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약용작물재배법

히카마 얌빈 멕시코 감자 파종(심는)시기,멕시코 감자 재배법

by heotai19 2023. 3. 28.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멕시코 재배법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재배법

히카마(JICAMA. 얌빈, 멕시코 감자)는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인데 주변 나라 온두라스 등에서 재배 하고 , 동남아시아 태국 필리핀,일본 한국 대만 중국, 나이지리아 등 세계 각국에서 많이 재배 하고 있다.


콩과 식물로 뿌리는 감자와 고구마처럼 구근이 형성되고 줄기는 덩굴식물로 덩굴이 지며, 꽃이 피고 콩과 같이 꼬투리가 열리며 그 속에 열매인 씨앗이 생기고 씨앗을 채취 해서 다음해 파종 하면 된다.

히카마는 씨앗으로도 구근으로도 번식이 가능하다. 

 

생김새는 마늘을 닮았지만, ‘히카마’(jicama)는 멕시코 감자로 불리는 작물이다. 멕시코에선 ‘얌빈’이라고 부른다. 콩과 식물이지만 히카마의 콩은 독성 성분이 들어 있어 먹지 않고, 뿌리 부분만 먹는다.

 

히카마의 속은 몸에 좋은 영양분으로 가득찼다. 특히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면서도 단맛을 내는 이눌린 성분이 풍부하다. 단맛을 가까이 하기 힘든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설탕’이라고 불린다. 이눌린은 대장암 예방도 도우며,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에도 효과가 있다. 비타민C와 칼륨도 풍부하다. 히카마 100g에 38㎉에 불과한 저열량 식품으로 다이어트에도 좋다.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품종 종류

 

종류(품종)도 다양하여 생육기간이 긴 것(180일 이상), 짧은 것(150일) 정도인 것 등 다양하다. 따라서 국내에 들어온 종자도 멕시코 등 북미에서 들어 온 것과 동남아에서 들어 온 것 등 다양하므로 재배기간이 짧은 조생종을 심어야 유리하다.

 

히카마 씨앗 품종은 조생종과 중생종 만생종으로 구분한다.

조생종은 100일 정도면 수확할 수 있으며 조생종은  조생종 보다 20일에서 30일 정도 수확이 늦다.

우리나라는 여름이 짧기 때문에 5월에 심어 9월 부터 수확이 가능한 조생종이 알맞다. 

 

히카마 얌빈 멕시코감자 파종(심는)시기

-직파 파종(심는)시기는 4월말에서 5월 초,중순-지역에 따라 남부지방 좀 더 일찍심고  서리피해에 조심 해야한다.

-육묘(모종) 파종(심는)시기는 4월 초,중순(기간25일-30일)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파종시기는 지온이 충분히올라가 있지 않으면 발아가 안된다

땅속 지온이 충분하지않은상태에 파종을 하게되면 발아가 안되고 씨앗이 썩어버린다

 

열대작물이라서 지온이 충분히 올라간 5월 초중순이후에 직파하셔야 발아가 잘되므로 지온이 올라가는 5월 초중순경 파종을 하여야 한다. 영상15도 이상의 조건에서 발아가 되기 때문에 남부지방 기준으로 5월 5일 전후로 파종을 하면 좋다. 하우스는 그보다 조금 더 빠른 4월 20일~25일 정도에 파종을 해도 무방하다.

 

모종키우기

모종을 하려면 미리 4월 초중순에 105구 트래이에 모종을 키워 (20~30일) 심는다. 

 

배양토를 사용하고 기온은 20도가 정도가 적당하다

트레이 육모시 상토에 물이 마르지않도록만 살포하며, 과습하지 말고 50%정도 차광을 해 주며, 25-30일 정도 지나서 본옆이 3~4매 나오면 본밭에 모종을 심는다.

 

파종방법 

1. 방이나 거실 한켠에 비닐을 깔고 수건을 물에 적셔서 비닐 위에 놓는다.

2. 히카마 씨앗을 수건 위에 올려 놓는다. (파종할 양이 많을 경우 하루이틀 터울을 두고 불림한다.)

3. 물에 적신 수건을 그 위에 덮는다.

4. 비닐로 덮는다.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한다.)

5. 뿌리가 살짝 보이는 것을 모아 준비된 밭에 파종한다.

6. 1cm 깊이로 구멍을 뚫고, 씨앗을 넣고 복토를 한다. 주의 : 뿌리가 밑으로 가도록 씨앗을 파종해야 된다.

 

 

토양은 사질양토가 가장 좋으나 배수가 잘되도록 하면 어떤 토양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비료는 유기질 비료나 유박등을 조금 뿌리고 농약은 필요하지 않다.

두둑은 30cm이상 높게하여, 골파종 또는 망파종 모두 가능하며, 간격은 가로세로 25cm로 하면 다수확 할수 있다.

 

재배방식

외줄 재배 ~ 두둑을 30센지 이상 간격은 20 ~ 25센지 내외로 재배

밀식재배 ~ 2줄 3줄로 밀식 재배 20 * 20 * 20

포복 재배 ~ 넝쿨이 땅으로 번지게 하고 무지주로 재배 투명, 또는 흑색 비닐로 멀칭하고 2줄로 심어 재배

지주재배 : 1.5m에서 적심하여 1줄로 유인하여 재배, 지온 상승과 잡초발생 억제를 위하여 배색비닐(흑색+투명)로 멀칭하여 정식

 

심는방법

20 ~ 30센치 밀식재배를 하며 두줄에서 6줄까지 다양하게 재배한다.
심는 간격이 넓으면 구근이 비대해져서 커지고 심는간격이 짧으면 구근이 작아져서 수확이나 판매에 유리하다 할수 있다.

 

재배관리

줄기가 나오면 지상부에서부터 줄기가 1m 이상 자랐을때 윗 부분을 잘라주고 꽃과 열매는 모두 제거해준다.
그래야 구근에 영양분을 충분히 보낼수있으며 구근은 밤낮의 일교차가 10도씨 정도 날때 굵어진다.
씨앗채종이 목적일경우 1.5미터 지주를 설치하고, 뿌리가 목적일경우 굳이 지주대 설치하지 않아도 무관하다. 

 

순치기 ~ 원줄기만 살리고 나머지 줄기는 제게 하고  원줄기 5번째에 자른다

대량으로 재배시 예초기 낫등으로 자른다.

순치기 등을 하지 않아도 된다 다만 구근이 적게 형성 된다. 

 

히카마 얌빈 멕시코감자 수확시기

 

동남아산(태국산등)조생종: 8월말 ~ 9월초 수확

미국산 조생종: 9월 중 ~ 하순 수확

중국산 중생종: 9월말~ 10월 초 수확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뿌리가 비대해 지면 두둑이 갈라지기 시작한다.

그때부터 수확이 가능하며 씨앗 채종을 하려면 비닐하우스에서 재배하면 좋다.

가을 서리 내리기 이전에 수확완료합니다(보통 파종후150일-180일사이 수확한다.)

 

보관 방법

고구마와 보관 온도가 비슷한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수확후 줄기와 뿌리를 손질한 후 반그늘 상태에서 3일 이상 자연건조(큐어링)작업을 하고 신선하게 보관한다.

또 다른 방법은 햇빛에 며칠 말리고 신선 한 곳에 보관 한다.

 

히카마(얌빈,멕시코감자) 구근 뿌리 부근은 자르지 않는 것이 좋다 그부분 변질 되고 상처나고 기스 난 히카마와 정상 적인 구근은 같이 두지 않는다. (곰팡이 번짐  방지)

추위에 약하므로 가을에 잘 큐어링 해서 기온이 내려 갈 때 가능한 포게서 보관하지 않는다.

영상 15~20 정도 유지 하는 곳에 신선한 곳에 보관한다.

 

가정에서는 냉장고에 넣으면 갈변이 일어나므로 신문지를 이용하여 12∼15℃ 정도의 서늘하고 건조한 실온에 보관한다. 장기간 생으로 먹을 경우 껍질을 벗겨 진공팩에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이 가능하다.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먹는 법

 

1. 상큼한 샐러드 

2. 육즙의 맛을 가미하는 히카마 육회 

3. 생선 및 고기 볶음에 이용되는 히카마 생선 밑 볶음 요리

4. 아삭거리는 맛이 일품인 히카마 동치미와 물김치 

5. 흔한 김밥 재료를 대체하여 영양이 풍부한 히카마 김밥

 

 

히카마의 식감은 배와 무의 중간으로 아삭하면서도 즙이 많고 단단하지 않다. 껍질은 바나나처럼 부드럽게 벗겨져 손질하기도 쉽다. 그저 양쪽 꼭지를 제거한 뒤 가장자리부터 껍질을 벗기면 끝이다.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먹는 법은 매우 다양하여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선 스프링롤의 속 재료로 사용한다. 원산지인 멕시코에선 주로 생 히카마를 잘라 소금, 칠리 파우더 등을 뿌려 먹거나 샐러드, 수프에 넣어 먹는다.

 

또 분말가루 우유에 타서 먹으면 고소 달콤하여 맛있으며 육회할 때 썰어서 배대신 먹고 볶음 요리를 만들 때 함께 볶기도 하고, 바삭하게 칩을 만들어 간식으로 섭취하기도 한다.

 

피클, 깍두기로 만드는 경우도 있다. 튀기면 감자튀김보다 인기가 좋고 육회, 김치속 등에 배나 무 대신 사용하면 건강하고 맛있는 요리재료가 된다.

 

2023.10.13 - [건강상식] - 히카마(멕시코감자,얌빈) 효능 14가지 부작용
2023.10.13 - [요리레시피] - 히카마 멕시코감자 얌빈 먹는 법 보관방법
2023.03.28 - [특약용작물재배법] - 히카마 얌빈 멕시코 감자 파종(심는)시기,멕시코 감자 재배법
2023.03.07 - [특약용작물재배법] - 아피오스 재배법,인디언 감자 파종(심는)시기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