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by heotai19 2023. 6. 18.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초당 옥수수 수확시기/보관방법

옥수수 수확시기

옥수수 파종 후 약 4개월이 지나면 옥수수 수확 시기가 다가온다. 이것은 정확한 것이 아니며,날씨, 파종 시기 및 작물 개발로 인해 수확시기가 몇 주 빨라지거나 늦어질 수 있다.

 

찰옥수수를 일찍 수확하면 알곡의 전분이 제대로 차지 않고 알곡 사이의 간격이 벌어져 상품성이 떨어지며, 늦게 수확하면 알곡 내 전분구조가 치밀해져 딱딱하게 되므로 찰옥수수 고유의 차진 맛이 사라진다.

 

찰옥수수의 수확시기는 품종, 재배 유형별로 차이가 있으나 대체로 5월 말에서 10월 초까지 이뤄진다.

 

중부지역에서 보통기 재배로 4월 중순에 파종했을 때 조숙종 옥수수의 수확시기는 7월 초, 중·만숙종 옥수수의 수확시기는 7월 말∼8월 초에 수확한다.

 

 

같은 품종일지라도 봄에 파종해 여름에 수확하는 여름재배와 여름에 파종해 가을에 수확하는 가을재배는 재배 유형별로 재배기간의 차이가 있는데, 가을재배가 여름재배보다 파종부터 수확까지 기간이 짧다.

 

따라서 여름재배는 옥수수수염이 나온 후 23∼25일 경에 수확하고, 가을재배는 등숙기 온도가 낮고 일조량이 떨어지기 때문에 여름재배보다 5∼10일 정도 늦게 수확한다.

 

간식용 풋옥수수 수확시기

-단옥수수 수확시기: 수염이 나온 후 20~25일경에 수확한다.
-초당옥수수 수확시기: 수염이 나온 후 25일경에 수확한다.(제주 초당옥수수 수확시기 6월~8월)
-찰옥수수 수확시기: 수염이 나온 후 25~27일경에 수확한다.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대개 옥수수수염이 말라 있으면 오래된 것으로 여기지만 수염의 건조 상태는 품종에 따라 다를 수도 있다. 수염만으로 신선함을 판단할 수 없다는 것. 옥수수 포엽 색도 품종에 따라 다르다.

 

옥수수는 만졌을 때 묵직하게 느껴지면 제대로 익은 것이다. 또 손톱으로 눌렀을 때 말랑말랑하게 느껴지는 것이 좋다. 알이 딱딱하다면 수확시기가 늦은 것이다. 알 사이가 벌어졌다면 덜 영근 옥수수다.

 

 

수확시기는 옥수수 수염이 나오는 날을 기준으로 계산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다. 간식용으로 이용하는 찰옥수수는 수염이 나오고 23∼27일 정도가 지나 수확하면 맛 좋은 찰옥수수를 즐길 수 있다.

 

단옥수수는 수염이 나온 후 20~25일쯤에 초당옥수수는 23∼25일 쯤 수확하는 것이 당도와 맛을 고려할 때 가장 적합하다. 그러나 여무는 기간 동안 온도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이삭이 나온 후 20일이 지나면 이삭껍 질을 벗겨 미리 확인을 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 수확시기를 아는 법은 옥수수수염이 나온 후 20일 경에 겉껍질을 벗겨 이삭의 알곡이 충분히 차 있는지 확인하고 알곡을 손톱으로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지며 터트렸을 때 내부의 액체가 약간 나오는 정도가 적정 수확 시기이다.  

 

옥수수 수확 시기는 당도 감소를 적게 해 품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루 중 이삭 자체의 온도가 낮고 이슬이 마르지 않은 이른 아침에 하는 것이 좋다.

 

 

옥수수 보관방법

 

풋옥수수를 상온에서 보관하면 단옥수수는 수확당일부터 당함량이 급격히 변하지만 당함량이 많은 초당옥수수는 단옥수수에 비하여 당함량의 변화가 적은 편이다. 찰옥수수도 수확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분증발과 함께 옥수수알이 딱딱해 지면서 품질이 떨어지지만 단옥수수 나 초당옥수수에 비하여 수분함량이 적기 때문에 품질의 변화가 적다.

 

 

장기간 보관할 경우 풋옥수수를 -40℃에서 급랭시킨 다음 -18℃에 냉동 저장하면 3개월 이상 저장하여도 품질이 그대로 유지되며, 진공포장상태로 냉동시키면 더 오래 유지할 수 있다. 현재 냉동이삭 저장은 당도가 높은 단옥수수나 초당옥수수보다는 찰옥수수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다.

 

2023.06.18 - [텃밭가꾸기] -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2023.06.18 - [요리레시피] - 옥수수 삶는 방법(찌는 방법)
2023.06.17 - [텃밭가꾸기] - 감자 수확시기
2023.06.17 - [잡동사니] - 감자 보관법,감자 삶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