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텃밭가꾸기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 제거방법

by heotai19 2023. 6. 13.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고추 진딧물 농약 제거방법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제거방법)

고추가 달릴즈음 (6월~7월)고추 특유의 향기를 내면  진딧물이 생긴다.

 

진딧물은 번식력이 강해 초기에 잡지 않으면  주변 밭작물에 전이를 하여 작물의 수분과 영양을 빨아 먹어 성장을 느리게 하고  방치하면  포진작물은 말라 죽으며 생명력이 강해 영하 20℃이상 에서도 밭 주변 나무에 기생하여 살다가

봄이 되면 활동을 재개 한다.

 

작물 줄기에 개미가 오르락 거리면 진딧물이 있다는 신호이다.

개미와 진딧물은 공생관계이다.

 

진딧물 생기는 이유를 살펴보면 개미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개미는 진딧물의 소화액을 좋아하는데, 진딧물은 이 점을 이용해서 소화액을 개미에게 제공하고, 개미는 진딧물이 식물에 기생해서 살 수 있도록 화초나 고추같은 작물로 진딧물을 옮겨주는 매개체 역할을 하게 된다.

 

 

고추에 주로 생기는 진딧물은 복숭아혹진딧물 혹은 목화진딧물이 주로 생기는데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은 날개가 있는 여름 기주로 날아와 단위생식을 하는 시기에 진딧물 전용약제를 살포하여 없애야 한다.

 

중요한 것은 5~7일 후에 반드시 또 살포해야 한다.

진딧물은 죽으면서 새끼를 까고 죽는 걸로 알고 있다. 그 새끼들이 성충이 되어 알까기 전에 다시 진딧물을 없애는 것이다. 또 작물의 즙을 빨아먹는 오전보다는 침을 뺀 오후시간이 방제효과가 높다.

 

진딧물은 살충제에 대한 저항력이 쉽게 생겨버리므로 농약으로 진딧물을 제거할 때는 한 가지 계통의 살충제만 사용하지 말고 서로 다른 계통의 살충제로 번갈아가면서 방제작업을 해야 한다.

 

농약살포시 유의사항 : 진딧물은 생태적 특성상 대부분 작물의 잎뒷면에 기생하고 있으므로 잎 앞면에만 농약을 살포할 경우 방제효과를 거두기 어렵다.

 

특히 살포작업을 간단히 하거나 시간과 노력을 줄이기 위하여 농약을 진하게 타서 소량으로 살포하는 것은 농약이 농작물 전체에 골고루 뿌려지지 않을 뿐더러 약해발생 및 유익충에 대한 악영향 등의 문제가 뒤따르게 되어 효과적인 방제 측면에서 바람직하지 못하며, 약제저항성 유발을 촉진할 가능도 높다.

 

따라서 적정 희석배수로 정해진 약량을 작물 전체에 고추 살포하는 것이 중요하다.

 

진딧물을 잡기 위해  진딧물 살충제 농약을 치게 되면 (수화제) 살충제 특성의 냄새가 고추벌레 등 해충 나방을 불러 오게 만든다.

 

또 그 벌레를 잡기 위해 약을 치게 되면 거미와 무당 벌레 등 익충도 죽게 되고 땅도 산성화 되어 단단해 져서 미생물이 죽게 된다.

 

고추가 건강하기 잘 자라기 위해서는 토양이 중요하다. 흙에도 영양을 좀 주고 튼튼하게 키우는 것이 좋다.

 

 

고추 목화진딧물의 피해 증상

1. 잎은 뒤틀리고 위축되며 가끔은 아래로 말린다.

​2. 잎 윗면에는 끈적끈적하고 검은색의 곰팡이(그을음 곰팡이)가 자란다.

3. 정상 식물체 보다. 착과수가 감소한다.

​4. 위조가 선명하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친환경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제거방법)

1. 마요네즈 진딧물 천연 살충제

시중에 판매하는  마요네즈 100g을 준비한다. (20리터 한 말 분무기 희석 기준)

마요네즈는 3.2kg 큰 것을 구입하면 가격도 저렴하고 30회 이상 분무 할 수 있다.

 

마요네즈를 거품기로  초벌 희석을 하고 20리터 기준의 물을 붓고 다시 희석을 하여 사용한다.

분무 주기는 5일~7일에 한 번 분무 하면 된다.

 

마요네즈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은 고추 방아다리가 생기고 일 주일에 한 번  고춧잎에 분무를 해주면 진딧물이 생기지 않고 생긴 진딧물도 제거된다. 분무를 하게 되면 잎 표면 및 고춧대에 유막이 생겨 해충의 산소공급을  다섯 시간 이상 차단을해서 죽게 만든다.

 

고추잎의 유막은 다섯 시간 후면 미세 구멍이 생겨 산소공급은 되지만 미세한 통기구에 해충의 침투가 어렵게 된다. 유막은 일 주일 정도 유지가 된다. 마요네즈 속의 난황유는 영양제 역활도 하기에 고추 잎마름병 예방 및 치료를 할수있다. 

 

2. 난황유 진딧물 천연 살충제

만드는 방법은

1) 적당량의 물에 계란노른자를 넣고 4~5분간 믹서로 간 다음

2) 여기에 식용유를 첨가하여 다시 믹서기로 혼합한다.

3) 만들어진 난황유에 전체 사용할 물을 타서 작물에 골고루 살포하면 된다.

 

오이, 상추, 장미 등의 흰가루병, 노균병, 응애류 방제에 효과가 있으며 예방적 살포는 10-14일 간격, 치료목적으로는 5-7일 간격으로 잎의 앞, 뒷면에 골고루 살포 한다.

 

※ 난황유의 살포 농도는 병 발생 전에는 0.3%, 병 발생 후에는 0.5%인데0.3% 액은 물 1(20L)에 계란 노른자 1+식용유 60ml, 또는 25(500L)에는 계란 노른자 15+식용유 1.5L의 비율로 만든다.

 

3. 친환경 해충 기피제

매실효소 200~300mm를 20리터 한 말 물에 희석해서 고추 위 아래 잎에 7일에 한 번 분무 하면 탄저 및 역병도 예방할 수 있으며  익은 매실로 담은 효소는 해충 기피제 역활도 하기에 해충 발생을 미리 막을 수 있다.

목초액 150mm를 희석해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친환경 진딧물 제거에 도움이 되는 익충 

 

1. 거미

거미줄과 거미는 진딧물과 같은 해충을 1순위로 많이 잡아 먹기에 거미줄을 걷어 내서는 안된다.

거미는 하루 900마리 이상의 진딧물을 잡아 먹는다고 한다.

 

 

2. 무당벌레

붉은 등갑 7점 무당벌레는 하루 400마리 이상의 진딧물을 잡아 먹는다. 무당벌레가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친환경 진딧물 제거에 큰 도움을 준다. 

 

 

천연 농약을 만들 때 사용할 물은 생수나 수돗물 등 깨끗한 물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저수지, 개울물, 지하수 등은 물속에 불순물이 함유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어, 섞어 쓸 때 엉김이 생길 수 있고 뿌옇게 혼탁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천연농약 살포는 아침 해가 뜰 무렵이나 해질 녘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또한 날씨가 맑은 날보다는 흐린 날이 더 좋다. 대기 중 습도가 높으면 천연농약의 효과가 더욱 지속되기 때문이다. 한낮에 살포하는 경우 고온으로 인한 약해가 발생할 수 있다.

 

2023.07.08 - [텃밭가꾸기] - 고추 병충해 종류(사진) 방제시기
2023.06.13 - [텃밭가꾸기] - 고추 진딧물 없애는 방법 제거방법
2023.06.12 - [텃밭가꾸기] - 고추 약치는시기,고추 탄저병 예방법
2023.06.11 - [텃밭가꾸기] - 고추 웃거름(비료)주는 시기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