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가래가 생기는 원인 삭히는 방법

by heotai19 2022. 2. 22.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가래 삭히는 방법/없애는 방법

목에 가래가 생기는 원인

가래는 기관지나 폐에서 만들어지는 끈적끈적한 점액으로 95%의 수분과 5%의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100ml 정도 분비되지만, 무의식적으로 삼켜 인지하지 못할 뿐인데요. 가래는 기관지를 항상 촉촉하게 유지해 자극으로부터 보호하고, 면역 세포를 포함하고 있어 여러 바이러스를 방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 질환으로 인해 가래의 양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건강한 사람의 가래는 하얗거나 살짝 불투명한 맑은 색을 띱니다. 

 

목에 가래가 생기는 다양한 원인

 

1. 위축성비염이 원인

 

- 성인에게 많은편입니다.

- 코가 막히지는 않지만 코가 막히는 것처럼 답답합니다.

- 코딱지가 많이 끼고 냄새를 잘 못 맡는 경우가 많습니다.

- 코 점막을 보면 위축되어 있고 많이 건조합니다.

- 코 점막이 전반적으로 매끄럽지 못하고 거친편입니다.

이런 경우 목상태(인두) 를 보면 점도높은 코가래가 눌러붙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콧속 점액이 부족해지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미세먼지나 세균등을 1차적으로 콧털이 잡아주지 못해 발생하게 됩니다.

 

2. 감기가 원인

 

- 감기는 면역력저하로 인한 호흡기 감염입니다.

  감기로 인해 콧물량이 증가하거나 목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래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3. 인후두염이 원인

 

- 인후두염의 가장 큰 원인이 역류성식도염입니다.

  위기능약화로 위에 있어야 할 위산이 역류하여 후두나 식도쪽으로

  올라오게 되면 이로인해 가래량이 증가하여

  만성기침,헛기침등을 유발하게 되고

  인후두부 상태를 약하게 만들어 성대질환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4. 흡연 / 대기오염이 원인

 

- 담배연기에는 타르 및 니코틴을 포함한 여러종류의 유해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유해물질은 기도를 막고 염증을 일으키기 때문에

 가래가 많이 생겨날 수 밖에 없습니다.

 가래는 호흡기 정화작용과정에서 발생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대기오염도 마찬가지입니다.

 먼지가 많은곳,좋지않은 환경에서 일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가래가

 많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먼지가 많은곳에서 일하시는 분들의 경우

 방진마스크 착용은 필수입니다.

 

5. 폐질환이 원인

 

- 기관지 염증을 초래하는 병적상태가 되면

기관지점액분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며 가래배출량도 많아지게 됩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급성 및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폐렴,폐농양,폐결핵,폐암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가래는 맑고 투명한 가래지만

만성기관지염이나 기관지확장증일 경우 - 누런가래

폐렴일 경우 -진한 황갈색

인풀루엔자 감염으로 인한 경우는 -녹색가래의 형태를 띄게 됩니다.

 

가래는 지금과 같은 환절기에 많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 방치하는 분들도 많지만

가래와 기침이 2개월이상 지속된다면 원인을 체크해 보는것이 바람직합니다.

 

◆ 색깔이 다음과 같은 경우에는주의가 필요합니다.

 

1) 적갈색 

고름에 혈액이 섞여 있거나 폐렴 구균이나 종양에 의한 조직이 섞여있을 수 있으며, 구균성 폐렴, 폐종양, 폐화농증 등 질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분홍색 

폐수종을 겪는 분 이라면 폐모세 혈관에서 넘친 혈액에 폐포의 공기가 섞여 있거나, 핑크색을 띈 거품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폐에 물이 들어오게되면 호흡을 쉽게 할 수 없으며, 기침이나 밝은 핑크색의 가래가 나오는 등 감기와 같은 증상이 발생합니다. 천식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충분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3) 투명한색

폐포상피암, 기관지 천식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목에 낀 가래 삭히는 방법/없애는 방법

목에 가래가 끼기 시작하면 목소리도 잘 안나오고 불편하고,찝찝한 감이 있기 때문에 가래 삭히는 방법(없애는 방법)을 찾는 분들이 있을 겁니다.가래는 보통 건강한 사람이라면 하루 100ml정도 분비되지만 무의식적으로 삼키기 때문에 불편함을 못느끼지만 목상태가 안좋거나 기관지염,편도염,감기 등이 있으면 가래가 과도하게 배출이 되기 시작합니다.이럴 때에 가래 가래 삭히는 방법(없애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뜨거운 수건 코에 가까이 대기
실내가 건조하면 코 점막도 영향을 받습니다.그러면 나쁜 균의 침투가 쉽고 약한 부위에 염증을 일으켜 객담이 생기게 됩니다.그렇기에 평소에 실내 습도를 일정하게 유지해주시고 깨끗한 수건을 뜨거운 물에 적셔 코를 덮어줍니다. 편안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면서 얼굴 중심을 덮어 놓으면 주변 근육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화도 좋아집니다.이 방법은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효과가 좋습니다.

2.물을 충분히 마신다
기관지내에 유해물질 및 염증으로 생긴 가래에는 물을 많이 마셔주는게 효과적입니다.너무 차가운 물은 드시지 마시고 미지근한거나 따뜻한 물을 마셔주는 것이 가래를 삭혀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3.은행 섭취하기
은행은 꾸준하게 섭취하면 가래도 없어지고 건강에도 좋습니다.가래에는 진해작용이 있어서 기침도 멈추게 해줍니다. 한의학에서는 백과라고 불립니다.한의학에선 기침이 심하거나 가래가 끓어 오를때 이 백과를 이용하라고 적혀 있습니다. 또한 천식등이 있을땨에도 은행이 좋다고 합니다.

4.가글 자주하기
목이 붓고 가래가 많이 낀다면 목에 염증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이럴때에는 가글을 해서 살균을 해주면 좋습니다. 천일염이나 죽염을 이용해서 가글을 하는것도 가래를 삭히는 방법에 도움이 됩니다.질병의 초기에 가글만 자주 해도 많이 좋아집니다.

5.금연하기
담배를 피울 경우 몸속의 폐로 들어가는 담배연기 속 니코틴과 타르 등을 막아주기 위해 가래는 더욱 많이 생성됩니다. 그렇기에 흡연자의 경우 가래로 인해 목이 답답한 경우가 많습니다.금연을 하게 되면 이러한 문제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6.몸을 따뜻하게 해주기
가래가 생기면 폐는 기침을 통해 가래를 배출하려고 합니다.이때 몸을 따뜻하게 해서 땀구멍을 열어주면 수분이 잘 배출됩니다.땀으로 수분이 나가면 더이상 콧물과 가래가 쌓이지 않게 되고 기침도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찜질방이나 한증막 같은 곳에서 땀을 빼주시면 좋습니다.

7.도라지차 마시기
호흡기 건강에 좋기로 유명한 도라지 차를 마시는 것도 가래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도라지에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이는 기관지를 촉촉하게 하는 점막을 생성해 병원균으로부터 목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또한 도라지차는 감기로 인한 기침,목 통증 등에도 효과가 있어 목감기가 심할때 마셔주면 좋습니다.

8.코에 힘을 주며 소리내기
가래를 없애는 방법으로 코에 힘을 주어 소리내는 것입니다.가래가 성대에 걸려 재대로 소리가 나지 않고 숨이 막히는 느낌이 들 때 해보면 특히 좋습니다.일명 콧소리를 내면 성대가 내려가면서 가래가 밑으로 내려가게 됩니다

9.레몬 먹기
가래 없애는 방법으로 레몬을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레몬은 가래를 줄인다기보다는 목의 이물감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레몬이 가지고 있는 산 성분의 경우 혀에서 목으로 넘어갈 때 탄삼음료와 같은 청량감을 느껴 목이 시원하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목이 가래로 인해 답답하다면 레몬을 먹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10.실내의 건조함 방지
공기가 차갑거나 실내가 건조하면 코 점막이 부어 점액질이 과도하게 분비됩니다.이런 코의 분비물이 목으로 넘어가게 되어 가래를 유발할 수 있으니,가습기를 틀거나 빨래를 널어두는 등으로 실내의 건조함을 막아줘야 합니다.

 

기침 가래에 좋은 음식

1) 마늘
마늘에는 비타민, 단백질, 칼슘, 철분등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며 보온 및 살균작용을 하는 '스코르디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에 걸렸을 때 그리고 냉증이 있을 때 특히 효과가 뛰어납니다.

 

2) 생강차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기관지에 쌓여있는 가래를 제거 및 기침을 멎게 해주는 음식으로 소화불량, 생리통 완화, 알레르기 비염과 폐 세포의 재생을 촉진시켜주고 니코틴을 해독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무
무에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천식, 기관지염으로 인한 기침, 가래가 심할 떄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무를 갈아서 먹거나 무국을 만들어 먹는다면 기침을 억제시켜주고 가래를 잘 나오게 해줍니다.

4) 배
배는 목감기, 기관지염에 특히 좋은 음식중 하나로 기침, 가래, 목의 염증과 감기로 인한 미열이 있을 떄 드시면 정말 좋으며, 배즙을 마실땐 꿀을 섞어서 드시면 효과가 배가 되기떄문에 꿀을 첨가해서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5) 모과차
모과에는 비타민, 사포닌, 구연산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감기예방과 피로회복 효과가 뛰어나고 모과청으로 차를 마시게 되면 감기 예방과 가래를 삭히고 기관지염과 위장병,관절염등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6) 감귤류, 진피차
감귤류인 귤,오렌지등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예방과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 기침, 가래가 심할 때 귤껍질로 차를 만들어 마시면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삭혀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올 경우에는 결핵이나 폐렴 등의 심각한 질환을 나타내기 때문에 반견하게 된다면 즉시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검진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자신의 호훕기가 유독 약하거나 가래가 잘 끼는 편이라면 가래 없애는 방법을 통해 건강한 기관지를 갖길 바랍니다.

 

 

약재를 이용하는것도 가래를 삭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카시아나무껍질을잘게 썬 것 30g에 물 100㎖를 두고 70㎖가 되게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습니다.

또한 아카시아씨를 말려 가루내어 한번에 0.3g씩 하루 3번 더운 물에 타서 먹습니다.

 

씨는 가래삭임작용이 있으므로 가래가 많은 때에 쓰면 좋습니다.

그러나 독성이 좀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것은 절대로 금합니다.

 

귤껍질을 가루로 내어 한번에 2~4g씩 물에 달여서 하루 2~3번 끼니 사이에 먹습니다.

그러면 가래가 잘 나오게 된다. 가래양이 많을 때 효과적입니다.

 

하눌타리씨를 한번에 15~20g을 물에 달여서 꿀이나 설탕을 타서 하루 3번 먹습니다.

하눌타리열매를 그대로 달여서 먹어도 좋습니다. 하눌타리열매와 씨에는 사포닌 성분이 있기 때문에 가래를 잘 삭이고마른 기침을 할 때 씁니다.

 

도라지 20~30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끼니 뒤에 먹습니다.

도라지는 기침약으로 많이 쓰는데 도라지뿌리는 물론이고 잎과 줄기에도 사포닌 성분이 있어 기관지분비선의 분비를 항진시키므로 가래를 희석하여 잘 뱉게 합니다.

 

은행씨 6~12g을 물에 달여 하루 3번에 나누어 먹는다. 또는 보드랍게 가루내어 먹어도 됩니다.

가래를 삭이고 기침을 멈추는 작용이 있습니다. 기관지천식, 기관지염으로 기침이 나고 숨이 차며 가래가 많은 때에 씁니다.

많이 먹으면 중독되므로 쓰는 양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살구씨, 참배도 가래제거에 좋은 약재입니다.

살구씨 10개, 참배 2개를 잘 짓찧어 짜낸 즙에 꿀 적당량을 넣어 섞어서 한번에 한 숟가락씩 하루 3번 먹습니다.

기관지염으로 가래가 많이 나올 때 사용합니다.

 

참고로 살구씨에는 독성이 있으므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는것을 절대 금물입니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효능 11가지 부작용  (0) 2023.08.11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0) 2023.08.09
수박 효능 10가지  (0) 2023.07.11
고로쇠 수액 효능  (0) 2023.02.22
독감예방접종 시기와 무료접종 대상  (0) 2022.10.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