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by heotai19 2023. 2. 10.

남부지방 중부지방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완두콩 재배법

 완두콩은 원산지에 대하여도 정설은 없지만 남부유럽을 중심으로 한 지중해 연안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의 재배역사는 그리 오래되지는 않았다.

 

완두콩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콩과 식물이다. 3~4월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하는 비교적 단기간에 자라는 콩이며, 키가 작은 종류와 덩굴을 키우는 두 종류의 완두가 있다. 산성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며, 연작장해가 나타나는 작물이다. 보통의 콩은 영하로 떨어지면 피해를 입는 반면 완두는 영하의 기온을 잘 견딘다.

 

완두콩은 너무 영글면 식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풋 완두로 수확한다.

3월 말 파종한 완두는 빠르면 6월 상순부터 수확가능하다.

 

 

완두콩은 덩굴식물로 줄기는 유연하고 길이가 185cm 정도로 길다.

높이 2m 정도이고 잎은 겹잎이며 잎 끝은 덩굴손으로 되어 지주를 감아 올라가면서 자란다.

잎겨드랑이에서 꽃대가 나와 1-2개씩의 접형화가 핀다.

 

꽃은 백색·적색·자주색 등이며 늦은 봄에 핀다.

꼬투리에는 5-6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완두콩은 10월 중순에서 11월 중순에 파종하여 이듬해 4-6월에 수확하는 보통재배법이 있다.

주로 남부의 2모작 지대에서 많이 재배하며, 9월에 파종하여 12-3월에 수확하는 촉성 재배법, 5-6월에 파종하여 초가을에 수확하는 억제재배법의 3가지 재배방식이 있다.

 

봄 파종재배

완두콩의 생육적온은 1020℃이며우리나라에서는 재배의 전 기간을 이 적온기에 맞추어 생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그래서 비교적 영향이 적은 어린 식물체는 저온에 서 보내고 개화부터 결협기가 적온기에 들도록 파종기를 조절해야 한다그러므로 하나의 지역에서 몇 개의 작형이 있는 것은 아니며그 지역에 가장 유리한 작형에 따라 재배된다.

 

우리나라에 있어 완두콩의 작형으로는 봄,가을파종재배가 매우 표준적인 작형이지만 5월 하순의 출하는 가격이 낮아 소득 면에서 불리하다. 따라서 가격이 높은 3∼4월에 풋완두를 생산하기 위해 동계 비닐하우스 재배가 주목으로 끌고 있다. 그러나 남부지방에서 수확이 끝나는 시기인 6월 상순 이후에는 가격이 상승해 중부지방 재배가 가능하다.

 

파종 시기는 남부지방의 경우 2월에 파종하나 중부지방은 3월이다. 완두의 월동 이 곤란하고 논에서 재배가 어려운 중부지방에서의 일반적인 재배 유형이다. 남부지방 재배의 경우, 추파재배보다 늦게 수확되므로 가격 면에서 추파재배에 비해 불리하다.

 

가을 파종재배

 

가을 파종재배의 파종 시기는 노지 비닐멀칭 재배 시 11월 중순에서 12월 상순이다. 이 파종 시기는 남부 해안가와 남부 내륙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다. 내한성이 강한 어린 시기에 월동을 하고, 봄에 기온 상승과 함께 생장을 하여 개화 결실을 하는 것 이다. 월동이 가능한 남부지방에서 행해지고 있으며 수확을 전후해 기온과 강우에 의해 수량이 좌우된다.

 

가을 파종재배의 경우 봄 파종재배보다 유리한 점은 첫째로 수량이 춘파재배보다 약 30% 정도 증수된다는 것이다. 완두는 봄에 급격한 기온 상승으로 인해 겉마름 현상이 나타나는데, 월동을 해 영양생장을 춘파재배보다 충분히 하기 때문이다. 둘째로 춘파재배보다 풋협 수확기가 빨라진다.

 

가을 파종재배 시 주의할 점은 월동을 하기 전에 완두의 어린 싹이 토양의 표면을 뚫고 나온 상태에서 월동하는 것이 좋다너무 자라면 월동 시 갑자기 오는 한파에 피해를 받기도 하며싹이 나오지 않으면 겨울에 건조해 입모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또한 월동 후 완두의 싹이 비닐을 밀고 일어날 때 비닐 구멍을 뚫어주는 시기는 2월 하순에서 3월 상순께다지주 설치는 초장 1015cm일 때 하는 것이 좋다.

 

 

재배환경

 

완두의 생육적온은 15~20℃로 저온 작물이지만, 초봄의 5℃ 이하의 저온이나 늦봄의 20℃ 이상의 고온이 계속되면 개화 결실에 지장이 있다. 생육 초기부터 추위에 강해서 한겨울 어린 싹은 영하 4~7℃의 저온에도 견뎌낸다. 

 

토질은 배수가 양호한 질참흙 또는 참흙이 적당하고 산성이 강하면 생육이 부진하여 약산성으로 교정해준다. 알맞은 토양산도는 pH 6.5~6.8이다. 비가 오면 물이 고인 곳에서는 뿌리와 꼬투리가 썩는다. 

 

완두콩 품종

 

스파클 완두

완두콩의 표준 품종이며 수입품종 이다.

초장은 40~60cm로 마디가 짧은 왜성종이며 다수확 품종

 

청옥 완두

숙기가 빠르고 상품성이 우수하며 다수확 가능 결실률 60%이상으로  수량성이 우수

 

사철 완두

표준품종 스파클보다 성숙기가 5일정도 더 빠르고 단백질과 전분함량이 좀 더 많은 편

 

밭 만들기

완두 콩을 심을 곳은 3월 초순까지 3평당 퇴비 한포(20kg)를 넣어 밭갈이를 해 놓는다.

텃밭에 조금 심을 때는 평당 퇴비 5㎏,복합비료 0.2~0.3㎏, 석회 0.25㎏을 뿌려 파종한다.

비료나 거름은 최소한 완두 콩을 심기 10일 전에 주어야 가스 피해를 받지 않고, 잘 자라게 된다.

 

특히 작물에 많이 필요한 질소(N), 인산(P), 칼륨(K)은 일반 농지에서 부족하기 쉽고, 시비효과가 높기 때문에 토양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라도 작물 또는 토양에 공급해줘야하는 영양물질 이다.

 

또 완두콩은 산성에 약하므로 석회를 뿌려 흙을 중성화 시켜 주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흙은 농사를 지을수록 산성화되어가기 때문이다.

 

밭 이랑은 아래의 그림처럼 60cm로 만들고 고랑을 50cm로 준비한다.

 

완두콩 파종시기

완두콩 파종시기는 3월 중순 ~ 4월초(땅 녹으면 파로 파종), 텃밭에 가장 먼저 완두콩을 파종한다.

감자 심는 시기에 완두콩을 심는다. (대개 감자 심을때 완두콩을 심는다)

 

완두콩 씨앗은, 심기 전에 하루 정도 물에 불렸다가 심어야 발아가 잘 된다. 

 

 

남부지방 파종시기: 10월 초순경에 파종하여 그 다음해 5월경에 수확한다.

(주로 남부의 2모작 지대에서 많이 재배)

 

중부지방 파종시기: 3월 중순 ~ 4월초 경에 파종하여 6월에 수확한다.

 

겨울이 따뜻한 남부지방에서는 보리 심을때 완두콩을 파종하여 월동시켜 이듬해 봄, 보리 수확철에 완두콩도 함께 수확하는 경우도 있다.

 

 완두콩 파종방법

완두콩은 파종 깊이 5cm, 재식밀도는 만성종의 경우 포기사이 30cm(왜성종 20cm)로 하고, 2~3립씩 점파한다.

2줄 재배의 경우 이랑너비 100~120cm에 고랑너비 50cm로 준비한다.

이랑나비 60cm에 포기사이 20~30Cm 정도로 하여 2~3립씩 점파한다.

 

키가 작은 품종을 무지주재배할 때는 줄간격 45~60Cm 포기간격 15Cm로도 한다.

모종이 10cm 정도 자라면 세력이 좋은 것 2개를 남기고 솎아 준다. 3개의 완두콩을 모두 키워도 무방하다. 

 

재배관리

-발아가 끝나면 주변의 흙을 가볍게 긁어주고 나뭇재를 많이 뿌린 후 거름으로 추비한다.

-한랭사나 조릿대를 이용해 보온과 서리막이를 한다. 조릿대의 잎부분을 30cm 정도 길이로 잘라 모종을 감싸듯이 꽂아준다.
-3월에 한 번 더 풀을 뽑아주고 추비를 한다.

 

지주대 세워주기

 

완두콩은 키가 작은 품종도 높이가 60Cm정도까지 자라고, 재래종 등은 80Cm이상 자라므로 지주를 세워줘야 한다.

완두콩이 10Cm정도 자라고 덩쿨손이 나오기 시작하면 3m 정도 간격으로 지주를 세우고 덩쿨손이 감을 수 있도록 낮은 쪽부터 15Cm정도 간격으로 줄을 매 주는 것이 좋다.

 

지주를 너무 늦게 세우면 완두콩 줄기가 쓰러져 흙에 닿게 되고 빗물 등의 영향으로 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완두콩 수확시기 

완두콩은 파종한지 80일 ~ 90일 정도 지난후에 수확한다. 

​완두콩의 꼬투리가 자라는 5월 말부터 조금씩 수확하여 이용한다. 꼬투리 안에 있는 완두콩을 꺼내서 밥을 지을 때 함께 넣으면 좋다. 완두콩이 너무 어릴 때 수확하면 알이 덜 익어 있으므로 6월 중순 ~ 7월경 꼬투리가 약간 하얗게 되면서 표면이 우둘투둘해지면 수확을 한다.

 

완두콩 보관법

​-꼭지를 따지 않는다.

​-비닐봉지에 밀봉하여 냉장고에 넣는다.

​- 장기간 보관을 원하시면 껍질을 벗기고 낱알만 빼서 비닐봉지나 밀폐 용기에 넣은 후 냉동실에 넣는다.

 

2023.02.20 - [텃밭가꾸기] - 얼갈이 배추 파종시기 재배법
2023.02.20 - [텃밭가꾸기] - 열무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2.15 - [텃밭가꾸기] -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