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감자 수확시기

by heotai19 2023. 6. 17.

중부지방 감자 수확시기,남부지방 봄감자 수확시기

감자 수확시기

감자 수확시기 판단조건

- 감자 잎의 3분의2가 누렇게 변하고 눕기 시작할 때
- 장마가 시작된다는 예보가 있을 때 - 하지 전후(6월21일)
- 위 조건에 해당하지 않으면 파종 100 일 전후

 

6월 21일은 일 년 중 낮이 가장 길고 밤이 가장 짧다는 ‘하지’다. 예부터 하지가 지나면 장마가 시작되므로, 이때를 기준으로 감자, 보리, 마늘의 수확 시기를 정했다.

 

감자 수확시기는 감자를 심고 100일 만에 캔다는 말도 있지만, 기후에 따라 다르다. 감자는 90~110일 이면 다 자란다고 하는데, 감자의 종류에 따라서 자라는 시기가 다르다.

 

 

봄 감자 수확시기

​남부해안지방 감자 수확시기: 6월 상~중순

​남부내륙지방 감자 수확시기: 6월 중~하순 

​중부지방 감자 수확시기: 6월 하순~7월 상순

 

가을감자 수확 시기: 11월 초순 ~11월 하순/ 제주도, 남부해안지대

 

감자수확에 적합한 시기는 잎이 누렇게 변할 때부터 완전히 마르기 직전까지가 좋다. 중부지방은 6월하순~7월상순이 수확 시기이지만 장마전에 수확 하는것이 좋다.


수확하기 2~4 주전부터는 감자 에 물을 주지않는것이 좋으며 물을주면 감자 식감이 떨어지게 된다.
또한 장마가 지난후 수확을 하게 되면 감자 싹이 나거나 감자가 썩 을수가 있으므로 반드시 장마전 에 수확하거나 비가 오지 않을 때를 이용하여 수확한다. 

 

이 시기에 감자알이 다 익어 전분의 축적이 최고에 달하며 감자괴경의 껍질은 완전히 코르크화 되어 감자속살과 밀착하여 잘 벗겨지지도 않게 된다.

 

 

감자 수확시기를 판단하는 제일 확실한 방법은 감자잎과 줄기로 판단하는 건데 수확 적기가 되면 감자잎과 줄기가 누렇게 변하면서 옆으로 눕기 시작할때 시험 삼아 하나를 캐본다. 아직 작다면 더 있다가 캐면 되고, 적당한 크기가 되었다면 캐면 된다.

 

 

날짜로 결정하기보다는 잎과 줄기의 상태를 보고 판단하는 게 제일 확실한 방법이다.

 

감자 수확 시기를 알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감자의 껍질을 보고 알 수 있다. 완숙하지 않은 감자의 경우 손으로 살짝만 비벼도 껍질이 까지는데 완숙한 감자의 경우 감자의 껍질이 쉽게 까지지 않고 육안으로 확인하여도 껍질이 좀 더 질기고 단단해 보인다.

 

감자를 너무 일찍 수확하게 되면 수량이 줄어들고 전분의 축적도 충분치 못하여 품질이 떨어지며 껍질도 벗겨지기 쉬워서 저장 중에 부패발생이 많게 된다. 감자의 수확작업은 4∼5일간 날씨가 맑아 습하지 않을 때가 좋으며 특히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감자 수확 과정에서 상처가 나면 저장성도 떨어지고 상처 난 부분에서 솔라닌 성분이 많이 생겨 독에 중독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먹고 저장해서 먹을 경우 충분히 도려내고 먹어야 한다.

 

가을재배용 통씨감자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봄재배 시 6월 중순 이전에 수확을 해야 가을감자를 심기 전까지 싹을 틔울 시간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다.

예비 저장방법

 

예비저장을 하면 감자의 호흡이 안정되고, 표피가 단단해 지면서 수확 시 상처 난 부분이 치유돼 품질 유지와 장기간 저장하기 좋다.

 

직사광선 들지 않는 곳에서 예비저장                                병들고 썩은 감자는 미리 제거

 

예비저장 방법은 상대습도 85%, 온도 20℃ 조건에서 10일∼15일 동안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온·습도 조절이 어려운 일반 농가에서는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서 15일 정도 편평하게 펴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저장방법


감자의 최적 저장조건은 온도 3∼4℃, 습도 80∼85%를 유지하여 주는 것이 가장 좋다.
감자는 원칙적으로 호흡량을 줄여서 체내대사를 최소한으로 억제하도록 해야 한다.
감자는 3∼8℃에서 가장 호흡량이 적으며 0℃ 이하에서는 얼 우려가 있다.

 


저장방법으로는 보통저장, 저온저장 등이 있다.
보통저장은 광, 창고 등 건물을 이용하거나 움 저장, 땅속저장, 반지하식 저장 등 자연물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감자 량이 적을 때에는 움 저장이 간편하고 온도와 습도유지가 쉽다.


움저장 방법은 땅이 얼기 전에 물 빠짐이 좋은 장소에 50∼70㎝ 깊이의 구덩이를 파고 밑바닥과 벽면에 짚을 깔고 감자를 넣는다. 지면과 같거나 약간 높게 감자를 채우고 그 위에 환기통을 설치하고 흙을 덮는다.
이때 덮는 흙의 두께는 각 지역의 땅이 동결되는 두께 이상으로 덮어야 한다.

 

2023.06.18 - [텃밭가꾸기] -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2023.06.18 - [요리레시피] - 옥수수 삶는 방법(찌는 방법)
2023.06.17 - [텃밭가꾸기] - 감자 수확시기
2023.06.17 - [잡동사니] - 감자 보관법,감자 삶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