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시금치 파종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2. 27.

중부지방 시금치 파종시기/심는시기,시금치 재배방법

시금치 재배방법

시금치는 봄재배, 여름재배, 가을재배로 크게 나눌 수 있지만 특히 가을재배는 파종시기와 수확시기의 폭이 넓다.

 

시금치의 많은 품종이 외국에서 육성 보급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아직도 재래종이 많이 재배되고 있다. 대체로 시금치 품종이 갖추어야 할 조건을 보면 ① 뿌리가 적색일 것, ② 잎이 길고 넓을 것, ③ 엽수가 많고 잎이 두터울 것, ④ 엽색이 선명한 녹색일 것, ⑤ 입성(立性)일 것, ⑥추대가 늦을 것 등이다.

 

주요 품종을 보면 봄 재배종자로는 노벨, 파이오니아, 입추가락, 여름재배용으로는 애트리스, 환립동해, 우성, 삼복상록, 가을재배로는 입추가락, 우성, 재래잡종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품종들이 시판되어 재배되고 있다.

 

재배환경

 

시금치는 내한성이 강하고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 반면 더위에 약하다. 발아 및 생육적온이 15~20℃로 서늘한 기후를 더 좋아한다. 25℃를 넘게 되면 생육이 극히 불량해진다. 온도가 20℃ 이상이면 생육이 나빠지며, 아주 저온에 강하여 겨울 동안에는 0℃ 이하에서도 월동한다.

 

 

또한 시금치 씨앗은 저온 발아성으로 4℃에서도 발아가 가능하고, 10℃ 정도에서도 발아에 지장은 없지만 발아적온은 15~20℃이다. 고온에서는 발아장해를 받기 쉬워 25℃에서는 발아가 나빠지고 30℃ 이상에서는 50% 이하로 발아율이 떨어진다

 

건조는 극히 약하며 서늘하고 습기 있는 토지에서 잘 자라는데 배수가 잘 되는 경토가 깊은 부식질이 풍부한 사질양토가 재배 적지이다. 산성토양에서는 재배가 곤란하니 중성이나 알카리성 토양에서 재배해야한다.

 

파종(심는)시기와 방법

시금치 파종시기

시금치는 시금치 종자에 따라 봄 파종, 여름 파종, 가을 파종이 가능하며, 사계절 재배 가능한 종자까지 있다. 하지만 노지에서는 보통 봄과 가을에 파종 제베한다.


시금치 씨앗은 15℃ ~ 20℃ 가 발아적온이기는 하지만, 4℃ 이상만 되면 발아가 가능하므로 3월 초부터 노지에서 파종이 가능하다. 

 

봄 시금치 파종시기

 

봄 시금치 파종시기는 3월 초 ~ 5월 초까지 파종하여 한여름 꽃대가 올라올 때까지 재배한다.

 

가을 시금치 파종시기

 

가을 시금치 파종시기는 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9월 초 ~ 10월 초까지 파종하여 11월 초까지 재배한다. 그 이후에는 월동하다가 이듬해 4월까지 수확이 가능하다.

 

​밭 만들기

 

이랑을 만들기 전에 퇴비와 밑거름을 넣는다. 재배형태에 따라 두둑과 고랑폭을 결정하여 만드는데 물 빠짐이 좋은 땅은 5줄 재배하고 물 빠짐이 안 좋은 땅은 4줄 재배한다. 밭에 비닐을 피복하면 땅속의 물기를 보존하는 데에 좋으며 봄에는 지온이 높아져서 생육이 빨라진다. 특히 검정 비닐을 사용하면 잡초제거 노력을 줄일 수 있다.

 

파종방법

파종시기가 늦어지면 장일 고온에 의한 추대가 발생한다.

 

봄 재배용 품종은 내한성은 약하나 추대가 늦은 서양종 품종인 오페라, SS King, 그린피아, 파이오니아, 입추가락 등이 좋다. 이른 봄이나 늦은 가을에 재배할 경우 구멍 뚫린 멀칭 비닐을 사용하여 지온을 높여주는 것이 좋으며 1구당 파종 알수는 생육과 수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데 5~6알씩 파종하는 것이 적당하다.

 

시금치 종자는 씨껍질이 두텁기 때문에 24시간 물에 담갔다가 뿌리는 것이 좋다.

종자를 벤레이트티 800배액에 5시간 정도 담근 후 싹을 틔울 때 봄, 가을에는 온돌방에서, 여름에는 시원한 음지에서, 겨울에는 25℃ 정도인 온돌방에서 3~4일간 싹을 틔워 파종하면 발아가 균일하여 좋다.

 

봄 파종 재배의 경우 3~5월에 씨를 뿌려 4~6월에 수확하는데,

고온기에 씨를 뿌릴 경우 발아도 잘 안 될 뿐만 아니라 꽃대가 올라오기 때문에 파종시기와 품종의 선택에 주의해야 한다.

 

시금치의 파종방법은 조파(줄뿌림), 점파, 산파(흩어뿌림)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조파는 이랑폭을 90cm로 하여 20cm간격으로 4줄파종이나, 37cm간격으로 3줄 파종하는 방법, 또는 이랑폭 40~60cm에 18~21cm로 2줄 파종하는 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점파는 12.5cm×12.5cm, 혹은 15cm×15cm가 적당한 간격이 되며 한 파종구당 5~6립을 파종한다.

 

줄뿌림의 경우는 씨뿌릴 자리를 파고 씨를 뿌린 후 흙을 덮어주면 되지만, 전 이랑에 뿌릴 때에는 갈퀴 등으로 씨뿌린 이랑 위를 긁어서 씨가 살짝 덮이게 해준다.

 

파종에 알맞는 토양온도는 15~20℃ 정도인데 파종 전에 충분히 관수해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

재배관리

-1차 솎음질 : 싹튼 후 1주일경 2~3cm간격

-2차 솎음질 : 싹튼 후 2주일경 4~5cm간격

 

시금치는 산성토양에 특히 약한 작물로서 산성토양에서는 발아가 나쁘고 잎끝 및 잎주변부, 뿌리에 피해를 입어 황갈색으로 된다. pH5.5이하에서는 잎끝이 누렇게 변하여 생장이 정지되고 결국은 말라죽는다.

 

-물주기 : 1주일에 한번정도씩 땅속 깊이 스며들 정도로 충분한 관수를 한다.

 

대표적인 장일식물로서 햇빛이 길어짐에 따라 꽃대가 빨리 생긴다.

시금치는 단기간에 왕성하게 생육하는 작물로서 봄~여름파종 재배에서는 파종후 25~30일에 수확기에 달한다.

시금치는 어릴 때 오히려 배게 재배하는 편이 발육이 좋고 생육에 따라 솎아서 이용한다.

 

-거름주기 : 밑거름으로 주는 거름은 심기 1주일 전에 준다. 유기질 퇴비와 인산질 비료는 모두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와 칼리질 비료는 절반을 웃거름으로 시용한다. 짧은 기간동안 급속히 발육하므로 밑거름에 중점을 두고 시비하되 웃거름도 작형에 따라 1~3회 정도 준다.

 

생리장해 및 병충해 관리

주요 생리장해 

각종 영양결핍증 및 추대 · 시금치는 대표적인 장일식물로 낮의 길이가 길어지면 꽃대가 올라와 품질이 떨어진다. 또한 질소, 인산, 가리, 칼슘 등 영양성분의 과부족으로 생육이 좋지 않아질 수 있으므로 균형 있는 시비가 요구된다.

 

주요 병해 

잘록병, 노균병 · 잘록병은 지제부가 흑갈색으로 썩어 쓰러지게 되는 병으로 토양의 과습 또는 건조가 원인이 되므로 적절한 수분조건이 되도록 관리하고 벤레이트 등으로 종자를 소독한다.

 

노균병은 시금치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병으로 저온 다습 조건에서 황녹색 병반 증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방제를 위해서는 토양이 과습하지 않도록 솎아내기 등의 방법으로 통풍에 신경 쓰도록 한다.

 

시금치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병이 노균병이다. 거의 잎에 발생하는데 잎의 표면에 노랑색의 작은 반점이 생기고 차차 확대되어 잎 전체가 말라 죽게 된다. 너무 배게 심어서 포기 사이에 통풍이 잘 안되고 과습 상태가 계속되면 병 발생이 많아진다. 포기사이 간격을 넓혀주고 두둑을 높이고 고랑을 만들어서 배수를 좋게 하면 발생이 줄어들 수 있다.

 

어린 묘에서 주로 발생하는 모잘록병은 뿌리가 갈색으로 변하고 포기가 쓰러지는데 재배포장이 너무 과습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외에도 탄저병, 뿌리썩음병, 응애 도둑나방 등의 병충해가 발생하는데 약제방제보다는 병이 발생한 포기를 바로 뽑아 버려 옆 포기로 병의 이전을 막거나, 주위의 전문농가나 농약방에서 자문을 구해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수확시기

파종부터 수확까지의 기간은 재배방법과 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여름파종 재배가 30~50일, 가을파종 재배가 50~60일, 봄파종 재배가 40일 정도면 수확이 가능하다. 봄재배에서 수확이 늦어지면 줄기의 마디사이가 신장하고 엽병이 길어져 추대의 위험성이 있으므로 적당한 시기에 반드시 수확하여야 한다. 

 

여름파종 재배는 추대가 바로 시작되므로 수확을 한번에 해야 하며, 가을파종 재배에서는 큰 포기부터 솎아서 수확하고, 봄파종 재배의 경우 지연되면 추대가 발생하므로 너무 늦지 않도록 한다. 시금치의 수확기가 늦어지면 줄기의 마디사이가 신장하고, 잎자루가 굳어져서 상품으로서의 가치가 떨어지므로 적기에 수확해야 한다.

 

2023.03.04 - [텃밭가꾸기] - 옥수수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03 - [텃밭가꾸기] - 당근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01 - [텃밭가꾸기] - 비트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28 - [텃밭가꾸기] - 근대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27 - [텃밭가꾸기] - 시금치 파종시기 재배방법
2023.02.25 - [텃밭가꾸기] - 텃밭작물 파종시기,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