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상식

고로쇠 수액 효능

by heotai19 2023. 2. 22.

고로쇠 수액 효능과 부작용,고로쇠 수액 먹는법

고로쇠나무 수액 효능

수액을 채취하는 수종은 고로쇠나무, 자작나무, 거제수나무, 물박달나무가 있으며 수액에는 캴슘, 마그네슘 등 무기 성분이 많아 위장병, 신경통 고혈압 등에 좋다하여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이 즐겨 마셔왔다.

 

수액을 마실 수 있는 나무들

 

1, 고로쇠나무  2, 거제수나무  3, 박달나무  4, 층층나무  5, 호깨나무  6, 노각나무  7, 머루덩굴  8, 다래덩굴  9, 으름덩굴  10, 자작나무  11, 단풍나무  12, 서나무  13, 피나무  14, 삼나무  15, 대나무 16, 개머루덩굴

 

3월에 가장 먼저 떠오르는게 고로쇠다. 몸을 순환하면서 체내에 있는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고, 겨우내 쌓인 부기를 빼준다. 봄철에 고로쇠만 꾸준히 마셔도 일 년 건강이 문제없다는 말도 있다. 올해는 오랜만에 한파와 폭설이 이어지면서 고로쇠 수액 풍년이 들었다.

 

 

고로쇠 수액 효능

고로쇠라는 말은 뼈에 이롭다는 뜻의 골리수에서 유래되었다.

이름만큼이나 고로쇠나무의 수액은 뼈에 좋은 식품인데 그 이유는 고로쇠나무의 수액에는 칼슘, 철, 마그네슘등을 포함한 다양한 천연미네랄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미네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자면 우리 인체는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의하면 약 54가지의 원소들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그러한 원소들 중에 미네랄이 차지하는 비율이 약 0.04%정도 된다.

그러나 미네랄이 차지하는 비율이 적다고 하여 무시할 수 없다.

 

그 이유는 체내를 구성하는 비율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어떤 원소들 보다 체내에서 비중있는 기능을 하고 있다.

따라서 미네랄은 제대로 섭취하기도 어렵지만 조금만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쉽게 섭취할 수 있다고 하겠다.

 

고로쇠수액에 포함된 미네랄 성분 중에 칼슘은 잘 알려져 있듯이 뼈에 좋은 음식이므로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을 조심해야하는 어른은 물론 성장 중의 아이들까지 모두 섭취하여야 하는 성분이고, 철은 혈액을 만드는 원소로 몸안에서 영양소를 운반하는 택배아저씨와 같은 기능을 한다.

 

따라서 출산으로 인해 많은 출혈을 한 임산부나 사고환자들에게 좋고 뇌에서 지적능력의 유지에 중요한 기능을 하므로 수험생에게도 좋다.

 

고로쇠 수액은 달달한 맛이 나는 액체로 봄철에만 접할 수 있는데, 물을 대용하여 마셔도 되고 국을 끓일 때나 찌개를 끓일 때 사용하여도 좋다. 그러나 무엇보다 좋은 것은 자연그대로 가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물처럼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대표적인 고로쇠 수액 효능 10가지

 

1. 고로쇠 수액 효능-항산화 작용

고로쇠 수액은 항산화 작용을 강화하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은 노화, 염증, 심장병 등의 질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2. 고로쇠 수액 효능-항암 효과

고로쇠 수액의 성분 중 하나인 루테올린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사멸을 촉진하는 항암 작용을 가지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러한 작용은 대장암, 폐암, 유방암 등 다양한 종류의 암 예방과 치료에 효능이 있다.

 

 

3. 고로쇠 수액 효능-항염증 효과

고로쇠 수액에는 퀴르세틴을 함유하고 있어서 항염증 효과를 강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퀴르세틴은 염증을 일으키는 활성산소의 생산을 억제하고,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인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4. 고로쇠 수액 효능-면역 강화

고로쇠 수액에는 면역 강화에 효과적인 성분인 폴리사카라이드가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은 인체 내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한다.

5. 고로쇠 수액 효능-혈당 조절

고로쇠 수액에 함유된 성분들은 혈당 조절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고혈압, 당뇨병 등의 대사 질환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데에 효능이 있다.

6. 고로쇠 수액 효능-감기 예방

고로쇠 수액은 항바이러스 작용을 강화하는 물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감기 예방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7. 고로쇠 수액 효능-소화 개선

고로쇠물은 소화 기능을 개선해 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고로쇠물이 함유하고 있는 물질이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소장 운동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8. 고로쇠 수액 효능-신경 진정

고로쇠 수액은 신경계를 안정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고로쇠물이 함유하고 있는 물질이 신경 세포의 활성화를 억제하고, 뇌 내에서 혈류를 개선해 줌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9. 고로쇠 수액 효능-뼈 건강

고로쇠 수액은 뼈 건강을 개선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고로쇠물이 함유하고 있는 물질이 뼈 속에서 칼슘의 흡수를 돕고, 뼈의 형성과 성장을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10. 고로쇠 수액 효능-피로회복

고로쇠 수액은 피로 회복에 효능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는 고로쇠물이 함유하고 있는 물질이 세포 내 미토콘드리아의 기능을 개선해 에너지 생성을 촉진시켜줌으로써 이루어지는 것이다.

 

고로쇠 수액 부작용

고로쇠 수액은 특별한 부작용이 없다고 전해지지만 고로쇠 물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어 양을 조절해서 마셔야 하면 이상증세 발견 시 즉각 섭취를 중단해야 한다. 또한, 고로쇠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자주 차가워지는 사람은 오히려 좋지 못할 수 있다.

고로쇠 수액 먹는법

고로쇠를 즐기는 사람들은 3월이 되면 산을 찾는다. 페트병에 가득 담아두고 며칠씩 묵으면서 고로쇠 물을 마신다. 오징어나 쥐포 등 짠맛이 나는 건어물과 함께 하루에 4~5리터를 마시기도 한다. 이렇게 많은 양을 마셔도 탈이 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이를 고로쇠의 이수(利水)와 소종(小腫) 작용 덕분이라고 말한다. 미네랄 성분이 몸에 기운을 북돋아주고, 이뇨작용을 일으킨다는 것. 이 과정에서 겨우내 쌓인 불순물이 빠지고, 위장에 오른 열이 내려간다. 통증이나 부종, 부기를 가라앉힌다. 위장과 관절에 좋은 이유다.

 

 

고로쇠 수액 채취 방법


1. 수간에 드릴로 구멍을 뚫는다.
2. 구멍의 위치 : 지표면에서 1m 이내로 한다.
3. 구멍의 크기 : 지름 1.2cm이내, 깊이 1.5cm 이내로 한다.
4. 구멍의 수 : 가슴높이 지름 10cm 이하는 채취를 금지한다.  지름이 10~30센티미터에는 구멍을 하나 뚫는다.  지름이 30센티미터 넘는 것은 두 개의 구멍을 뚫는다.
5. 구멍에 호스 또는 실리콘마개(콜크)를 부착하여 채취한다.
6. 채취가 끝난 직후 호스 또는 실리콘마개를 제거하고 포르말린, 디메틸(Dimethyl-4) 등 살균제를 도포하여 목질 부후균이 침입하지 못하게 하여야 한다.
7. 호스연결식에 의한 수액 채취시 종선은 위생적으로 관리 소독하고 지선은 모두 제거하는 등 수액 채취에 따라 발생하는 쓰레기는 모두 수거하여야 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