씨에 여름 별미인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냉국은 차가운 물에 소금과 식초, 설탕을 넣어 맛을 내고 신선한 채소를 썰어 넣어 만든 음식을 말한다. 다양한 재료로 냉국을 만들 수 있지만 아삭한 오이와 부드러운 미역이 어우러지는 미역오이냉국이 그중에서도 인기가 많다.

 

미역오이냉국은 칼로리가 1인분에 29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 좋으며 들어가는 식재료 또한 건강에 좋다. 미역은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풍부한데, 알긴산은 소장에서 나트륨과 결합해 나트륨을 배출시키며 장내 불필요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배출시킨다.

 

오이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칼륨이 풍부해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되며, 찬 성질을 띠고 있어 여름철 달아오른 몸의 열을 식히는 데 효과적이다.
아래는 시원하고 새콤달콤한 여러가지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 이다.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

기본 재료로 ▲미역 ▲오이 ▲깨(또는 깨소금) ▲식초 ▲설탕 ▲소금 ▲다진 마늘 ▲간장 ▲정수된 물을 준비하면 되는데요. 기호에 따라 ▲양파 ▲고추 ▲조미료(다시다)를 추가하면 된다.

 

 

만드는법

 

재료가 준비됐다면 먼저 6~8g 정도의 건미역을 물에 불려준다. 건미역을 물에 불리면 5배 정도 양이 늘어나므로, 건미역의 5배 정도 되는 양의 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물에 담근 지 10~15분 정도 지나면 미역이 불어난다.

 

미역이 불 동안 오이 한 개를 손질하는 것으로 재료 준비를 시작하는데, 굵은 소금으로 껍질을 문질러서 씻거나, 과일야채 세척용 세제로 씻어준 뒤, 먹기 좋은 크기로 채썰기 해준다. 오이는 꼭지가 싱싱하고 모양이 일정한 것이 좋다.

 

생수 600ml와 식초 6스푼, 소금 1스푼, 설탕 3스푼이면 미역오이냉국이 금방 완성된다. 시원한 냉국을 즐기고 싶다면, 미리 생수를 냉장고에 넣어두면 된다. 기호에 따라 설탕을 추가하거나 조미료를 넣어도 무방하다..

 

1. 미역오이냉국 국물을 만들면 미역이 잘 불어 있을 텐데. 불린 미역을 여러 번 물에 헹군 뒤, 물기를 짜내어 준다. 그리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다. 미역을 잘게 자르는 작업이 번거롭다면 시중에 파는 ‘자른 미역’을 사용해도 좋다.

 

2. 이번에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 불린 미역과 미리 채 썰어 둔 오이에 살짝 밑간을 한다.

다진 마늘 0.5스푼, 간장 0.5스푼, 소금 0.3스푼을 넣고 잘 섞어주면 된다. 간이 잘 배일수록 미역의 비린 맛이 사라진다고 하니 골고루 무쳐주고 기호에 따라 양파나 고추 등을 함께 넣어도 된다.

 

3. 이제 여름 별미 미역오이냉국 만드는 법의 마지막 단계인데. 미역이 불어 나는 시간 동안 만든 냉국에 밑간이 된 미역과 오이를 넣어주면 입맛 돋우는 음식 미역오이냉국이 완성된다. 완성된 미역오이냉국에 깨 또는 깨소금을 뿌리면 더욱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오이냉국 황금레시피만드는 법

오이냉국 황금레시피에 앞서 요리재료는 주재료로 오이(조선오이) 1/2개, 미나리 30g, 약간의 소금이 필요하다. 또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통깨(약간), 냉수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얼음(약간)등 많은 부재로가 필요하다.

여기에 오이 양념은 고춧가루 1작은술, 소금 1/4작은술, 다진 파 1작은술, 다진 마늘 1/2작은술, 통깨로, 냉국 양념은 냉수 3컵, 국간장 1작은술, 소금 1작은술, 식초 2큰술, 설탕 1큰술, 얼음으로 만들면 된다. 생각보다 많은 손이 가는 음식이다.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1. 오이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오이 껍질의 돌기를 깨끗하게 제거해준 후 어슷 썰어 양념에 버무린다. 냉국은 오이를 돌려 깎지 말고 씨까지 그대로 사용해야 부드러운 오이냉국의 맛을 낼 수 있다.

2. 미나리는 잎이 여린 것으로 준비하여 잎을 떼어내고 4cm 길이로 썬다.

3. 오이와 미나리를 섞어 담고 냉국을 붓는다. 특히 식초를 넣고 오래 두면 오이와 미나리의 색이 변하므로 먹기 직전에 식초 2큰술을 넣어주는 것이 요령이다.

기호에 따라 미역줄거리를 넣어서 먹는 것도 색다르게 오이냉국을 즐기는 방법이 될 수 있다.

 

 

만물상 오이냉국 황금레시피만드는 법

재료: 오이 3개, 양파 1개, 청양/홍고추 각 2개씩 준비한다.

오이 밑간: 고운 고춧가루 2T, 다진 파 1T, 다진 마늘 1T, 맛술 2T, 설탕 1.5T, 식초 2T, 소금 0.5T를 준비한다.

냉국 전용 육수: 건새우 1/5컵(종이컵 기준), 국간장 1T, 올리고당 1/3컵, 2배 식초 1/3컵, 소금 1/2T로 만든다.

 

 

황금레시피

 

1. 전기포트나 냄비에 약 1.5~2L 정도 물을 끓인다.

 

2.물이 끓으려고 하면 냄비에 건새우 1/5컵 (종이컵)을 넣고 강불로 볶는다.

 

3. 끓으면 10분 정도 더 끓이고 국간장 1T 넣고 식힌 후 건더기를 체에 받쳐 깨끗한 육수만 받아낸다.

 

4. 한 김 식힌 후, 냉장고에 넣어둔다.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서 차갑게 된 육수에 올리고당 1/3컵, 2배 식초 1/3컵, 소금 1/2T를 넣어서 간을 한다.

 

5. 오이는 굵은 소금으로 깨끗하게 닦아준 후 채 썬다. 약간 굵게 채 썰어야 한다.

 

6. 양파도 손질한 후, 최대한 얇게 채 썬다.

 

7. 청양고추와 홍고추는 송송썬다. 채 썬 오이와 양파에 밑간을 한다.

 

8. 밑간한 오이와 송송 썬 고추들을 합체해주고 차갑게 식힌 육수를 밑간한 오이에 부어준다. 얼음을 넣고 맛있게 먹으면 된다.

 

백종원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을 만들기 위해서는 오이 1개, 물에 불린 미역 2컵, 오이 1개, 물에 불린 미역 2컵, 식초 1/3~1/2컵, 간마늘 1큰술, 설탕 1큰술 반, 액젓 2큰술, 양파 반 개, 청고추 3개, 홍고추 1개, 물 한컵 반, 국간장 2큰술, 얼음이 필요하다.

 

 

황금레시피


1. 가장 먼저 식초 반컵을 물에 불린 미역 2컵에 넣어준다. 이 과정은 밑 간을 먼저 한 후 물을 붓는 방식인데 식초의 새콤한 맛이 미역에 스며들어 비린내를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

 

2. 그런 다음 준비한 간마늘 1큰술과 설탕 1큰술, 액젓 2큰술을 섞여있는 미역과 식초에 섞어준다. 충분히 간이 배도록 하는 것이 포인트인데 이렇게 밑간을 하지 않고 채소와 함께 섞으면 채소의 물이 흘러나와 미역에 간이 배이지 않는다.

3. 이렇게 미역에 간이 충분히 배여들면 오이와 양파, 청홍고추 등을 넣어 준다.

 

4. 밑간이 다 된 미역과 채소는 볼에 옮겨 담는데 한그릇 기준으로 물은 1컵 반을 부어준다.

 

5. 마지막으로 국간장 2큰술을 넣고 간을 한 다음 얼음을 띄워주면 맛있는 백종원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가 완성된다.

 

6. 간을 본 뒤 맛이 싱겁다고 느껴지면 국간장을 조금 더 넣어 마무리하도록 한다. 처음에 간이 약간 센 느낌이 들어야 얼음이 녹으며 어느 정도 간이 맞춰지는 경향이 있다.

 

 

Tip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을 만들 때 미역은 물에 한 번 씻어서
비린내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식초와 섞기 전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 식초를 넣을 때 실수하는 경우가 많은데 한꺼번에 식초 반컵 정도의 용량을 정확하게 지켜주는 것이 좋다.

-백종원 미역오이냉국의 핵심은 이 간장이 핵심이다. 액젓의 맛을 살리면서 식초로 비린내를 잡아주는 것이 황금레시피 이다.


수미네반찬 이혜정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1. 오이 1개를 반으로 잘라 채썰어 준다.
2. 자른 오이를 찬물에 넣어둔다.
3. 끓는 물에 불린 미역을 넣어 살짝 데쳐 찬물에 씻어준다.
4. 미역을 먹기 좋게 자르고 물기를 제거해 빈 볼에 담아준다.
5. 국간장 반 큰술, 다진마늘 1 작은술, 설탕 2 작은술, 소금 1/2 작은술, 물 700ml를 넣어준다.
6. 사과식초 7큰술, 오이, 청양고추, 홍고추, 얼음, 채썬 양파 1/4개를 넣고 잘 섞어준다.
7. 매실청 1/2작은술을 넣어준다.
8. 마지막으로 통깨를 뿌려 마무리한다.

 

[알토란]김하진 미역오이냉국 황금레시피 만드는법

 

미역오이냉국 재료: 건미역 25g, 오이 200g, 양파 50g, 노란 파프리카 50g, 빨간 파프리카 50g, 살엄음물 8컵, 깨소금 10큰술

 

양념재료; 국간장 3큰술, 꽃소금 1큰술반,다진마늘 2큰술, 현미식초 1컵(13큰술)

 

황금레시피

 

1. 건미역 25g은 5분간 불리고 끓는물에 3초간 데친다.

찬물에 헹궈 물기를 꼭 짠뒤에 한입크기로 자른다.

 

 

2. 손질한 미역에 채썬 오이 채썬 양파, 채썬 노랑 빨강 파프리카를 넣는다.

 

 

3. 재료에 국간장 3큰술, 꽃소금 1큰술 다진마늘 2큰술, 현미식초 1컵을 넣어 섞은뒤 15분간 재운다.

 

 

4. 살얼음진 물 8컵과 깨소금 10큰술을 넣어주면 알토란 미역오이냉국이 완성된다.

 

Tip

 

-미역냉국에 꼬들꼬들한 미역의 식감을 살리기 위해 미역은 딱 5분만 불린다.

-마늘은 꼭 칼날로 다져서 넣어야 마늘 누린내없이 깔끔하다.

-식초가 꽤 넉넉하게 13큰술이 들어가는데 식초에도 단맛이 있어 설탕이 없는 미역냉국을 만들 수 있다 식초는 미역의 비린내까지 잡아준다.

 

 

알토란 김하진 미역초무침

 

미역초무침 재료: 오이 1개, 당근 1개 무 250g, 건미역 25g, 레몬 1/2개

 

양념장: 현미식초 10큰술, 설탕 3큰술 꽃소금 2큰술, 다진 마늘 4큰술

 

만드는법

 

1.  오이는 돌려 깍아 씨를 제거하고 채를 썬다.

오이 1개, 무 250g, 당근 1개도 곱게 채를 썬다.

 

2. 현미식초 10큰술, 설탕 3큰술 꽃소금 2큰술, 다진 마늘 4큰술을 넣어 양념장을 만든다.

 

3. 손질한 채소에 양념장을 넣고 먼저 버무린다. 

 

4.  건미역 25g을 물이 5분간 불리고 3초가 데쳐 찬물에 헹궈 물기를 꽉 짠뒤 한입 크기로 썬다.

 

5. 재료에 손질한 미역을 넣고 무친다.

 

6. 마지막에 레몬 반개의 즙을  짜서 넣으면 알토란 미역초무침 황금레시피가 완성된다.

 

무와 당근은 궁합이 안좋다고 알고있는데 미역초무침에 사용하는 식초 때문에 비타민 c 파괴를 막을 수 있다고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