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가을당근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2. 7. 26.

중부지방 남부지방 가을당근 파종(심는)시기,당근 재배방법

가을당근 파종시기 재배방법

당근은 대표적인 녹황색 채소로, 체내에서 비타민A로 합성되는 베타카로틴 함유량이 높은 식품입니다. 비타민A는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으로 체내 유해 산소를 제거하고, 노화 억제와 면역력 증강, 암 예방, 눈 보호에 뛰어난 효능을 지녔습니다.

 

특히 당근 속 비타민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에 볶거나 조림, 무침으로 먹으면 영양 성분의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땅 속에 열매를 맺는 뿌리채소는 오랜 시간 궁금함을 참고 기다린 끝에 수확의 기쁨을 누릴 수 있으므로 그 짜릿함은 잎채소보다 배로 큽니다. 특히 봄보다 가을에 키우는 당근은 베란다에서 키우기 훨씬 수월합니다.

 

당근은 1년에 두 번, 봄 당근과 가을 당근을 재배합니다. 가을당근은 7~8월에 파종해 11월쯤 수확합니다.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당근은 생장과정에서 더위에 약해 여름에 파종해서 가을에 수확하는 것이 키우기 쉽습니다. 당근에는 베카카로틴이 풍부해 항암작용과 눈 건강에 효과가 탁월합니다.

 

베타카로틴 성분은 속살보다 껍질에 더 많으므로 껍질을 제거하지 않고 깨끗이 씻어 요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당근의 연한 잎과 줄기는 샐러리와 미나리 같은 맛이 나므로 샐러드나 겉절이 등 채소요리에 이용합니다.

 

 

가을 당근 재배는 우리나라의 주요 재배 작형으로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한데요. 7~8 월경에 파종해 11 월부터 수확하며, 파종시기가 여름이므로 초기 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한 품종을 재배해야 합니다.


씨앗준비

당근 씨앗은 주변의 가까운 종묘상에 가면 언제나 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기르고자하는 종류와 특성을 알고 있으면 종자 선정에 많은 도움이 되므로 사전에 인터넷 등을 통해 충분히 조사해야 합니다.

당근은 소형종, 중형종, 대형종의 세종류가 있습니다. 뿌리 길이 15㎝를 기준으로 이보다 작으면 소형종이고, 크면 대형종으로 구분합니다. 많이 재배하는 종류는 5촌 또는 5치(15㎝)계통입니다.

보통의 텃밭이나 주말농장이라면 소규모 포장의 종자를 구입하는 편이 좋습니다. 주로 5~20㎖ 소포장으로 판매합니다. 당근은 발아율이 조금 낮은 편이므로 다른 씨앗(상추###, 배추 등)에 비해 많이 준비합니다. 당근 종자는 유효기간이 짧으므로 포장지에 있는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헤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당근은 발아력이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밭 만들기

토양은 산성토양을 싫어하고 비옥하고 보습성이 좋으며 물빠짐이 좋은 토질에서 잘 자랍니다.

당근은 직근성 채소로 자갈이나 돌이없는 토심이 좋은 곳에 심어야 뿌리 갈라짐이 없는 좋은 당근을 수확할수 있습니다.

 

곧게 뿌리내림을 위하여 20cm이상 심경하여 주면 좋습니다.

파종하기 15-20일전까지 천연퇴비를 충분히 넣어준후 부드럽게 로타리로 파쇄하여 섞어 줍니다.

폭60cm,높이 15-20cm,골30cm로 이랑을 지어 줍니다.

 

이랑을 지은 다음에는 제초의 번거로움을 방지하며 천연의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하여 길가나 들에 무성히 자라는 풀들을 씨앗이 맺기 전까지 낮으로 베어다가 고랑에 20cm 이상 넣어주면 이상적입니다.

 

가을당근 파종시기 (심는시기)

당근의 싹을 틔우기 좋은 온도는 15-25도, 자라기 좋은 온도는 18-25도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그럼, 그런 기온은 언제 찾아올까요? 바로 8월 상순~중순에 찾아옵니다. 낮기온은 30도까지 육박해서 약간 높은 편이기는 하지만, 시골의 기온은 도심보다 낮기 때문에 밭에서 온도는 8월 상순, 중순이 적합한 시기입니다.

 

 

중부지방 가을당근 파종시기는 7월 말~8월 상순

남부지방 가을당근 파종시기는 중부지방보다 1주일 정도 늦게까지 해도 가능합니다.

 

파종한 후 3개월~4개월 정도를 재배하면 수확을 할 수 있는 시기가 되므로, 너무 늦게 심으면 수확할 때 추운 날씨가 되므로 늦지 않게 지금부터 준비해야 합니다. 여름에 심는 재배이기 때문에 고온에 강한 품종을 택해야 하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Tip

일단 좋은 품종을 선택하여 재배한후 가을에 당근 머리에서 1cm위의 줄기를 자른후 잔뿌리나 긴뿌리를 자르지 말고 얼지않게 땅에 묻어 두었다가 다음해 봄서리가 끝날시기에 다시 땅에 심어주면 새싹이 올라오고 꽃대가 올라와 씨앗을 맺음으로 자가 채종을 하여 우량종자를 선별하여 심기를 반복하면 당근 본래의 생명력을 회복 하여 어떻한 질병에도 잘견디는 안전된 종자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파종방법

당근씨앗은 채종후 12개월 이내의 것이 발아율이 좋으며 그상된 것은 현저히 발아율이 낮음으로 채종 날짜를 꼭 확인 하여야 합니다.

 

폭60cm이랑에 줄간격20cm,2줄로 흩부림하여 줍니다.

또는 2cm굵기의 둥근 막대로 3-4cm간격으로 찍어 씨앗개수 4-5개 정도로 점파하여 줍니다.

발아율이 떨어 짐을 감안하여 파종 하여야 합니다.

 

파종후 0.5cm-1cm두게로 부드러운 흙을 덮어준후 손바닥으로 꼭꼭 눌러 다져 줍니다.

복토후에는 고운 조루나 물뿌림 기구로 충분히 1일 1회 저녁 무렵 관수하여 주어야 합니다.

발아 할때까지는 건조하지 않도록하여 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파종 후 8~10일 후면 싹이 나고, 2주가 지나면 본잎이 자라면서 어린 당근줄기가 형성됩니다.

성장 초기에는 아주 더디게 자라지만 4주 정도 지나면 본잎이 3~4매 생기고 키가 7㎝ 정도로 자라면서 성장속도가 점차 빨라집니다.

 

재배관리

발아 후 생육 관리

 

당근은 발아 후 초기 생육이 수량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초기에 싹이 고르게 잘 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싹이 잘 나게 하려면, 첫째, 종자를 구입 할 때 반드시 1 년이 넘지 않은 종자를 구입합니다. 당근 종자의 수명은 채종 후 15 개월 정도로 그 기간이 지나면 발아력이 급격히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흙덮기는 얇게 합니다. 셋째, 파종 후 반드시 관수를 하는데요. 파종 후 건조가 장기간 지속되고 관수가 불가능할 경우 차광망을 덮으면 발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잡초 방제

 

당근은 생육초기에 잡초 방제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제초제는 파종 후 3 일 이내에 밭이랑에 분무기로 고루 뿌려주면 잡초를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습니다.

 

솎아주기

 

당근 재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솎아주기입니다.

특히 무더운 여름철에는 적기에 솎아주지 않으면 줄기가 상해 볼품없는 당근이 되기 쉬우므로 주의 하여야 합니다.

 

솎아주기는 재배기간 동안 보통 3회에 걸쳐 진행하는데 솎음 작업은 본 잎이 2 매 정도 나왔을 때부터 시작해서 본 잎이 7 매 정도 나올 때까지 끝내야 합니다. 노동력의 유무에 따라 1~3 회 실시 할 수 있으며, 생육이 너무 왕성하거나 불량한 것, 잎 색이 다른 것, 병해충의 피해를 입은 것 등은 솎아냅니다.

 

물주기


-씨앗 뿌리기 한 후 관수
-중간에 가뭄이 들면 물을 주어야 하는데 물을 줄때는 한번에 충분히
-지나치게 자주 줄 경우 수확시 뿌리 표면이 거칠고 잔뿌리가 많음
-땅 표면이 마를 경우 물을 주되 7~10일 간격으로 관수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름주기


-밑거름 : 씨앗뿌리기 전 이랑 만들 때 줄것
-웃거름 : 웃거름은 생육을 보아 가면서 적당량 나누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웃거름은 솎음 작업을 끝내고 바로 주는 것이 좋고,
두 번째 웃거름은 첫 번째 웃거름을 준후 15~20일 후 실시
세 번째 웃거름 역시 두 번째 웃거름 후 15~20일 후 실시


-주는 방법 : 당근이 심어진 줄사이에 골고루 뿌려준다. 비료 살포수 흙으로 덮거나 물을 주면 비료 성분의 손실없이 잘 흡수 할수있습니다.

흙덮기 : 당근 뿌리가 햇볕에 노출되면 어깨부분이 붉어지므로 노출되지 않도록 흙으로 덮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을당근 수확시기

당근을 심은지 약 3개월 (12주) 정도가 되면 당근 잎이 아래로 처지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윗줄기가 잘 자란 당근 포기를 뽑아서 수확을 시작하면 됩니다. 한 번에 수확하기 보다는 남은 기간동안 자라도록 남겨둡니다.

 

이렇게 11월 중순부터 하순까지 땅이 얼기 전에 가을 당근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가을당근은 솎아주기를 열심히 하고, 물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만 잘하면 키우는 것이 어렵지 않습니다. 아삭거리는 당근은 간식으로도 좋고 여러 요리에 두루두루 쓸 수 있어서 좋은 채소입니다. 

 

텃밭을 관리하고 계신다면, 가을 당근 재배도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2023.08.01 - [텃밭가꾸기] - 김장무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7.12 - [텃밭가꾸기] - 김장배추 모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7.28 - [텃밭가꾸기] - 쪽파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2.07.26 - [텃밭가꾸기] - 가을당근 파종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