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게장담그는 방법

by heotai19 2023. 8. 8.

만물상 간장게장 담그는법 황금레시피,간장게장 맛있게 담그는 방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꽃게는 봄과 가을 일 년에 철이 2번 온다. 가을은 살이 통통하게 오른 숫게가 맛있다. 꽃게는 배 아래쪽 껍데기가 이중인데, 이 부분을 ‘제(臍)’ 즉 배꼽이라고 부른다. 암컷은 이 배꼽 부분이 둥글고 수컷은 뾰족해서 어렵지 않게 구분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람에게 꽃게를 가장 맛있게 먹는 법을 꼽으라면 아마 간장게장일이다. 

잘 담근 게장은 꽃게의 감칠맛은 살리면서 짜지 않다. 간장과 물 비율을 1대4로 맞추면 짜지않다. 일반 가정에서 흔히 하듯 1대1로 맞추면 너무 짜다.

 

간장은 줄이고 뒤포리(국물용 마른 밴댕이)와 멸치, 건새우 등 감칠맛 풍부한 부재료를 간장·물과 같이 넣고 끓인다. 조선간장은 너무 짜서 양조간장을 사용한다. 물엿, 매실청, 사과, 양파, 대추로 단맛을 더하면 더욱 좋다.

센불에서 끓이다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여 30분 더 끓인 다음 완전히 식혀 사용한다.

 

 

게장을 담그려면 솔로 겉면을 문질러서 닦은 다음 엎어서 물기를 빼고 통에 담고 간장을 붓는다. 마늘과 통고추를 넣으면 칼칼한 맛을 살릴 수 있다.

 

등껍데기가 위로 가면 간장물이 꽃게 살 전체에 고루 배지 않는다. 36시간 숙성시킨 다음 간장물을 따라내 40분 끓이고 식혀 다시 붓고 36시간 2차 숙성시칸다.

 

이렇게 2차 숙성을 거쳐 완성한 간장게장은 짜지도 싱겁지도 않아 먹기 딱 알맞다. 송송 썬 미나리와 김가루, 참기름을 곁들이면 그야말로 금상첨화. 향긋한 미나리와 김, 참기름이 간장게장의 짠맛을 더욱 줄여주는 동시에 감칠맛은 살려준다.

 

‘규합총서’라는 옛 문헌을 보면 항아리에 쇠고기 조각을 넣고 살아 있는 게를 넣어 하룻밤 지나 게가 쇠고기를 모두 먹어치우면 간장을 부어 게장을 담근 것으로 되어 있다. 이렇게 쇠고기를 먹인 게장담그는 방법으로 담그면 맛이 더 좋았다고 한다.

 

간장게장 꽃게 손질법

꽃게의 주둥이에 칼을 넣어 비틀어준후 피를 빼준다. 크랩류의 투명한 피는 냄새와 씁쓸하고 텁텁한 맛의 원인이된다. 간장게장은 간장의 향에 묻혀 큰 영향이 없다고도 볼수있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빼주는 것이 좋다.

 

1. 꽃게의 배딱지 부분을 열고 꽃게의 배설물을 손으로 꾹 눌러 제거해 주어야 한다. 

 

2. 솔질을 구석구석 깨끗이 해준다. 특히 등껍질과 다리 사이를 깨끗이 해주고 배딱지도 젖혀서 씻어준다.

 

3. 등껍데기 양끝의 날카로운 부분은 제거해준다. 아주 살짝만 잘라주어도 찔리는 위험은 없다. 이 부분에 구멍이 날 정도로 깊게 잘라주지 말자.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먼저 육수를 만든다. 꽃게 2㎏(6∼8마리)을 담그려면 4ℓ 정도의 간장 물이 필요하다. 대개 육수와 간장의 비율을 4:1 정도로 잡으니 육수 3.2ℓ에 간장 800㎖를 섞으면 된다. 하지만 입맛에 따라 간장을 적게 넣을 수도 있고, 끓이는 과정에서 물이 증발하며 통의 크기에 따라 간장 물이 더 들어갈 수도 있으니 육수를 넉넉히 만드는 게 좋다.

 

 

간장게장 담그는 방법


물 4.5ℓ에 여러 재료를 넣고 1시간 정도 끓인다. 황태 대가리(4개)와 디포리(7개), 국물용 멸치(한 줌 반), 건표고버섯(5개), 건다시마(가로세로 10㎝ 4장) 등으로 풍미를 살리고, 사과(1개)와 대파 뿌리가 붙은 흰 부분(15㎝ 길이 5개), 양파(껍질 포함 2개), 대추(10알), 감초(6조각), 매실액(반 컵) 등을 넣어 단맛을 낸다.

 

또 황기(반 줌)와 생강(반 톨), 통마늘(10알), 통후추(20알), 소주(반 컵) 등으로 잡내를 잡아주고, 고추씨(반 컵)로 칼칼한 맛을 더한다.

육수를 끓여 재료를 체에 걸러낸 후 간장을 더해 한소끔 더 끓인다. 간장을 한꺼번에 붓지 말고, 조금씩 넣으며 너무 짜거나 싱겁지 않도록 간을 맞춘다. 끓인 간장 물을 차갑게 식힌다.

 

솔로 구석구석 깨끗이 씻은 꽃게를 체에 올려 물기를 뺀다. 게가 냉동 상태에서 완전히 녹기 전에 간장 물을 부어야 하니 10분 이내에 손질을 마친다. 꽃게 배 부분이 위로 가도록 통에 차곡차곡 넣은 후 청양고추(3개)를 썰어 넣고, 식은 간장 물을 붓는다.

 

비닐로 덮어 하루 동안 재운 후 간장 물만 덜어내 다시 한소끔 끓인다. 이때 게의 위아래 위치를 바꿔준다. 하루 지나 간장 물을 끓여 식힌 후 붓기를 한 번 더 반복하고, 또 하루 재운 후 먹으면 된다.

 

계속 간장 물에 담가두면 짜지고, 살이 물러지니 맛이 잘 든 상태에서 게를 한 마리씩 랩으로 싸 냉동 보관한다. 간장 물은 한 번 더 끓여 냉장 보관하고, 먹기 1시간 전에 게를 냉장 해동한 후 간장 물을 조금 부어 식탁에 낸다.

 

만물상 이보은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간장게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꽃게, 청양고추, 소주, 매실청, 풋고추, 홍고추, 양파, 쪽파, 레몬슬라이스, 진간장, 물, 황태채, 파뿌리 등이 필요하다.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 방법


게장담그는 방법은 먼저 꽃게를 찬물에 넣어 솔로 깨끗하게 씻고, 꽃게 한 마리당 간장 1스푼을 뿌린 후 냉동실에 10분 정도 넣어둔다.

이어 꽃게의 등딱지를 떼어내고 아가미, 모래무지 등을 제거한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고 손질한 꽃게에 소주 1컵, 매실청 1컵을 끼얹어 살균시킨다.

그 다음 냄비에 진간장 1컵, 물 1컵 반, 황태채 한 줌, 파뿌리 한 줌을 넣고 한소끔 끓인 후 차게 식히고, 양파, 청양고추, 풋고추, 홍고추, 레몬, 쪽파를 넣는다. 마지막으로 식힌 간장을 넣고 꽃게를 버무려주면 끝난다.

양념계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꽃게, 황태채 한 줌, 파뿌리가 필요하다. 여기에 양념을 위해 고춧가루 1/2컵, 간장 1/3컵, 맛술 1/4컵, 양파 1/3개, 생강 조금, 설탕 3큰술, 마늘 6쪽, 마른고추 8개, 청양고추 약간, 찬밥 반 공기, 사과 반 개를 준비해야 한다.

먼저 꽃게를 물에 담가 솔로 깨끗이 씻는다. 꽃게 한 마리 당 간장 1스푼씩 끼얹은 후 냉동실에 10분간 넣어둔다.

이어 냉동실에서 꺼낸 꽃게의 등딱지를 떼어 아가미, 모래무기를 제거 후 먹기 좋게 자른 후 소주와 매실청을 넣어 살균한다.

계속해서 믹서기에 고춧가루 1/2컵, 간장 1/3컵, 맛술 1/4컵, 양파 1/3개, 생강 조금, 설탕 3큰술, 마늘 6쪽, 마른 고추 8개, 청양고추 약간, 찬밥 반공기, 사과 반 개를 넣어 곱게 갈아준다.
그 다음 재워둔 꽃게에 홍고추, 쪽파, 청고추를 듬뿍 넣고 양념장을 넣고 버무리면 만물상 이보은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이 완성된다.

 

 

알토란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재료 : 꽃게(3kg), 대추, 양파, 대파, 사과, 다시마, 멸치, 표고버섯, 마늘, 생강, 월계수 잎, 통후추, 건 홍고추, 황기, 양조간장, 소주, 사이다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1. 흐르는 물에 꽃게 배딱지를 열고 솔로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준다.

 

2. 다시 흐르는 물에 헹구고 배딱지를 열어두고 엎어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물 15컵을 넣고 센불에 끓인다.

 

4. 손으로 찢은 대추 30g, 두툼하게 손질한 양파 1개, 10cm 크기의 대파 3줄기, 껍질째 잘게 썬 사과 1개를 넣는다.

 

5. 다시마 4쪽, 멸치 50g, 건 표고버섯 8개, 마늘 50g, 편으로 썬 생강 40g, 월계수 잎 3장, 통후추 3g, 건 홍고추 3개, 황기 3뿌리를 넣는다.

 

6.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30분간 끓인다.

 

7. 다 끓이면 면포에 거른다.

 

8. 양조간장 6컵과 매실액, 소주, 사이다 2컵을 부어 다시 센불에 끓인다.

 

9.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차갑게 식힌다.

 

10. 꽃게 배가 위로 가게 두고 간장물에 담근 뒤 냉장고에 3일 숙성시키면 게장담그는 방법 완성된다.

 

만물상 노사봉표 장건강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재료: 게, 배, 사과, 건고추, 통마늘, 생강, 간장 7컵, 소고기 육수 5컵, 프락토올리고당 3컵, 청주 1컵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1. 배딱지 안쪽까지 깨끗하게 손질해서 씻은 게는 물이 빠지도록 엎어 놓는다.

 

2. 청주 1컵, 프락토올리고당 3컵, 소고기 육수 5컵, 간장 7컵을 준비한다.

 

3. 육수와 간장에 사과, 배 등 과일과 통마늘, 생강, 건고추를 넣고 뚜껑을 열고 약한 불에서 4시간 졸인다.

 

4. 3의 과일을 넣고 끓인 간장 소스가 식으면 프락토올리고당 3컵, 청주 1컵을 넣는다.

 

5. 4의 황금비율 소스를 차갑게 식혀 게에 붓고 24시간 냉장 숙성한다.

만물상 20분 초간단 즉석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20분 초간단 즉석 간장게장을 위한 꽃게 손질법은 먼저 꽃게 다리, 등껍질, 입을 칫솔로 깨끗하게 닦은 후 물로 헹궈준 뒤 아가미와 입 부분을 가위로 자른 후 칫솔로 잘 닦아주면 된다. 알 부분에는 물이 들어가지 않게 해야 된다.

 

[재료] 꽃게 6마리,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쪽파 4대, 다진 양파 1/4개, 다진 청고추 2개, 다진 홍고추 2개, 통깨 1작은술
[꽃게 살균] 소주 1컵, 고추냉이 1스푼 
[맛간장] 양조간장 1.5컵, 물 4컵, 청양고추 6개, 유자청 2/3컵, 보리새우 1.5컵 비법: 고추냉이+소주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

 

1. 꽃게 6마리의 입, 등, 다리를 칫솔로 닦고 등딱지를 벗겨 모래주머니, 아가미, 입을 제거한 후 다리 끝부분은 잘라내고, 집게다리는 금이 가도록 칼등으로 살살 때린다. 헹군 후 먹기 좋게 토막내준다.


2. 소주 1컵에 고추냉이 1스푼을 섞은 후 꽃게에 부어 10분간 재워둔다.


3. 10분간 재운 꽃게에 비닐 랩을 깔고 얼음을 올려준다.


4. 물 4컵, 간장 1컵 반, 보리새우 1컵, 청양고추 6개, 유자청 2/3컵을 넣고 10분간 끓인다.


5. 10분 끓인 간장은 식힌 후 건더기를 건져낸다.


6. 통에 꽃게를 담고 맛간장 2컵을 넣어준다.


7. 다진 마늘 1스푼, 다진 양파 1/3컵, 다진 홍고추 1개, 다진 청고추 1개, 깨를 넣고 섞어주면 만물상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담그는법이 완성된다.

 

양념게장 황금레시피 만드는 방법

 

양념게장 황금레시피 만드는 방법

알토란 냉동 양념게장 황금레시피,생생 정보통 꽃게무침 만드는 방법 양념게장 황금레시피 만드는 방법 게장은 밥도둑이라는 별명처럼 다른 반찬 없이 게장만으로도 밥 한 공기를 깨끗이 비울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