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독감예방접종 시기와 무료접종 대상

by heotai19 2022. 10. 12.

어린이  65세이상 독감예방접종 시기,독감 무료접종 대상

독감예방접종 시기와 무료접종 대상

해마다 이맘때쯤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것이 있다. 바로 독감 예 방접종이다. 계절인플루엔자 백신*(이하 독감백신) 접종의 경우 다 른 대부분의 백신과 달리 매년 받아야 하는 연례행사이다. 이는 지 난해 백신접종을 받았다 하더라도 독감을 일으키는 인플루엔자 바 이러스가 거의 매년 변이를 일으켜 유행하는 바이러스의 종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세계 각처의 바이러스 유행정보를 종합하여 다음 해에 유행할 바이러스를 미리 예측하여 발표하며 이를 토대로 각 제조사들은 독감백신을 생산하 게 된다. 따라서 매년 접종을 통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해야 한다.

 

유행성 독감(인플루엔자)은 주로 환절기와 겨울철에 유행한다. 갑작스러운 고열과 함께 전신근육통, 쇠약감이 아주 심한 게 특징이며 기침, 인후통, 객담과 같은 호흡기 증상도 있다.

 

 

바이러스 전파는 주로 기침이나 재채기를 통해 사람 대 사람으로 이뤄진다. 바이러스가 묻은 물건을 손으로 만진 뒤 입이나 코에 대도 감염될 수 있다. 건강한 성인이 감염된 경우 증상 발생 하루 전부터 증상 발현 후 5일까지 다른 사람에게 바이러스를 전파할 수 있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

2022년 올해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자는△생후 만 6개월~13세 이하 어린이(2009년~2022년 8월 31일 출생자) △임신부 △만 65세 이상 고령층(195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이다.

국내 인플루엔자(계절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이 12일부터 만 75세 이상 고령층을 시작으로, 이달 중 만 65세 이상 고령층까지 확대된다.

독감 무료접종 대상자가 아닌 사람은 일선 의료기관에서 유료로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

가격대는 2만~4만 원선 이다.

 

독감예방접종 시기

독감예방접종 시기는 지난달 21일 생후 만 6개월~9세 미만 어린이 중 생애 처음 접종하는 2회 접종 대상자의 접종이 시작됐다. 지난 5일에는 생후 만 6개월~13세 이하 어린이와 임신부로 확대됐다.

 

생애 처음으로 독감 예방접종을 할 경우 1회가 아닌 4주 간격 2회 접종을 해야 한다. 올해 2회 접종 대상은 생후 6개월∼만 9세 미만 어린이 중 독감 예방접종을 처음 받는 경우 또는 2022년 6월 30일까지 독감 백신을 총 1회만 접종한 경우가 해당된다.

 

독감 무료 예방접종 대상 어린이 중 계란 아나필락시스 또는 중증 계란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10월5일부터 각 시·도별로 지정된 보건소와 위탁의료기관에서 세포배양 독감 백신으로 접종받을 수 있다. 해당 어린이는 의사 소견서, 진단서, 또는 접종 의뢰서 등을 지참하고 지정 기관에 접종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방문하면 된다.

 


65세 이상 어르신 독감예방접종 시기는 10월 12일부터 접종이 시작되는데 이 또한 순차적으로 시행된다. 만 75세 이상 독감예방접종 시기는 12일부터, 만 70∼74세는 17일부터, 만 65∼69세는 20일부터 접종이 가능하다. 어린이와 임신부의 경우 내년 4월 30일까지 무료 접종이 가능하지만, 어르신 무료접종은 올해 말까지다.

 

똑똑한 독감 예방접종시기

▲11월 중순 이전 ▲월~수요일 사이 ▲오후 3시 이전에 다니던 병원에서 독감 예방접종을 추천했다.

 

독감 백신을 맞으면 6개월 정도 방어 항체가 유지되고, 이후에는 감소한다. 독감은 4~5월 말까지 대략 6개월 정도 유행하므로 너무 일찍 맞으면 유행의 하반기에 예방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그렇다고 너무 늦게 맞으면 방어력을 획득하기 이전에 벌써 유행이 시작될 수도 있다.

 

독감의 유행 시기는 해마다 조금씩 달라지므로, 대략 10월부터 11월 초까지 접종을 완료하는 것을 권장한다

 

독감예방접종시 주의사항

 

- 접종 부위를 5분 이상 많이 문질러 약을 골고루 퍼지게 한다. (국소 알레르기 반응 예방 목적)
- 접종 후 15~20분 정도 병원에 머물면서 특이 반응은 없는지 살핀다.
- 접종 전 샤워나 목욕을 미리 하고, 독감예방접종 당일에는 샤워, 목욕을 하지 않는다. 주사를 맞은 곳에 물에 있는 세균이 침투하여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 접종 후 1~2일간 주사 부위가 빨갛게 변하거나 두통, 발열, 오한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가급적 무리한 운동, 과로 등을 피한다. 접종 부위가 많이 붓고 아프다면 냉찜질이 도움되지만 그 증상이 심하다면 의료진에게 물어보는 것이 좋다.
- 또한, 독감예방접종 후 술을 마시면 발열, 오한, 통증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접종 당일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다.
- 접종 후 열이 나거나 경련이 있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한다.

 

독감 예방접종기관

접종은 주소지와 관계없이 지정된 전국 동네 병·의원과 보건소 등에서 가능하다. 위탁의료기관은 전국에 약 2만여 개가 있으며,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은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에서 조회할 수 있다.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nip.kdca.go.kr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보건소뿐만 아니라 전국 병·의원(지정의료기관)에서 독감예방접종을 무료로 맞을 수 있다. 지정의료기관에서는 11월 15일까지, 보건소에서는 백신이 소진될 때까지 무료 접종이 가능하므로 가까운 보건소나 의료기관에 연락해 먼저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좋다.

 


특히, 각 지역의 보건소 정책에 따라 만 65세 미만인 경우 일반 병·의원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독감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곳도 있고, 백신의 소진 시점이 다를 수 있어 사전에 파악해두는 것이 좋다.

 

오접종을 예방하고 접종 대상자를 확인하기 위해 접종 기관에 갈 때는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어린이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건강보험증, 임신부는 산모 수첩으로 확인한다.

반응형

'건강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로니아 효능 11가지 부작용  (0) 2023.08.11
아로니아 먹는 가장 좋은 방법  (0) 2023.08.09
수박 효능 10가지  (0) 2023.07.11
고로쇠 수액 효능  (0) 2023.02.22
가래가 생기는 원인 삭히는 방법  (0) 2022.0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