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강낭콩 심는(파종)시기,강낭콩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3. 17.

호랑이 강낭콩 심는(파종)시기와 방법,흰강낭콩 재배방법

강낭콩 재배방법

강낭콩은 콩과에 속하는데 콩과작물 및 해바라기와 윤작하는 걸 피해야 한다.
첫 그루는 밀, 옥수수, 고량 등 화본과 작물이 좋고 다음은 호박, 사탕무, 채소, 감자 등 작물이다.

 

입지를 선정할 때 그전 해에 펄슈트, 도마존, 크로레뮤론이디 등 오래 잔류되는 농약을 치지 않은 땅을 골라야 하고 그루갈이 할 때 콩과, 해바라기와 윤작하지 말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감산이 심하고 품질이 떨어진다.

 

강낭콩은 진밭에 약하기에 지력이 중등이상 되고 배수가 잘 되며 포슬포슬한  평평한 언덕이나 완만한 언덕, 모래질 밭에 심어야지 낮은 웅뎅이 같은 물 고이는 곳에 심으면 안됩니다. 물이 조금 많아도 감산되거나 지어 한 알도 못 거두게 된다.


강낭콩은 연작하거나 건너 윤작하면 키가 작고 늦게 자라며 병충해가 심하게 되며 꼬투리와 알이 작고 감산이 심한데

경한 곳은 10%, 중한 곳은 50% 감산하게 된다.

.

때문에 흰 강낭콩은 콩과작물과의 윤작을 피하여 병충해의 감염을 줄여야 한다.

흰 강낭콩은 보통 3년 이상의 윤작을 한다.

 

품종

강낭콩 품종은 크게 2종류로 나누어 진다. 왜성종은 덩굴이 뻗지 않고 재배 기간이 50일 정도로 3월에 직파하여 장마 전에 수확하는 것이 보통이며, 만성종은 덩굴이 나오며 4월에 심어 여러 번에 걸쳐서 장기간 수확할 수 있다. 이 외에도 강낭콩 품종 별로 심는 시기가 다르니 강낭콩 씨앗을 구입 하기전 심는 시기를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강낭콩의 종류는 흰강낭콩, 호랑이 강낭콩, 울타리콩, 얼룩난쟁이, 얼룩이, 호랑이콩, 아시아얼룩이콩, 검은색, 빨간색콩 등 매우 다양하다.

■ 왜성종
직립형이고 생육기간이 50일 내외로 짧음. 만성종에 비하여 고온에 약하고 저온기에 열매가잘 달리는품종이 많음

■ 만성종
덩굴성이고 비교적 고온과 병해에는 강함. 키가 크고 측지의 발생이 많아 생육기간과 수확기간이길며 수량성도 높음.

 

강낭콩 심는시기/파종시기

중부지방 강낭콩 파종(심는)시기는 3월 하순~4월 중순경이 파종 적기이다.
품종별 강낭콩 파종(심는) 시기: 왜성종 3월, 만성종 4월

 

기존에 남부 지방의 노지 재배 파종 시기는 4월 중·하순비닐터널과 투명비닐 피복 재배는 3월 중·하순, 7월 상·중순이다

농촌진흥청은 최근의 재배 환경에 맞춰 강낭콩 파종 시기를 재설정하여 남부 지방에서 강낭콩의 2기작 재배방법으로

 

남부지방 평야지에서 강낭콩을 유공비닐 피복재배시

봄 파종(심는)시기: 3월 하순∼4월 상순 파종하고, 6월 중·하순에 수확하면 된다.

가을 파종(심는)시기: 8월 초순∼중순 사이에 심어 서리가 내리기 전인 10월 중·하순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봄 재배 시 4월 중순이 지나서 파종하면 수확 시기(6월 하순∼7월)가 장마와 겹쳐 수량이 줄고, 여름철 고온으로 식물체가 말라죽는다.
또한, 가을 재배 시 8월 20일이 지나서 파종하면 수확기(11월)에 서리피해를 입을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호랑이(넝쿨) 강낭콩 파종(심는) 시기
호랑이(넝쿨) 강낭콩 파종(심는) 시기는 지역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서리를 특히 싫어하므로 늦서리가 완전히 사라진 시기에 파종하면 된다.

일반적으로 4월 중 ~ 5월 초에 파종한다.

 

 

덩굴성 호랑이 강낭콩은 생육기간이 길어 가을까지 수확이 가능하여 수확량이 많은 편이지만 지주대를 세워 유인하는 재배관리가 필요하고 비덩굴성 호랑이 강낭콩은 수확량이 많지는 않으나 재배관리가 용이하고 재배기간이 짧은 편이라 키가 작은 비덩굴성 호랑이강낭콩은 봄재배와 가을재배가 가능하여 1년에 2모작이 가능한 작물이다

 

재배방법

밭 만들기

 

- 비가 많이 오거나 건조할 때 피해를 방지하도록 경운을 깊게 해야한다.
- 베드폭은 100~120㎝, 통로를 50~60㎝로 하며 베드의 높이는 10~15㎝로 한다.

 


거름주기(3.3㎡ 기준)

 

-밑거름 : 퇴비 5㎏(밭갈기 2주 전), 질소 9~15g, 인산 12~24g, 염화가리 18~30g

·웃거름 : 만성종은 생육상태를 보아가며 꼬투리가 생길 무렵 및 수확기에 주고 왜성종은 생육기간이 짧기 때문에 정식 전에 준 비료의 양이 충분하다면 추가로 비료를 주지 않아도 좋다.

- 강낭콩은 같은 장소에서 계속 재배하면 탄저병 발생이 많아져 생육이 불량해지고 수량이 감소되기 때문에 같은 장소에서 재배하고자 한다면 2~3년 정도 다른 작물을 재배한 후 다시 심을 것


강낭콩 파종(심는)방법

 

·왜성종 : 30~35㎝ 폭으로 3열, 주간 30㎝
·만성종 : 60㎝ 폭으로 2열, 주간 40~45㎝
.

심는 방법은 물빠짐이 좋은 흙속에 2~3립씩 점파를 하고 강낭콩 크기 2~3배 정도의 깊이로 씨앗을 파종하면 싹이 튼다.

 

재배관리

 

싹이 튼 다음 떡잎이 나오고 그 다음 마디에 초생엽이 나올 때 솎음질을 하며 1주 당 12포기를 세운다

 

덩굴성 품종은 파종 후 20일을 전후해 덩굴이 신장하기 시작하므로 파종 전에 지주를 세우는 것이 원칙으로가능한 한 지주를 빨리세 우는 것이 작업 효율이 높고 식물체의 손상이 적다본엽이 12개 나오는 시기에 덩굴 을 유인하는 것이 좋다

 

 

토양 수분은 개화까지는 다소 건조한 상태로 관리하지만 개화 후 꼬투리가 익어가는 시기에는 수분 요구가 크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유리하다토양 수분이 부족한 경우 꼬투리의 신장과 비대가 억제되므로 적절한 토양 수분 유지를 위해 관수가 필요하며, 10~15일 간격으로 충분히 주고 물주기는 오전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첫 번째 북주기와 추비
싹이 모두 나면 풀을 뽑고 흙을 올려준다. 나뭇재나 거름으로 추비한다.

두 번째 북주기와 추비
덩굴이 뻗어 꽃이 피기 시작하면 한 번 더 풀을 뽑아주고 거름을 한 주먹씩 포기 사이에 놓아준다.

병충해 관리

병해

 

모자이크병

강낭콩의 모자이크병은 4종의 병원 바이러스가 있으며, 증상은 잎에 뚜렷한 모자이크 증상을 보이거나 잎이 위축되는 병징을 나타낸다. 종자전염이 되며, 진딧물이 매개충이므로 건전한 종자 선택과 진딧물 방제가 중요하다.

 

탄저병

잎의 꼭지와 엽맥에 병반이 생기고 잎 뒤의 엽맥은 다소 위축되며 갈색을 띤다. 꼬투리의 병반은 처음에는 작은 반점이 생기고 점차 크고 둥글게 된다. 병반의 중심부가 암갈색에서 흑 색으로 변한다. 오래되면 병반부에서 연어의 색깔과 비슷한 점질물이 나오는데 이것은 포 자 덩어리로 빗물에 의해 차례로 전파된다. 

 

기온이 22∼23℃ 정도이고 비가 내리 는 습한 조건에서 발생이 심하다. 병균은 종자 또는 병반부의 조직 내에서 월동을 하고 이듬해 포자를 형성해 발병의 원인이 된다.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살균제로 파종 전 종자소독을 하고, 지주대 등을 소독 한다. 포장 약제 살포는 10일 간격으로 2∼3회 실시한다.

 

녹병

 잎에 청백 반점을 만들고 적갈색의 분말이 날린다. 꼬투리에서는 병반이 상당히 크게 부풀어 보인다. 병원균은 포자로 피해 식물에 붙어 월동하고 일정한 휴면기 가 지나서 이듬해 봄 발아한 후 소생자(小生子)가 생겨 전염된다.

 

각반병

잎과 꼬투리에 발생한다. 잎에 황갈색∼흑갈색의 다각형 병반이 생기고 뒤에 회색곰팡이가 핀다. 꼬투리에는 경계가 불분명한 황갈색 병반이 생긴다. 탄저병과 같이 우묵하게 되는 일은 없다. 전염 방법은 균사나 포자가 피해 식물에 붙어 월동하거나, 균사가 종피를 관통해 종자전염을 하는 경우가 있다. 병원균의 발육적온은 24℃, 감염은 16∼18℃에서 이루어진다.

 


충해 : 진딧물, 바구미 등
충해는 지역에 따라 다소 다르나 팥에서와 같은 충해가 발생하므로 팥에 준하여 방제한다.

 

수확시기

 

꼬투리가 커지면 수확하기 시작한다. 너무 크면 단단해지니까 빨리 수확한다.

수확시기는 보통 꽃이 핀 후 25~30일 정도 경과되어 7월 상순에서 중순 사이에 꼬투리의 대부분이 마르고 변색하면 수확한다. 꼬투리를 이용할 경우는 종실이 굳지 않고 섬유소가 형성되기 전에 수확한다.

왜성종은 2~3번, 덩굴성은 5~6번 수확한다. 저장은 6~8도에서 7일간, 상온에서 4~5일간 저장할 수 있다.

 

2023.03.17 - [텃밭가꾸기] - 강낭콩 파종(심는)시기,강낭콩 재배방법
2023.03.14 - [텃밭가꾸기] -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 방법
2023.03.12 - [텃밭가꾸기] - 3월에 심는 작물 채소
2023.03.10 - [텃밭가꾸기] - 호박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07 - [텃밭가꾸기] - 아피오스 재배법,인디언 감자 파종(심는)시기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