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호박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by heotai19 2023. 3. 10.

호박 모종 심는 시기,호박씨 파종시기,애호박 맷돌호박 재배방법

호박 재배방법

호박은 된장찌개, 호박죽, 호박찜 등 의 호박 요리에서 호박 주스, 호박즙, 호박 샐러드 등의 가공 식품까지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밖에도 모양이 좋은 관상용 호박은 전 원의 분위기를 잘 살려주어 인테리어에 즐겨 쓰이기도 한다. ‘호박이 넝쿨째 굴러온다’ 라 는 옛말처럼 호박은 버릴 것이 한 군데도 없이 우리 식탁을 풍요롭게 하는 먹거리이다.

 

텃밭에서 주로 키우는 호박은 애호박 전용으로 먹는 마디호박(쥬키니 호박이라고도 한다)과 노랗게 늙혀서 먹는 늙은호박과 밤처럼 먹는 단호박이 적당하다. 호박은 초봄에 심어 6월쯤부터 열매를 따서 서리가 내릴 때까지 먹을 수 있어 우리의 밥상을 풍성하게 해준다. 밑거름을 잔뜩 해주면 더이상 손볼 것도 없이 제가 알아서 잘 자라고 또 알아서 사람들에게 소중한 먹을거리를 제공해준다.


그러나 늙은 호박 같은 경우는 넝쿨을 심하게 뻗으므로 밭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 게 흠이라면 흠이다. 다른 밭을 침범하여 밭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인데, 그래서 호박은 담벼락이나 초가를 얹은 원두막처럼 타고 올라갈 수 있는 곳에다 심는 게 좋다. 그냥 밭에다 심었다가는 장마철 여름에 극성을 부리며 사정없이 뻗어대는 호박의 넝쿨을 당해낼 재간이 없다.

 

 

호박 재배환경

 

호박은 암수 한그루로서 토양 적응성이 넓고, 재배가 비교적 용이할 뿐만 아니라 채소로서의 이용도가 다양하여 주로 애호박,늙은호박 겸용으로 많이 재배되고  있다. 호박의 생육적온은 18∼21℃로서 박과 채소중에서 비교적 저온에 강하지만  고온에는 약하며 서리의 해를 입기쉽다. 일장에는 비교적 민감하여 단일조건에서  암꽃의 착생이 촉진된다.   

 

꽃의 착생은 종(種)이나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대개 동양계 호박은 토양을 가리지 않으나 뿌리가 넓게 퍼지므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사질양토 또는 양토가 적당하고 토양산도는 pH6.0∼6.8이 가장 적당하다. 

 

호박의 종류

 

호박은 동양종 호박, 서양종 호박, 페포종 호박, 흑종 호박 등으로 구분된다. 동양종 호 박에는 된장찌개에 많이 들어가는 애호박과 호박죽을 만드는데 많이 이용되는 늙은 호박이 있다. 서양종 호박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한 단호박과 크기가 매우 큰 대형 사료용 호박 이 있다.

 

동양종 호박은 과실 자루가 오각형인 반면 서양계 호박은 원통형이며 과실이 완숙되면 코르크층이 형성되어 수확시기를 알 수 있다. 페포종 호박으로 주키니 호박, 국수 호박, 관상용 호박 등이 있다. 덩굴성인 동양종 호박과 달리 주키니 호박의 경우 줄기의 마디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 동양계호박 : 애호박, 풋호박, 맷돌호박(늙은호박, 청둥호박, 옛날호박)

- 서양계호박 : 단호박

- 기타 : 국수호박, 주키니애호박

 

호박 재배일정표{파종시기,심는시기)

호박 파종시기 3월 하순~4월 초순 춘분 이후 2, 3월 서리가 지난 뒤
호박 심는시기 4월 하순~5월 초순 곡우ㅡ입하
수확시기 6월 이후 만종 이후
연작피해 없음 혼작작물 옥수수 윤작작물 마늘, 양파, 수수, 상추, 시금치, 쑥갓

 

밭 만들기

 

호박은 뿌리가 넓게 퍼지므로 토심이 깊고 비옥한 토양이 좋으며, 정식 2주일 전에 고토석회 12g/㎡와 퇴비 2∼3kg/㎡을 주고 밭을 갈고, 복합비료 80g/㎡을 뿌려준다.

 

 

호박 파종시기와 방법

파종시기 방법


파종시기는 3월 하순~4월 초순이다.

호박은 모종을 키워 옮겨심으면 더 열매가 잘 열린다. 호박씨 파종시기는 3월 하순에서 4월 초순까지로 서리 피해가 없는 때여야 하므로 중부지방은 4월 초순쯤 파종한다.

 

준비한 상토를 종이컵만한 포트에다 하나씩 심는다. 물기가 마르지 않도록 물을 주는데, 비닐 하우스 같은 온실에다 심으면 싹이 잘 난다. 잎이 네댓 개 될 때 모종 옮겨심기가 적당한데 심은 지 한 달쯤 걸린다고 생각하면 된다. 모종을 키우기가 여의치 않으면 종묘상에 가서 모종을 사다가 심는다.

 

직파 재배시 파종방법

 

호박씨 심는 시기는 4월 말 파종시기보다 조금 일찍 4월중순 쯤이 적당하다 하지만 지역마다 시기는 조금씩 차이가 난다.

 

직파 재배시에는 호박씨앗을 구덩이에 3~5개 파종하고, 흙을 잘 덮어 준다.(파종 전·후 물은 충분히 준다.)

심는 간격은 70cm ~ 1m 이상으로 최대한 넓게 해 주는 것이 좋다.

 

파종시기 재배일정표

호박 모종 심는시기와 방법

호박 모종 심는시기는 4월 하순~.5월 상순경 바람이 없고 따뜻한 날에 묘 뿌리가 끊이지 않도록 조심하고, 가능한 얕게 심어야 뿌리의 활착이 빠르다.

아주심기 전, 심을 구덩이를 파고 물을 듬뿍 준다.

 

호박의 본엽이 5∼6매가 되면 밭에 심는다. 이랑나비는 3.5∼4m로 포기 사이를 60∼90cm 심거나, 이랑나비 2m 포기사이 2m로 심는다.

 

모종 흙 높이가 지면보다 다소 높거나 같은 깊이로 심는다. 묘 주위에 흙을 잘 묻혀서 묘가 마르는 것을 방지하되, 묘를 눌러 심어서는 안된다.

 

※ 좋은 모종 : 줄기가 곧고 도장하지 않은 묘, 뿌리가 잘 발달하여 잔뿌리가 많고 밀생되어 있는 묘, 노화되지 않고 병해충 피해가 없는 묘, 본엽이 3~4장 전개된 묘, 잎이 햇빛을 잘 받도록 전개된 묘

 

 

재배관리

관수
정식 후 충분히 관수하고, 근권이 뻗어 나가도록 2주 정도 수분을 줄여 관수한다. 어느 정도 근권이 충분히 뻗으면 7일 간격으로 주는 것이 좋다. 애호박의 경우 계속 수확을 하면서 덩굴이 신장하므로 물의 양을 적게 3-4일 간격으로 자주 주도록 한다.

 

지주대세우기

- 호박은 덩굴이 많이 나와 넓게 퍼진다.

- 밭가장자리에 심거나 지주대를 세워 유인해 키운다.

- 늙은호박은 호박이 크게 자라고 무게가 많이 나간다.

- 늙은호박은 지주대를 세우지 않고 평평한 밭에서 키운다.

 

호박 윳거름(추비) 주는시기

아주 심고 보름 후 웃거름을 주고 첫 암꽃이 착과 된 후에는 보름간격으로 세 번 정도 웃거름을 줍니다. 단, 열매가 달리는 시기에 질소비료를 많이 주면 잎과 줄기만 무성해지고 열매는 오히려 적게 달릴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호박 웃거름(추비) 주는 방법

호박은 비교적 적은 양을 시비하여도 어느 정도 수확을 할 수 있으나 청과를 다수확하려면 자주 주어야 하며 그 총량도 많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한번에 질소질을 많이 주면 줄기와 잎만 무성하고 과실이 열리지 않는다. 더욱이 일조가 부족한 시설에서는 낙과하므로 시비할 때 주의해야 한다.

 

상기 시비량 중 인산비료는 전량 밑거름으로 주고 질소질비료와 칼리비료는 40%만 밑거름(기비)으로 주며 나머지는 3∼4회 나누어 주는 것이 놓다.

 

웃거름(추비) 주는 방법은 처음에는 묘종을 심은 곳에서 30cm정도 떨어진 곳에 주고, 2회 시비는 차츰 멀리 시비하여 3회 때에는 고랑쪽에 실시한다. 덧거름을 시비할 때 질소질비료를 주는 양은 꽃이 피고 착과할 때는 약간 부족한 것 같이 주어 개화, 결실을 돕는다. 일단 결실이 이루어지면 그 때부터 조금씩 질소의 양을 늘리는 방향이 바람직하다.

 

호박 순치기 방법

덩굴성 호박은 순치기를 하고 줄기를 유인하여야 통풍 및 일광을 충분히 받고 병충해 예방이 된다.

 

 

페포(Pepo) 계통
곁가지가 자라지 않아 적심할 필요가 없다.

 

 

 

 

막시마(Maxima) 계통
덩굴의 14∼18마디에 암꽃이 착생한 후 4마디에 2번째 암꽃이 달린다. 어미 덩굴과 2-3개의 아들덩굴을 기르거나 어미덩굴을 정식하기 전에 순지르기 하여 아들덩굴 3-4개를 키운다.

 

 

모샤타(Moschata) 계통
암꽃이 10마디 내외에서 착생하며 그 후 3∼4마디마다 암꽃이 달린다. 5∼6마디에서 순지르기를 하여 좋은 덩굴 2줄만 키우고 나머지는 제거하는 것이 좋다.

 

 

 

호박 순치기방법-순지르기 그림

2줄 재배시 늙은호박 순지르기 그림

 

- 떡잎에서 올라오는 줄기를 원줄기, 또는 어미줄기라 한다.

- 텃밭이나 주말농장에서 호박을 키울때는 원줄기만 키우는게 관리하기좋다.

-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호박 씨앗이나 호박 모종은

- 대개 원줄기(어미 덩굴, 어미줄기)를 계속 유인해서 기르고

- 아들줄기(아들 덩굴)는 2 ~ 5 마디에서 호박이 달리면 수확하고 제거해 주어야 잘 자란다.

- 호박이 자라면 마디마다 잎이 달리고, 마디와 줄기사이에서 곁순이 나온다.

- 본잎이 5매 이상 나왔을때, 즉 다섯마디 이상 자랐을때 곁순을 제거해준다.

- 다섯마디까지 달리는 열매는 모두 제거해 주되 호박잎은 남겨 두어야 한다.

- 다섯마디 이상에서 달리는 호박을 키운다.

 

 

병충해 방제법

구 분 원인 증상 방제
검은별무니병 일정온도에서 빗물, 관수로 오염. 잎에 담갈색 작은 반점 후 병반 후 구멍, 과실과 줄기는 작은 암녹색 병반(흑색 분생포자 밀생) 후 함몰 후 균열. 소독 파종, 저온도 과습 방지, 약제살포.
규리얼룩모자이크 즙액, 접촉, 토양, 종자 전염. 잎에 퇴색, 담황색 반점 후 황화 모자이크 후 기형, 위축, 고사리 잎 변화, 과실에는 모자이크 병반 후 녹색부분 기형화. 박과 작물 연속재배금지, 종자 소독 후 파종, 토양/옷/손/농기구 오염제거, 약제살포.
균핵병 다습, 서늘 줄기에 흰 균사 후 부정형 검은 균핵 형성, 과실에 물러 썩고 흰 균사 후 균핵 형성. 저온/다습 방지, 비닐재배, 약제살포.
꽃썩음병 고온, 다습 꽃에 검은색 곰팡이 후 썩음 후 과실 썩음.  
노균병 저온, 다습 잎에 부정형 반점이 엷은 황색 후 말라죽음, 뒷면은 회백색 곰팡이. 환기, 토양 과습 방지. 약제살포.
노균병 +D46 저온, 다습 상동 상동
누른모자이크병 진딧물 잎맥 사이 담녹색 병반, 과실 기형과 모자이크 병반 동반. 과채류와 콩과작물 연속재배금지, 약제살포.
덩굴마름병 일정온도에서 빗물, 관수로 오염. 잎에 갈색 반점 후 대형 갈색병반, 줄기에 회백색 반점 후 병반 후 말라죽음. 질소질 과용금지, 약제살포.
덩굴쪼김병 토양전염, 산성/사질 양토 잎이 잘록증상 후 퇴록 후 시들고 황색 변색 후 말라죽음, 뿌리/줄기 암갈색 후 갈라지고 시듦, 과실 착과 후 시듦. 이어짓기 금지, 돌려짓기, 토양산도 ph 6.5-7 유지, 미숙퇴비금지, 약제살포.
모자이크병 진딧물 잎에 황색반점 후 기형, 위축, 고사리잎 변형. 콩과 작물 연속재배 금지, 약제살포.
뿌리썩음병 고온, 건조 잎/줄기/뿌리는 잘록증상 후 시들음 후 썩음. 과실은 흰 곰팡이 균사 후 물컹하게 썩음. 과습방지, 배수 철저, 저온/고온 방지, 밀식방지, 약제살포.
역병 과습, 배수불량 전체 시들고 죽음, 잎이 누렇게 된후 시들고 말라죽음, 과실이 부정형 병반 후 하얀 균사체 형성. 과습 방지, 배수 철저, 약제살포. 돌려짓기
잘록병 과습토양 지제부(토양과 밀착한 부위)가 썩은 후 말라 죽음, 흑갈색, 흑색 변색. 토양 다습 방지, 돌려짓기, 약제 살포.
잿빛곰팡이병 과습 과실에 병반 후 회갈색 분생포자 형성 후 썩음, 잎과 잎자루에 갈색 소형 병반 후 대형 회색 병반 확대. 과습방지, 약제 살포.
탄저병 빗방울 과실에 물르고 암갈색/흑색 병반 후 겹둥근무늬 확대 후 물러 썩음, 과길 내부까지 썩음. 건전종자선별, 소독후 파종, 약제 살포.
흰가루병 일조부족, 밤/낮 온도차 심할때, 다비재배시(비료량과다) 잎에 흰색 분생포자 후 밀가루 현상 후 흑색소립점 후 노화. 밀식금지, 통풍, 질소과용금지, 약제살포.
해충 담배거세미나방     흐린날 약제 살포.
작은뿌리파리     약제 살포.

호박수확시기 및 방법

- 애호박, 주키니호박등은 꽃이 핀후 7일~ 10일이 지나면 수확이 가능.

- 맷돌호박(늙은호박, 옛날호박)은 개화후 50일후에 완전히 황색이 된 후에 수확한다.

- 단호박은 호박이 달리고 45일후에 수확한다.

 

 

애호박은 자라는대로 여러번 수확을 해야 하며, 많은 수확을 올리기 위해서는 수시로 알맞게 추비를 해야한다.

 

맷돌호박은 착과에서 성숙, 완숙되기까지 소요일수는 대략 50~60일 정도이다.

6월 하순경에 착과시킨 호박의 경우 보통 8월 중순이면 성숙이 되는데, 이때 수확을 하면 온도가 높아 저장력이 떨어지고, 호박의 고유의 풍미는 있으나 전분, 당 등의 축적이 미흡하기 때문에, 가을 수확기인 서리 오기 전까지 그대로 매달아 두어 늙은호박이 되도록 호박의 품질을 높여서 수확하도록 해야 한다.

 

맷돌호박(늙은호박, 옛날호박)의 수확시기는 10월 상순경으로, 황갈색의 껍질에 흰색 분가루가 생기고, 호박꼭지는 황갈색으로 되어, 나무 줄기처럼 단단해 졌을때가 잘 성숙된 맷돌호박이니 이것을 확인하고 수확한다.

 

2023.03.17 - [텃밭가꾸기] - 강낭콩 파종(심는)시기,강낭콩 재배방법
2023.03.14 - [텃밭가꾸기] - 도라지 파종시기 재배 방법
2023.03.12 - [텃밭가꾸기] - 3월에 심는 작물 채소
2023.03.10 - [텃밭가꾸기] - 호박 파종(심는)시기 재배방법
2023.03.07 - [텃밭가꾸기] - 아피오스 재배법,인디언 감자 파종(심는)시기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