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수박 모종 심는 시기,수박 재배법

by heotai19 2023. 4. 26.

노지수박 모종 심는 시기,수박 재배법,수박 순치기 방법/순지르기그림

수박 재배법

수박은 체소가운데 가장 강한 빛을 좋아하고 생육하는 데는 낮의 온도가 25∼30도, 저녁의 온도는 18∼20도가 적당한 온도이기 때문에 햇볓이 잘드는 장소를 선택해야한다. 

 

고온에서는 잘 견디고 저온에서는 약하며 건조에는 강하고 습해에는 약한 작물이다.

뿌리는 공기를 좋아하고 깊게 뻗어 포기를 중심으로 깊이는 2m, 옆으로 3m까지 뻗는다.

 

수박의 뿌리는 호기성으로 건조에는 강하고 습해는 약한 기본 습성이고 뿌리는 재생력이 약하며 넓고(3m), 깊이(최대 2m) 뻗으므로 토심이 깊고 통기성, 배수 및 보비력이 좋은 사질양토가 적합하며 토양산도는 PH 5.0~6.8(약산성 토양)로 가장 좋다.

 

수박은 토양의 성질에 따라 생육과 과의 품질에 많은 차이가 생긴다. 모래성분이 많은 토양에서는 지온의 상승이 빨라 생육과 숙기가 빨라지지만 비료를 유지하는 힘이 약하므로 초세는 빨리 약해지기 쉽고 병해를 입기 쉽다.

 

 

반면 모래성분 이 적고 찰흙성분이 많은 점질토에서는 수박의 생육과 숙기는 늦어지지만 초세가 강하게 유지되어 수박의 비대성이 좋아지므로 과실이 커 수확량이 많고 당도도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수박 모종 심는시기

수박은 씨앗을 파종하기 보다 호박을 대목으로 하여 접목한 수박 모종을 구입해서 심는 것이 좋다.

수박 모종 심는 시기는 늦서리 피해가 없는 5월 상순경이 적기이며 늦게는 5월 하순까지 정식 가능하지만 보통 5월 상순~ 중순경이 수박 모종을 심는시기 이다.

 

 

밭 반들기

수박의 뿌리는 수평방향으로 3m, 수직방향으로 2m 이상 뻗지만 대부분의 뿌리는 천근성으로 지표 40㎝ 부근에 분포하게 된다. 그러므로 경운시 가급적 깊이 갈이를 하는 것이 좋다.

 

골길이1m당 깻묵3큰술, 비료2큰술,퇴비5줌을 밑거름으로 주고​ 수박의 이랑은 중앙부를 높게 하고 경사지게 만들어 이랑 위에 물이 고이지 않게 해야 한다. 이랑의 높이는 높게 만드는 것이 좋으며 배수로는 많은 비가 내려도 골에 물이 고여 있는 시간이 짧도록 20㎝이상 깊게 만들어야 습해 및 병해충으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랑의 너비는 재배자에 따라 다르지만 300㎝내외로 만드는 것이 일반적이다.

밭을 만든 후 10~15일 후에 아주심기를 한다.

 

아주심은 후에 지온이 낮으면 뿌리내림이 늦어져 생육이 불량해지므로 아주심기 전에 이랑에 바닥덮기(멀칭)를 해서 최대한으로 지온을 상승시켜 주는 것이 좋다.


바닥덮기 재료로는 일반적으로 흑색과 투명 두 가지 비닐필름이 이용되고 있는데 일부에서는 배색(투명+흑색)필름이나 녹색필름을 이용하기도 한다. 바닥덮기를 하면 지온 상승효과 외에도 제초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수박 모종 심는 방법

수박 모종은 잎 색이 녹색이고 진하며 떡잎이 붙어 있는 것이 좋고, 너무 웃자라지 않은 모종이 좋은 모종이다. 모종은 가능하면 너무 크지 않은 것으로 선택해야 한다.

수박 모종의 본잎이 3~5장 일때 아주 심기를 한다.

 

정식시에는 최저 지온이 15℃ 이상, 맑은날 오전중에 정식하는 것이 좋다. 기온이 낮고 흐린날 정식할 경우 뿌리 활착이 늦어 좋지 않다.

 

수박 모종 심는 방법은 재배방법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2순 재배시 약 30~35㎝, 3순 재배시 약 40~45㎝ 간격이 적당하다. 너무 밀식할 경우 수박이 작게 되고, 넓을 경우 수량이 적어진다.

수박 모종은 깊게 심지 않는다. 특히 접목묘는 접합부분이 가능한 지면보다 높게한다. 

 

 

정식후에는 온도를 약간 높게 야간 18℃ 이상, 주간 35~40℃ 정도로 관리하며, 활착후에는 온도를 낮추어 주간 25~30℃, 야간 13~15℃가 적당하다.

 

정식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어 일소현상이 나타나지 않도록 한다. 생육초기에는 뿌리가 얕게 분포되어 있으므로 토양 수분이 부족한 경우 건조해를 받기 쉬우므로 건조되기전 관수를 실시한다. 

 

수박 재배관리

 

정식후 온도는 비교적 고온으로 관리하는 것이 활착 및 초기생육을 좋게 할 수 있다. 그러나 생육초기의 주간온도가 40℃이상의 지나친 고온은 피해야 한다.

 

원줄기를 적심하고 정식할 경우 정식 약 보름 정도 후에 아들줄기가 40~50cm 정도 자랐을 때 첫 번째 줄기 정리를 하면서 원하는 수 만큼의 줄기를 남기고 나머지를 제거한다.

수박의 정식 간격이 40cm가 많으므로 이보다 늦으면 줄기가 서로 엉켜 작업이 어렵다.

 

물주는 시기와 방법

 

수박은 전 생육과정에서 물이 많이 필요하지만 침수에는 약하다. 또한 수박은 건조에 강한 작물로 정식시 관수를 하면 착과기까지는 특별한 관수는 필요 없으나 초세를 감안하여 적당한 관수를 실시하여야 한다.

착과 직후에는 과실의 비대를 위해 물이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시기이므로 추비와 더불어 충분히 관수를 하여야 한다. 착과 후 30일정도 지나서 과실의 비대가 어느정도 이루어지고 육색의 착색과 당도가 올라가는 시기에는 관수의 양을 줄여서 초세가 너무 강해지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성숙후 수확기의 급격한 수분의 변화는 열과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웃거름주기

 

1번째 웃거름 : 정식후 10일 ~ 2주일 지나면 주변의 흙을 가볍게 긁어주고, 뿌리에서 조금 떨어진 포기 주변에 거름을 놓아준다.
2번째 웃거름 : 꽃이 피기 시작하면 한 번 더 포기 주변에 거름을 놓아준다. 이외도 영양제를 관수 또는 엽면시비 하기도 한다.

 

 

수박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그림)

 

수박잎이 4 ~ 5장정도 나오면 원줄기(어미줄기)를 자르고 줄기 곁순에서 자라난 아들줄기중에서 생육이 왕성한 2개정도만 남기고, 나머지 아들줄기는 잘라낸다.

 

​초세 조절법

 

아들줄기의 15 ~ 20마디째의 암꽃에서 수박을 달리게 한다.

아들줄기 15마디 전에서 자라는 수박의 암꽃은 모두 제거한다.

수박은 아들줄기에서 열린다.

수박 모종 하나에 아들줄기 2개를 키우니, 수박은 2통을 키우게 된다.

수박 2개가 달리면 이후부터는 수박꽃은 암꽃이든 수꽃이든 피는대로 따준다.​

 

\1개의 수박이 익을려면 40 - 50개의 수박잎을 필요로 한다.

아들줄기에 수박이 달리면 아들줄기에서 나와 자라는 손자줄기의 곁순제거를 하지 않는다.

손자줄기를 계속 자라게 해 수박잎을 많이 달리게 한다.

단, 수박이 달린 아래 마디에서 기세가 강한 손자줄기는 제거한다.

수박이 달린 아들 줄기에서, 또 다른 수박이 달리거나 수박꽃이 피면 그때마다 제거해 준다.

 

수박 순지르기 그림

 

착과

 

수박은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어 바람, 꿀벌, 방화곤충 등에 의해서 자연적으로 착과가 되기도 하지만 착과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인공수분이 필요하다.

 

열매달림 시기에는 최저온도를 15℃이상으로 관리하여 수꽃의 개약(꽃의 약(約)이 터져 약으로부터 꽃가루가 방출되는 현상)을 촉진시킨다. 암꽃이 충실하게 피어 있는데 수꽃 개약이 되지 않아 수정을 시킬 수 없는 경우가 있다. 비가 오거나 주·야간 기온의 격차가 심할 때, 최저 온도가 15℃ 이하로 떨어졌을 경우에는 수꽃이 개화해도 꽃가루가 잘 나오지 않는다.

 

인공수분에 사용할 수꽃은 비가오지 않을 때는 당일 개화한 수꽃을 사용할 수 있으나 비가 올 염려가 있을 때는 다음날 개화할 것을 미리 모아서 비닐주머니에 넣어 물에 젖지 않도록 보관했다가 사용한다.

 

착과하는 시기는 개화와 동시에 일찍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오전 중에는 모든 작업이 끝날 수 있도록 하고 충분한 양의 꽃가루가 묻도록 해야 한다.

 

수박 수확시기

수확시기는 착과 후 대과종 40~45일, 소과종 33~37일경에 수확한다.
암꽃에 수정작업을 해준 날짜를 적어두고 수확 날짜를 계산하여 수확하면 좋다.

 

수박의 수확시기를 판단하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마디의 덩굴손이 말랐거나 과실표면이 윤기가 날 때, 호피무늬가 선명할 때, 두드리면 통통하는 경음이 날 때, 꽃자리를 눌렸을 때 탄력이 있으면 수확적기로 본다.

 

참외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참외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

노지 참외 모종 심는 시기 재배법,참외 순치기 방법/순지르기 그림 참외 재배법 참외는 고온을 요구하는 작물로서 서리가 끝난 후 노지에 정식하여 여름철 고온기에 수확하는 것이 기본 재배작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