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감자 보관법,감자 삶는 방법

by heotai19 2023. 6. 17.

감자 냉장고 냉동보관법,감자 삶는 방법/먹는 방법

감자 보관법(실온,냉동,냉장)

감자는 흙 속에서 자라나는 줄기 식물이다. 감자는 풍부한 탄수화물을 가져 에너지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줄뿐더러 당 성분은 낮고 철분, 마그네슘 등의 무기물질과 비타민 B, C가 함유된 영양분 풍부한 식물이다.

감자의 제철은 일반적으로 6~10월이지만, 최근 하우스 농법이 발달하여 제철이 아닌 시기에도 감자의 맛이 좋아 사계절 즐길 수 있다. 또한 메마른 땅에도 강한 생명을 보이고 조리 시에 영양소 파괴가 적은 점에서 이전부터 여러 지역에서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며 주식으로도 이용되었다. 

 

감자 보관법(실온)

 

완전식품이자 땅속의 사과라고 불리는 감자도 보관하는 방법과 조리하는 방법에 따라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감자 보관법은 상자안에 넣거나 신문지로 잘 덮어서 통풍이 잘되면서 서늘한 곳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감자는 8℃ 이상에서 보관하면 싹이 나고 영하 1℃ 이하에서 보관하면 얼게 되므로 일반 식용감자는 4℃ 내외에서 저장하고, 한 달 안에 사용할 경우 10℃ 내외 또는 직사광선이 들지 않는 서늘한 곳이 좋다.

 

감자는 햇빛을 받으면 껍질이 녹색으로 변하면서 솔라닌 성분이 늘어난다. 따라서 직사광선을 받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에서 보관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햇빛이 닿지 않도록 박스에 담아 그늘에 보관하는 것이다.

 

사과와 함께 감자를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다. 감자를 보관하는 박스에 사과를 한두 개 넣어주는 것이다. 사과에서 감자의 발아를 억제하는 가스인 에틸렌이 나와서 싹을 틔우지 못하게 하므로 오랜 시간 보관이 가능하다.


반면 양파는 사과와 정반대의 역할을 한다. 감자와 양파를 함께 두면 둘 다 모두 쉽게 무르고 상하기 때문에 같은 공간 안에 두지 않는 게 좋다.

 

감자를 냉장고에 넣는 것은 좋은 보관법이 아니다. 5℃ 이하의 냉장고에 보관하게 되면 단맛이 증가하는 장점이 있지만, '아크릴아마이드'라는 유해물질을 생성하는 당의 양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렇다면 손질된 후 남은 감자는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이 경우에는 상온 보관이 적절하지 않다. 손질 과정에서 물이 닿았을 수 있고 잘린 단면이 공기에 노출됐기 때문이다. 이럴 때는 밀폐 용기에 물을 담고 그 속에 남은 감자를 넣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장기간 보관하는 것은 어렵지만, 3~5일 정도 보관하는 것은 가능하다.

 

 

햇빛을 받으면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면서 싹이 나기 쉽다. 이때 감자의 독소인 솔리닌이 발생한다. 솔라닌은 가지과식물에 들어 있는 독성물질로 구토, 설사, 복통, 두통 등의 위장장애와 신경장애를 일으킨다.

 

감자는 쉽게 상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오래 보관하기가 쉽지 않다. 신문지에 싸서 김치냉장고 같은 곳에 보관하면 괜찮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오래 보관하지 않는 것이 좋다.

 

한 달도 끄떡없는 감자 오래 보관하는 방법

 

1.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은 기본


2. 냉장고 보관은 금물


3. 말렸다가 보관할 것


4. 하나씩 신문지로 둘둘 말아 넣을 것


5. 보관 상자에 구멍 뚫을 것


6. 사과를 한 두개 같이 넣어 보관한다.

 

껍질 깐 감자 보관법

 

껍질을 깐 감자는 갈변이 생기므로 찬물에 담갔다가 물기를 제거하고 비닐봉지나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는 게 좋다. 껍질을 깐 감자는 최대 일주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

 

감자 보관법 - 냉동 보관법

 

그럼 냉동 보관법은 아예 안 되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냉동 보관해도 된다. 다만 냉동 보관한 감자는 고온 요리에 사용해서는 안 된다.

 

냉동 보관한 감자를 고온(100도 이상)에서 요리할 경우에 발암물질인 아크릴아마이드를 생성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냉동 보관한 감자는 고온에서 튀기거나 굽는 요리를 하기보다는 삶거나 찌는 요리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냉동 보관한 감자는 제한적인 조리법만으로 요리해야 하므로 조리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지만, 한국식의 찌개류와 서양식의 수프, 메쉬 포테이토 등은 냉동 보관을 한 감자로 만들어도 문제가 없다. 특히 메쉬 포테이토는 계란과 마요네즈 등과 함께하면 샐러드, 샌드위치로도 즐길 수 있어서 아침 식사뿐만 아니라 간식으로도 만들 수 있다.

 

 

감자 싦는 방법

 

자잘한 감자를 껍질째 통째로 삶는데, 미리 칼로 감자를 한바퀴 돌려가며 껍질에 실금을 내는 방법이다. 실금을 내면 통감자의 맛을 살리면서도 빨리 익고 간도 잘 밴다. 실금 하나가 이런 효과가 있다.

 

감자를 밑이 두꺼운 냄비나 뚝배기에 안치고, 소금물을 감자의 3분의 1 정도 오게 넣고 뚜껑을 닫고 처음엔 조금 센불, 끓기 시작하면 약불로 두면 물이 졸아들고 감자 익은 내가 나면 뚜껑을 열어본다.

 

아마도 감자 껍질이 벌어지고 있으리라. 이건 감자가 다 익었다는 신호. 미심쩍으면 젓가락으로 감자 한 알을 찍어 쑥 들어가면 다 익은 거다.

 

이제부터 뚜껑을 열고 바닥이 조금 눌을 때까지 그러니까 누룽지 만들듯 둔다. 잠시 뒤 감자 껍질 눌은 내가 나면 완성.물기가 날아가며 감자는 파근파근해지고, 소금간은 고루 배어 그냥 먹어도 좋고, 껍질은 고소하기 이를 데 없다. 

 

감자 먹는 방법

 

1. 껍질째 삶기
감자속 비타민C 함유량은 사과에 함유된 비타민C 함유량의 3배에 해당하는 23mg/100g으로 하루 2개만 먹으면 성인 1일 비타민C 권장섭취량을 채울 수 있다. 비타민C 1일 권장 섭취량은 여성의 경우 75mg, 남성의 경우 90mg이다.

 

비타민은 열을 가하면 파괴되지만 감자의 비타민C는 전분에 둘러싸여 보호되기 때문에 가열에 의한 손실이 적다. 껍질을 벗기지 않고 찬물에 넣고 쪄야 비타민C 손실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감자는 칼륨의 함량(485mg/100g)도 높아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해 혈압 조절에 도움을 준다.

 

2. 차게 식혀 먹기
삶은 감자를 식히면 저항성 전분의 양이 증가한다. 익힌 감자를 24시간 동안 냉장고에 보관하면 소화성 전분이 저항성 전분으로 전환되면서 저항성 전분 비율이 57%까지 증가한다.

 

저항성 전분은 소화시간이 느리고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혈당이 급격히 오르지 않아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4. 우유와 함께 먹기
감자에는 비타민A가 없고 단백질, 지방은 적다. 감자에 부족한 비타민A 성분은 우유가 보충하고 우유에 부족한 비타민C는 감자가 보충해 준다.

 

감자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적다. 감자와 치즈를 함께 먹으면 영양소 보완 및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다, 치즈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소화 흡수되기 쉬운 형태로 녹아 있다. 치즈에 부족한 마그네슘은 감자에 풍부하다.

 

5. 낮은 온도에서 조리하기

감자를 높은 온도에서 조절하면 아크릴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이 발생한다. 감자는 120℃보다 낮은 온도에서 삶거나 찌는 조리법을 택하고, 튀김의 경우 160℃, 오븐에서는 200℃를 넘지 않는 게 바림직하다.

 

2023.06.18 - [텃밭가꾸기] -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2023.06.18 - [요리레시피] - 옥수수 삶는 방법(찌는 방법)
2023.06.17 - [텃밭가꾸기] - 감자 수확시기
2023.06.17 - [잡동사니] - 감자 보관법,감자 삶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