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얼갈이 배추 파종시기 재배법

by heotai19 2023. 2. 20.

얼갈이 배추 파종시기,얼갈이 배추 재배법

얼갈이 배추 재배법

얼갈이배추는 늦가을~초겨울에 심는 배추로 일반 배추처럼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기는 하지만 강한 더위와 추위에는 약해 한여름과 한겨울에는 재배가 어려웠으나 최근 계절별로 재배 가능한 품종이 개발돼 연중 재배가 이루어지고 있다.  
얼갈이배추는 일반 배추와 달리 속이 꽉 차지 않고 잎의 끝부분이 벌어진 채로 자란다. 

 

겉절이로 무쳐 먹거나 된장을 풀어 국으로 끓여 입맛을 돋우는 얼갈이배추는 일반 배추보다 베타카로틴, 비타민A, C의 함량이 높다. 또한 수분과 식이섬유소가 많고 탄수화물이 적으며 열량이 낮은 식재료로 다이어트에 적합하다.

 

칼륨, 칼슘 등의 무기질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 영양 보충에도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암 유발 촉진 인자를 억제하는 설포라판(Sulforaphane)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얼갈이배추 품종(출처: 농협종묘센터)

춘복얼갈이

키가 작고 저온기 생육기 빠른 얼갈이 배추!

 

복동얼갈이배추

저온 신장력이 빠른 봄 솎음 배추!
노지재배

 

CR청담엇갈이

입모상태 우수한 CR계 엇갈이
하우스 · 노지 · 비가림

신천엇갈이배추

내서성이 비교적 강한 노지재배용 솎음 배추!
노지재배

해찬엇갈이배추

고온기에 상품성이 뛰어난 영리재배용 배추!
노지재배

서울배추

맛과 모양이 좋은 재래종 배추!
하우스,터널,노지

 

 

얼갈이배추 파종시기

얼갈이배추의 봄 재배시 파종시기는 3월 하순~4월 중순이고 수확시기는 5월 초순~6월 초순경으로 늦어도 장마전에는 모두 수확을 끝내는 것이 좋다. 또한 얼갈이배추의 가을재배시 종자의 파종시기는 8월 하순~9월 하순이고 수확시기는 10월 초순~11 하순이다 

 

파종방법

물 빠짐이 좋은 밭을 골라 1㎡당 3㎏의 완숙퇴비와 깻묵 2컵(400g) 정도를 넣고 밭을 일구어 둔다.

봄 재배는 두둑의 높이를 5~10㎝ 정도로 낮게 하고, 가을 재배는 가을 장마에 대비해 15㎝ 정도로 조금 높게 한다. 두둑의 폭은 1m로 한다. 두둑을 만든 지 2주 후 호미로 얕은 골을 만들고 씨앗이 2~3㎝에 하나씩 떨어지게 한다. 줄 간격은 20~30㎝ 정도로 한다. 파종 후 물을 흠뻑 뿌려준다.

 

※ 줄뿌림하는 방법은 씨를 흙에 넣고 비벼서 줄뿌림하면 편하게 할 수 있다.

   1차 수확후(대략 35일 후) 2차파종을 바로 다시 시작할 수 있다.

 

재배관리

얼갈이배추는 그다지 많은 거름을 필요로 하지도 않고 짧은 기간에 수확이 가능한 채소라 웃거름을 주지 않아도 된다.  다만, 씨앗을 받을 목적으로 재배하는 곳에서는 10월에 포기 사이에 퇴비를 한줌 넣어주면 좋다.

 

봄 재배 얼갈이배추는 다른 풀에 비해 빨리 자라고 또한 촘촘하게 자라므로 풀들이 잘 자라지 못한다.  그리고 풀이 많이 자라게 되는 시점이 되면 이미 수확시기가 되므로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에 비해서 가을 재배는 주위에 돋아나는 비름이 몹시 힘들게 한다.  이때는 초기에 풀을 한차례 꼼꼼하게 정리해주면 이후는 아주 수월하게 자란다.

 

물주기

얼갈이배추는 종자를 파종한 날로 부터 30일 정도 지난 시점에 수분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이 시기에 물을 충분히 주어야 생장이 좋고 잎줄기가 질기지 않고 연해진다

 

병충해

해충 및 진딧물 방제를 위하여 망사 또는 한랭사를 씌워 재배하는 방법도 좋다.

진딧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파종후 2~3주경에 500배이상의 목초액을 1~2회 뿌려주면 좋다. 

 

 

수확시기

수확시기는 파종 3~4주 후부터 복잡한 곳을 솎아서 수확할 수 있다. 그러나 빽빽한 곳이라고 해서 너무 솎아내버리는 통에 간격이 넓어지면 잎이 억세지고 옆으로 떡 벌어진 얼갈이배추가 되므로 주의한다. 수확은 파종 5~7주 정도 지나면 완료하도록 한다. 얼갈이배추는 채소가 귀한 봄철에 데쳐서 나물이나 시래기로 이용하면 가별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주의사항-
봄 재배 얼갈이배추는 수확 시기가 늦어지면 높은 기온 탓에 빽빽한 부분의 잎이 상할 수가 있다. 그래서 장마 전에 모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보관방법

얼갈이배추는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물기를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손질 전 상태로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싸서 뿌리를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 뒤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얼갈이배추의 중심대가 질긴 경우에는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찬물에 식혀 냉동 보관했다가 찌개나 국을 끓일 때 사용하면 좋다.

 

2023.02.20 - [텃밭가꾸기] - 얼갈이 배추 파종시기 재배법
2023.02.20 - [텃밭가꾸기] - 열무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2.15 - [텃밭가꾸기] - 상추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감자 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2.10 - [텃밭가꾸기] - 완두콩 파종시기,완두콩 재배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