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by heotai19 2023. 7. 11.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좋은 수박 고르는 법),수박 보관방법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무더운 여름, ‘수박’만한 과일이 없다. 동의보감에서도 수박은 갈증을 없애주고 황달 치료에 효능을 보여 여름 제철 과일로 많이 섭취하도록 권하고 있다. 그렇다면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은 무엇일까?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을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맞는 건지 틀린 건지 관련 글들이 적지 않다.

사실 수박을 제대로 고르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일단 두드려 보기는 하지만 정작 뭘 하고 있는지조차 모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만으로 수박이 잘 익었는지, 또 당도는 좋은지 알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좋은 수박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될 만한 글들 중에서 몇 가지 참고할 만한 팁들을 추려 정리해 본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잘 익고 맛있는 수박을 고르는 법은 ‘색’과 ‘소리’가 기준이다.

맛있는 수박 잘 고르는 법을 알아보자.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수박 두드리기다.

 

1. 잘 익은 수박은 두드리면 통통통 맑은소리가 난다. 덜 익은 수박은 두드리면 깡깡 소리가 난다.


2. 껍질의 검은 줄무늬 색이 선명한 것이 좋다. 줄무늬의 실금이 많을수록 많은 꿀벌이 수분한 것으로 수박이 더 달다. 껍질은 얇고 탄력 있으며 크기가 큰 수박이 더 좋다. 그리고 햇빛과 영양분을 잘 받은 수박이 몸집도 큰 만큼 큰 수박일수록 맛있을 가능성이 높다

3. 수박 꼭지는 살짝 들어가고 꼭지의 테두리가 작으면 작을수록 맛있다. 배꼽 표시가 작은 것은 심이 작게 들어 있다는 표시다. 

 

4. 수박 표면이 하얀 가루가 뿌려진 것처럼 뿌옇게 보인다면 당도가 높을 가능성이 크다고 한다.

당분이 많아 껍질 밖으로 나와 생긴 '당밀현상'이라, 그만큼 맛있는 수박이란 얘기다.

 

5. 수박도 암, 수가 있다. 수박의 암수 여부는 꼭지를 보면 알 수 있다. 맛있고 싱싱한 수박의 꼭지는 약간 움푹 들어간 것이다.

 

여기에 꼭지가 꼬부라진 것은 암컷 수박, 수박 꼭지가 곧은 것은 수컷 수박이다. 수컷 수박은 씨가 많고 맛이 암컷 수박에 비해 덜하다. 암컷 수박은 붉고 달콤하다.

 

수박 밑동의 배꼽도 암수구별을 해주는 표시이다. 밑동의 배꼽 표시가 좀 큰 것이 수컷이며 작은 것이 암컷이다. 역시 수컷수박의 껍질이 더 두껍고 당도가 덜하다.

 

6. 한때 수박의 T자 모양 꼭지 유무로 신선도를 따지곤 했으나 이는 잘못된 상식으로 2015년 '수박 꼭지 절단 유통 활성화 방안'이 시행되며 3cm 내의 짧은 꼭지로 유통되고 있다. 수박은 꼭지부터 수분이 마르기 때문에 꼭지가 마르지 않은 수박을 고르는 정도로 참고하면 된다.


7. 반통 수박을 고를 때는 수박씨 주변이 무르지 않는 것과 수박 과육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두께가 너무 두껍지 않는 것을 고른다.

 

 

맛있는 수박을 먹기 위해서는 수박 고르는 법만큼 수박 보관법도 중요하다.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수박 섭취 시 주의사항

 

몸이 차거나 위장이 약한 사람: 수박은 차가운 성질로 몸이 차거나 위장이 약하다면 설사, 복통 등의 위장질환을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경우의 사람들은 수박을 과다섭취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다.

만성 신장병 환자: 수박은 칼륨함량이 높은 과일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하고 혈압을 낮춘다. 하지만 만성 신장병 환자는 칼륨 배설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칼륨이 체내에서 배설되지 못하면 혈청의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질 수 있다. 이에 고칼륨혈증이 생기면 근육 약화와 심장에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고, 더 나아가 심장마비까지 일어날 수 있다.

당뇨병 환자: 당뇨병은 혈당 조절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나 기능 장애로 인해 발생 되며, 만성적 고혈당은 동맥경화, 심혈관, 뇌혈관질환 같은 거대 혈관 합병증을 유발하고 이로 사망률까지 증가시킬 수 있는 병이다.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에게 있어서 혈당 조절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한편 수박은 당도가 높은 과일이고,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혈당이 상승할 수 있으니, 당뇨병 환자의 수박 다량 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다.

수박은 훌륭한 디저트이다. 그러나 기름진 음식을 먹은 후에 수박을 먹으면 장 건강이 나빠질 수 있다. 따라서 점심 또는 저녁에 기름진 음식을 먹었다면 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수박을 바로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수박 보관방법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수박은 잘못 보관하면 식중독균이 상승한다. 자른 수박은 미생물 오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한다.

 


수박을 샀더라도 한 통을 한 번에 다 먹는 경우는 흔치 않다. 그래서 대부분 먹다 남은 수박을 보관하게 된다. 이때, 수박 단면에 랩을 씌워서 보관하는 방법은 가급적 피해야 한다. 의도치 않게 '세균에 오염된' 수박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수박을 깍둑썰기해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

 

만약 부득이하게 랩으로 반쪽 수박을 포장했다면, 표면을 1cm 이상 잘라내고 먹어야 세균으로부터 오염된 과육을 섭취하지 않을 수 있다
수박을 통째로 보관할때는 섭씨 21도의 상온에 보관하는 것이 좋다.

 

2023.07.11 - [건강상식] - 수박 효능 10가지 부작용
2023.07.11 - [잡동사니] - 맛있는 수박 고르는 법
2023.07.08 - [텃밭가꾸기] - 참외 수박 수확시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