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서리태 파종(심는)시기,서리태 재배법

by heotai19 2023. 5. 3.

중부지방 남부지방 서리태 콩 파종(심는)시기,서리태 재배법/순치기 방법

서리태 재배법

현대인의 검은콩가루 다이어트로 이용되고 있는 서리태는 껍질은 검은색이지만 속은 파란색의 검은콩이다. 서리태는 대표적인 블랙푸드 음식으로 양질의 단백질, 지방과 안토시아닌, 이소플라본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서리태라는 이름이 붙게 된 이유는 서리태수확시기를 보면 알 수 있다.

 

서리태는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뒤에나 수확을 할 수 있다. 이때 서리를 맞아 가며 자란다고 하여 서리태라는 이름이 붙게 됐다. 서리태는 물에 담갔을 때 잘 무르고 당도가 높으며 다른 잡곡과 함께 밥을 지어 먹거나 떡을 만들 때 이용되는 등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검은콩의 한 종류인 서리태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이뇨 작용을 도와 변비와 다이어트에 효능이 있어 검은콩가루 다이어트에 주로 사용되는 검은콩이다. 서리태효능은 탈모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지난 MBC '나 혼자 산다'의 MC인 전현무는 탈모를 위해 방송에서 서리태를 구입하는 장면이 나오기도 했다.

 

 

또한 서리태효능은 이소플라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호르몬이 감소되는 시기의 발생하는 여성의 갱년기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밖에 안토시아닌과 레시틴 성분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어 혈액을 맑게 해주며 혈액 내 혈전의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서리태 파종시기는 노지재배 기준 늦서리의 피해가 없고 지온이 15˚C 이상으로 올라오는 4월 중순~7월 중순까지 형편에 따라 심는 시기를 정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품종(조생종,중생종,만생종)선택이나 기후환경,작부체계에 따라 최적의 파종시기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서리태는 콩과식물중 생육기간이 가장 길어 중부지방의 경우 최적의 파종시기는 5월 하순~6월 중순경으로 가능하면 6월 중순까지는 파종을 마쳐야 충분한 생육기간 확보로 고품질의 콩 수확이 가능하다고 한다.

 

서리태 파종시기(심는시기)

지온이 15℃ 이상시 파종 가능하고 적정온도는 20℃ 이상일 때 한다.

 

남부지방 서리태 파종시기: 6월5일~15일

중부지방 서리태 파종시기: 6월10일~20일

북부 및 산간지방 서리태 파종시기: 6월1일~10일

 

이모작인 경우 (감자→콩)

봄감자를 3월 중~하순에 심어 6월 중~하순에 수확하고 후작으로 콩을 6월하순~7월상순에 파종하면 10월 중~ 하순에 수확이 가능하다. 

 

서리태 콩 다수확 생산을 위하여는 가능한 한 늦게 파종하는 것이다.
우리 조상들은 보리 수확 후에 모내기하고 콩을 심었다. 그리고 콩을 수확 후에는 다시 보리를 심었다. 
콩의 다수확 재배전략은 여기에서 그 실마리를 찾아야 한다. 

 

7월과 8월의 여름 장마기간에 과잉수분(excessive water)은 콩의 생육장애(growth disorder)를 유발시켜 종실수량에 큰 영향을 준다. 서리태 콩의 파종시기는 이 장마기간의 과잉수분 피해를 어떻게 회피할 것인가를 전제로 결정해야 한다.

 

 

밭 만들기

300평 기준으로 석회를 100-200kg, 퇴비 1,000kg을 살포하고 로타리를 친다.

비료는 가능한 삼가한다.

 

고랑은 70cm 간격으로 하며 비닐피복은 안해도 무방하나 제초작업을 위해서 하는 것이 유리하다.

햇빛이 잘 들고, 물빠짐이 좋으면 두둑은 없어도 되지만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포장은 비가 많이 오면 과습 피해를 받을 우려가 높기 때문에 이랑을 만들어 높은 이랑재배로 파종하는 것이 좋다.(두둑 높이 20㎝ 이상)

 

질소질 거름은 필요없지만, 산성토양에는 석회나 숯가루를 뿌린다.

재, 쌀겨, 태운 콩대 등 인이나 칼륨 성분을 주면 콩이 많이 달린다

 

 

서리태 파종(심는) 방법

서리태(검은콩) 심는 방법은 심는거리는 일반적으로 이랑사이 60~70㎝, 포기사이는 10~20㎝로 하는데, 조생종은 파종간격을 좁게 하고 만생종은 넓게 파종한다. 적기파종을 기준으로 하면 우리나라 대부분 지역의 적정 재식거리는 70×15㎝~20㎝이다

 

파종하는 깊이는 발아와 출아에 영향이 있으므로 3~5cm가 가장 좋다. 2cm 이내로 얉게 파종하면 수분부족으로 발아에 지장이 생기고 제초제에 의한 약해를 입을 수 있다. 반면 5cm 이상 깊게 파종하면 출아가 어려우므로 적당한 깊이를 유지하도록 해야 한다.

 

파종한 경우에는 한구당 2개의 콩을 심은 후에 어느정도 자라면 한개만 남기고 솎아준다.

 

 

재배관리

북주기

 

북주기를 하면 흙으로 덮인 줄기에 잔뿌리가 많이 생겨 뿌리혹박테리아가 많이 붙고, 토양의 통기성이 좋아져 뿌리혹박테리아가 잘 자라며, 보습성도 좋아져 가뭄을 덜 타고, 장마철 습해 피해를 줄이는 등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둔다.

발아후 20일 이내에 1차 북주기 실시 후 10일 간격으로 1~2회 북주기를 더 실시하면 좋으나 생략해도 무방하다.

 

북주기 방법

1차 북주기는 콩의 본잎이 2~3장일때, 떡잎까지 흙을 덮고

2차 북주기는 콩의 본잎이 4~5장일때, 초생옆까지

3차 북주기는 콩의 본잎이 6~7장일때, 제1본잎 마디까지 북주기한다.

 

잡초제거

 

콩밭에 김매기를 하는 이유는, 먼저 잡초제거다.

콩밭에 잡초를 방치하면 콩수확량이 50% 이상 감소한다.

작물과 작물이 심어진 사이의 흙을 호미로 뒤섞으면 잡초의 뿌리가 뽑혀 잡초가 자랄 수 없게 된다.

 

비닐 멀칭을 하여 작물을 키운다면 김매기를 할 필요가 없다.

비닐에 구멍을 뚫어 씨앗을 뿌리거나, 작물 모종을 정식하였다면 잡초가 자라나는 공간 자체가 없어진다.

비닐 멀칭한 밭은 김매기를 하지 않아도 된다. 

 

서리태 콩 순치기 시기와 방법(순지르기)

 

본잎이 5-7매 나오면, 5매만 남기고 콩 생장점을 따 주는 것을 콩순치기(콩적심)라고 한다.

가위를 이용하거나, 손으로 따주면 된다.

 

서리태 콩 순치기 하는 이유는 콩의 웃자람을 방지하여, 장마철에 콩줄기가 쓰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콩줄기의 가지수를 늘려, 콩 수확을 많게 하기 위함이다.

 

 

서리태 순치기 방법

1) 본엽 5-7엽에서 생장점만 제거하는 1차 순치기를 실시한다.

2) 생육상황을 보아가며 도복이 우려되는 경우 밑에서 20-25cm만 남겨두고 2차 순치기를 실시한다.

3) 퇴비 등을 많이 준 포장의 경우에는 20cm만 남겨두고 강적심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5-30cm를 남겨두고 순치기를 하되 8월 이후 개화기를 앞두고는 강적심은 금물이다.

 

 

웃거름(추비) 주기

 

콩은 뿌리혹박테리아가 공중질소를 흡수하므로 질소질 비료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콩농사를 져 본 사람이면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콩꽃이 피고, 꼬투리가 생성되며, 구비대가 시작될 때엔 콩은 가장 많은 질소질을 필요로 한다.

그 시기에는 뿌리혹박테리아가 흡수하는 질소량만으로는 부족하므로 웃거름을 해야 하는 것이다.

 

물론 웃거름을 하지 않아도 콩은 열린다.

질소질도 추가로 필요하고 빗물등에 유실이 잘되는 카리등의 보충을 위해 NK복합비료 300평당 10~20kg을 살포해 준다.

 

콩은 비교적 많은 수분을 요하는 작물로 관수효과가 크고 종실이 커지는 시기의 가뭄은 콩알크기와 무게를 경감시킨다.

개화기에서 콩꼬투리가 여무는 시기에는 충분한 수분을 필요로 합니다. 10일이상 가물었다고 생각되면 관수를 해주어야 합니다..

 

가뭄이 지속되면 9월달까지 한두차례 관수를 더 해야한다.

가믐이 지속되는데 관수하지 못하고 바라만보는 것은 콩농사를 포기하는 것과 같다.

관수와 반대로 장마철과 꽃이피는 개화기에는 물빠짐을 좋게하여 습해를 방제하는 것도 중요하다.

 

병충해 방제

① 생육기간 중 2회 이상 병충해 방제를 실시한다

- 장마 후 살충제 및 살균제 혼용 살포한다.

- 꼬투리가 달릴 시기에 살균제 및 살충제 혼용 살포한다.

 

② 노린재 방제는 반드시 해야 한다

- 꼬투리가 달릴 시기 이후 노린재가 보이면 곧바로 방제를 실시한다

- 방제시에는 이웃에 콩 포장이 있을 경우 공동 방제해야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 무농약재배 등으로 노린재 방제를 위한 살충제 살포가 어려울 경우 생선대가리에 토양살충제인 후라단을 뿌려 하루 정도 숙성시킨 후 양파망에 씌워 콩 포장 주위에 5m 간격으로 지주대를 세워 설치하면 방제효과가 크다.

 

<살균제와 살충제를 혼합하여 살포>

 

 

수확시기

서리태 수확시기는 보통 서리를 맞은 후에 수확한다.
통상 날짜로 보면 10월말~11월초가 된다.

 

10월이 되어 들판이 누렇게 될쯤이면 일반콩은 꼬투리가 여물고 서리태는 11월초순 된서리가 내릴 무렵이 되어야 꼬투리가 완전히 여물어 간다. 이때쯤 누런 콩잎이 모두 떨어지고 콩꼬투리가 거의 노랗게 변해가면 수확을 시작한다.

 

수확까지는 보통 콩꽃이 핀후 60~70일정도 걸린다고 한다. 콩잎이 떨어지고도 7~10일쯤후 콩꼬투리가 완전히 노랗게되고 푸른빛이 완전히 없어질 때가 수확적기 이다.

 

- 콩 수확시 건조를 잘해야 오래 보관할 수 있다.

- 많은 양이 아닐 경우엔 콩깍지(꼬투리)만 떼어내 실내에 보관하면 꼬투리가 말라, 저절로 콩이 튀어 나온다.

- 잘 말려서 실온에 보관한다.

 

2023.05.03 - [텃밭가꾸기] - 서리태 파종(심는)시기,서리태 재배법
2023.03.17 - [텃밭가꾸기] - 강낭콩 심는(파종)시기,강낭콩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2022.04.15 - [텃밭가꾸기] - 땅콩 파종(심는)시기와 방법,땅콩 재배법
2022.03.15 - [텃밭가꾸기] - 쥐눈이콩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