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비트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3. 1.

비트 씨앗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비트 재배방법

비트 재배방법

비트는 유기물이 풍부한 깊고 무른 흙에서 가장 잘 자라며 화학비료와 거름을 주어도 잘 자란다. 물을 대주면 성장이 크게 촉진되고, 염분이 높은 흙에서는 비교적 잘 견디지만 산성이 강하고 붕소함량이 낮은 곳에 대해서는 민감하다. 

 

붕소가 부족하면 성장이 늦어지고 뿌리살에 검은 병반이 생긴다. 온대지방에서 가장 잘 자라며 서늘한 지역이나 계절에도 매우 왕성하게 자란다. 생장기간은 다양해서 채소용 비트는 적당한 온도에서 8~10주 정도이지만, 몇몇 사료용 비트는 30주가 걸리기도 한다.

 

녹색채소인 비트에는 리보플라빈, 철, 비타민 A·C가 많으며, 요리해 먹거나 아주 어린 것은 샐러드에 넣어 먹기도 하는데 싱싱하고 부드러운 것을 골라야 한다.  뿌리는 매끄럽고 단단하며 흠집이 없어야 하며, 중간 크기의 것이 가장 부드럽다. 흔히 통째로 또는 토막을 내어 통조림을 만들고, 절이거나 향신료로 쓰기도 하며 새콤달콤한 소스를 만드는 데도 쓰인다. 자라는 동안 이파리도 붉은 색이며 잎자루와 뿌리 모두 붉은 색이다.

 

 

처음 보는 사람은 감자인지?  고구마인지? 붉은 적환 무? 인지비트는 조리 시 밝그스럼 하고, 선명하고, 청량감이 나도록 색소로서 사용하기도하지만 잎을 말려 시레기로 이용하면 부드럽고 녹즙용으로 사용된다.

 

비트 특성 요약

 

1.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고 내한성이 강한  채소다. 

2. 비트 뿌리의 빨간 색소는 베타시아닌이라는 물질로 비트레드라는 식용색소로 이용되기도 한다. 

3. 잎은 어릴 땐 샐러드로 이용되고 뿌리는 생으로 이용하거나 즙을 내어 먹거나 삶거나 구워서 먹기도 한다.

4. 생육일수는 조생종 60일, 중생종 70일, 만생종은 100일, 봄 파종을 할 경우 여름이 되면 생육적온을 넘어서고, 여름 파종을 하면 겨울이 되기 때문에 노지에서는 조생종을 길러서 빨리 수확하는게 유리하다.

5. 추위를 잘 견디는 작물이기 때문에 일찍 파종해서 초반에 서늘한 기후에 재배하는 것이 맞으므로 봄 재배가 적합하며 여름이 되기 전에 성숙하는 것이 좋다.

 

​비트 재배환경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며 생육적온은 13~18도이고 22도 이상이 되면 동화능력이 저하돼 생육이 불량하다. 재배시는 가능하면 10도 이상을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토질은 별로 가리지 않으나 경운을 깊게 하는 것이 좋다. 적정 토양산도는 pH6~7이다. 

 

봄 뿌림 재배의 경우 3~5월에 씨를 뿌려 5~7월에 수확하는데, 지온이 9℃이상이 될 때 씨를 뿌리도록 한다. 한 개의 씨를 심으면 보통 2~3개의 싹이 나온다. 한 가지 주의할 사항은 시금치와 비트는 서로 기지현상이 심하므로, 시금치 재배 후에 비트를 곧바로 재배해서는 안 된다.

 

비트의 품종

 

품종은 둥근 계통과 장근종으로 나뉜다. 둥근 계통은 주로 생식용으로 이용되고, 장근종은 주로 가공용으로 이용한다. 우리나라에서 주로 이용되고 있는 품종은 레드볼, 데드로이드다크, 골덴베트, 자이안트 및 하이레드볼 등이 있다.

 

생육일수는 조생종이 60일, 중생종은 70일, 만생종은 100일 이상 걸린다.

모양과 크기가 균일하고, 병에 강한 품종을 선택하도록 한다.

 

재배작형

 

비트의 재배작형은 봄, 여름 및 가을재배로 크게 나눌 수 있다. 봄재배 파종시기 는 3~5월에 파종하여 5~7월에 수확하는데 토양의 온도가 9℃이상일 때 파종하는 작형이다. 여름재배 파종시기는 주로 고랭지에서 4~7월초에 파종하여, 6월초~10월초에 수확하며, 가을재배 파종시기 는 8~9월에 파종하여 10~11월에 수확한다.

 

여름파종재배는 주로 고랭지에서 가꿀 수 있는 작형으로 6월에 씨를 뿌려 8∼10월에 수확하는 재배형으로 크로스바이스 이집션과 디트로이트 다크 레드가 알맞다.

가을파종재배는 8∼9월에 씨를 뿌려 10∼11월에 수확하는 재배형으로 디트로이트 다크 레드가 좋다.

 

비트 ​파종시기-심는시기

봄재배 파종시기(심는시기):  3~5월에 파종한다

여름재배(고랭지) 파종시기(심는시기):  4~7월초에 파종한다.

가을재배 파종시기(심는시기):  8~9월에 파종한다.

 

밭 만들기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 비료를 넣는다. 이랑 만들기는 재배형태에 따라서 두둑과 고랑 폭을 결정하여 만드는데, 물 빠짐이 좋은 땅은 한 두둑에 5줄 재배하고 물 빠짐이 안 좋은 땅은 한 두둑에 4줄 재배한다. 토양은 깊이 20cm 정도까지 잘 갈아주며, 뿌리가 깊이 뻗으므로 가능하면 깊게 잘 갈아주는 것이 좋다.

 

파종방법-심는방법

한 개의 씨를 파종(씨뿌리기)하면 1개 또는 2개의 싹이 나오는데 대체로 10a당 2kg내외의 종자가 필요하다. 노지에 직파(본포에 씨를 직접 뿌림)할 경우 줄 간격 30cm에 약 2.5cm 간격으로 씨를 뿌리고 1~2주 후 발아(씨앗에서 싹이 틈)하여 키가 2~7cm 정도 자라면 포기 간격을 10cm로 솎아 준다. 파종(씨뿌리기)할 때의 깊이는 2~3cm가 알맞다.

 

파종거리는 수확할 때의 크기에 따라 다르다. 직경 8cm 이상 되는 것을 수확하려면 파종거리는 25× 30~10cm로, 5cm이하인 것을 수확하려면 12.5× 7cm 이하로 하는 것이 알맞다.

 

종자파종(씨뿌리기) 전에 하룻밤 정도 물에 담그는 것이 발아(씨앗에서 싹이 틈)를 촉진시키는데 담그는 동안 2~3차례 깨끗한 물로 바꿔준다.

 

 

재배관리

종자의 발아온도는 20~30도가 좋으며 파종 후 8~14일이면 싹이 난다. 발아 후 4~10도의 저온에 15일 이상 두면 추대하나 12시간 이하의 단일조건 아래에서는 저온에 처해도 추대하지 않고 장일이 된 다음에 추대한다

 

키가 2~7cm 정도로 자라면, 둥근 계통의 비트는 약 10cm, 긴 계통은 15cm 간격으로 솎아준다.

일반관리는 알맞게 관수하며 1∼2회 중경과 잡초 제거를 실시한다.

 

병충해 방제

1. 붕소결핍증 / 잎이 비틀리거나 뿌리 검은점 발생

토양이나 비트 밭 밑거름으로 붕소가 부족했을 때 발생하는 병으로, 비트의 잎이 비틀리거나 뿌리 검은점이 생긴다. 해결을 위해서는 붕소를 비트의 잎 엽면에 뿌려준다.

2. 잘록병 / 모종이 시들고 쓰러지는 현상

어린 모종에서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토양의 습기가 너무 많거나 토양의 균이 퍼져서 발생한다. 해결방법은 토양과 종자를 소독하거나 다른 작물로 돌려짓기를 통해 해결한다.

3. 갈색점무늬병 / 잎 또는 가지에 둥근 갈색 점무늬가 발생

고온 상황에서 비료 또는 특정 영양분이 부족하여 잎에서 발생하는 병으로 처음에는 몇몇 잎에서 시작되어 점점 다른 잎으로 퍼져나간다..

해결을 위해서는 전용 약제를 발생 초기에 잎 전체에 뿌려주거나 병든 잎은 조기에 제거한다.

4. 흰띠명나방 / 비트 저장 중에 발생하는 해충피해

흰띠명나방 애벌레가 농작물의 잎을 갉아먹어 잎을 그물 모양으로 만들거나, 꽃의 화관 속에 들어가 피해를 주준다. 발생 후 전용약제를 살포하고,경과를 지켜본 후 다시 한번 약제를 뿌려준다.

 

 

수확시기

정식후 65일 70일 이면 수확할수 있다.

뿌리 직경이 5㎝ 내외로 굵어지면 수확을 시작한다.

저장은 10℃정도 온도에서는 잎을 제거한 경우 5∼6개월이 가능할 정도로 저장성이 매우 높다.

 

저온 저장은 0℃ 이하로 내려가지 않게 하며 보통 0∼5℃, 상대습도 90∼95%에서 저장한다.

만일 저장시 비트가 0℃ 이하에 접하면 쉽게 썩게 된다.

수확한 비트는 겨울용으로 땅에 묻어두면 2월까지 식용 할 수 있다.

 

단기 저장시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키친타월에 감싸 비닐팩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30일 이상 보존이 가능하다.

비트큐브로 보관하는 방법도 있다.

아기 중기 이유식으로 비트를 먹이는 경우, 시금치, 대추 등 몰드에 비트를 갈아서 감자큐브처럼 보관하면 된다.

 

2023.03.04 - [텃밭가꾸기] - 옥수수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03 - [텃밭가꾸기] - 당근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01 - [텃밭가꾸기] - 비트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28 - [텃밭가꾸기] - 근대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27 - [텃밭가꾸기] - 시금치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25 - [텃밭가꾸기] - 텃밭작물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