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아로니아 수확시기와 방법

by heotai19 2023. 8. 11.

아로니아 수확시기와 방법,아로니아 보관방법

아로니아 수확시기

아로니아 수확시기와 방법

아로니아는 8월말 9월이 수확시기인데 바로 수확한 것은 탄닌 성분이 많아 떫은 맛이 강하나 시간이 지나면서 떫은 맛이 약해진다. 

아로니아는 잘 숙성시켜 적기에 따면 당도도 높고 타닌성분이 줄어들어 떫은맛도 줄어들며 과도 큰 열매를 수확 할수 있다.

 

봄에 흰꽃이 핀후 결실하여 초록 → 빨강 → 적보라 → 흑과로 변한다. 

아로니아열매는 하나씩 익어가는 블루베리와 달리 송이째 익기때문에 수확이 쉽디.

 

아로니아는 충분히 익어야 약효도 좋고, 떫은 맛도 약해져 먹기도 좋다.

충분히 익게 되면 검게 되어 포도송이와 유사한 색과 모습이 나타난다.

 

 

아로니아 수확시기

우리나라의 아로니아 수확시기는 8월 중순~9월 중순경에 하지만, 8월 중순에 시작하여 8월 하순까지 수확을

모두 마칠 수도 있다.

보통 8월 말에서 9월 사이가 수확적기로 이때 열매의 당도가 19~21° 브릭스(Brix)로 가장 높아지는 시기이다.

 

8월 중순부터 과실의 착색이 시작되고 점차 과방 전체의 과립이 검은 색으로 된다.

검은 색이 되어도 과립은 비대하고,당도도 상승되므로 착색만으로 수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또 꼬투리가 파랄때는 꼬투리를 떼내면 "톡" 떨어지지 않고 살이 떨어져 나간다.
그럼 저장고에 오래동인 보관이 힘들고 맛도 떨어지고 신맛과 떫은맛이 강하다.

 

하지만 꼬투리가 분홍색으로 변했을때 따게되면 속살이 떨어지지 않고 꼬투리만 " 톡" 떨어진다.
바로 이때 수확을 하게되면 즙도 많고 무게도 더 나가고 맛도 좋다.

 

아로니아 수확시기 판단은 아로니아 열매송이가 전체적으로 검게 변한후 약 일주일 후가 수확적기다.

검게 변한 알맹이 표피를 살짝 만져 보았을때 부드러운 느낌이 있을때가 수확시기 이다.

전체의 80% 정도가 수확할 수 있는 상태가 되면 수확을 시작한다.

 

아로니아 수확시기

 

 

아로니아 수확 방법

전정용 가위로 과방을 제거하는 방법과 과립만을 수확하는 방법이 있다. 전정가위를 사용하는 방법은 미숙과, 장해과가 혼입되지 않지만 선별작업에 노동력이 필요하다.

 

아로니아는 여러 개의 열매가 작은 줄기에 방사형으로 붙어있는데, 수확 시 이 작은 줄기를 가위로 자른다.
이 때문에 불필요한 가지와 열매꼭지가 붙어있어 가공 시 열매꼭지 제거 작업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아로니아 열매꼭지를 손쉽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우선 아로니아를 수확 상태 그대로 냉동시킨다.

또 망과 함께, 열매는 그대로 있고 꼭지만 아래로 잘 떨어질 수 있는 구멍(8×18mm 등)이 있는 바구니를 준비한다.
냉동 아로니아를 망의 40∼50% 가량 채워 넣고, 손으로 고르게 충분히 비벼 열매꼭지를 분리한다.

이후 바구니에 넣고 흔들어 꼭지와 작고 마른 열매 등을 분리하고, 크기가 커 빠지지 않는 줄기나 입 등은 수작업으로 제거한다.

냉동 후 열매 꼭지 제거는 기존보다 4배 이상 빨리 작업을 마칠 수 있다.

 

아로니아 수확시기

아로니아 보관방법

 

아로니아는 과피가 단단하여 저장성이 좋아 냉장저장으로 약 1개월은 보관할 수 있다. 

단,상온에서 보관하면 과실에 주름이 생기므로 선별 후 빨리 출하하거나 냉동저장을 한다.

※가정에서의 보관방법

 

아로니아는 상온 보관하게 되면 열매가 무르게 되면서 파리가 꼬일 수 있으니 가급적 냉장보관 해주는 것이 좋고 사용용도에 따라 분말가루로 만들어 보관하거나 급속 동결 보관방법도 있다. 냉동보관을 하게 되면 아로니아 특유의 떫은맛이 줄어든다고 한다. 건조시켜서 분말형태로 관리하면 좀 더 보관하기 용이하고 요리에 쓰이기도 편하다.

 

 

1. 꼭지를 제거하고 흐르는 물에 여러 번 행거 준 후 물기를 제거한 다음 지퍼백에 담아 냉장실에 두고 바로 먹을 것과 냉동실에 보관하여 오래 먹을 것으로 나누어 보관한다.

 

2. 냉동실에서는 1년 정도 보관이 가능하며,  생과를 냉장고에서는 1~2개월 정도 보관 가능하다.

 

3. 이 방법 이외에도 오래도록 보관하여 먹을 수 있는 방법으로 아로니아 청을 만들어 먹는 것인데 아로니아 청의 경우 다른 작물 청 만드는 방법과 동일하기 때문에 만들기 쉽고 오래 두고 먹을 수 있어 아로니아가 많고 바로 먹지 못할 것 같다면 아로니아청 보관방법을 추천한다.

 

2023.08.11 - [특약용작물재배법] - 아로니아 수확시기와 방법
2023.08.11 - [건강상식] - 아로니아 효능 11가지 부작용
2023.08.09 - [건강상식] -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