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by heotai19 2023. 6. 28.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백종원 삼계탕 압력솥에 끓이는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전통 보양식으로 불리던 삼계탕은 인삼(삼, 蔘)과 닭(계, 鷄)이 합쳐진 말로, 고려시대 때부터 원기 회복을 위해 먹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예로부터 우리 선조들은 삼복더위에 지친 체력을 보양음식으로 이겨내 왔다. 전통으로 전해져 내려오듯 복날 삼계탕으로 원기를 보충하는 전통은 현대에도 이어지고 있다

 

닭백숙 VS 삼계탕, 차이점은?

 

닭백숙과 삼계탕의 차이 닭백숙과 삼계탕은 닭을 끓여 조리하며 죽을 요리해 먹는 것이 동일하여 분간하기 힘들다. 닭백숙은 닭백숙 만드는 법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다양한 재료를 넣지 않고 닭에 물만 넣고 끓은 닭 요리다.

 

반면 삼계탕은 닭과 함께 황기나 밤, 은행 등 우리 몸에 좋은 다양한 식재료를 넣고 끓인 닭 요리다. 다만 황기나 대추, 밤 등 몸에 좋은 한약재를 넣고 백숙을 끓여 삼계탕이 아닌 한방백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여름철에는 더위로 인해 몸이 뜨겁게 느껴지지만 반대로 속은 차가워지고 위장의 소화 기능이 약해지기 쉽다. 삼계탕의 주 재료인 닭고기는 근육 살이 연해 소화 흡수가 잘되고 필수 아미노산과 리놀레산 등 불포화 지방산도 풍부하다. 또 닭과 인삼은 따뜻한 성질을 가진 식품으로 속이 차가워지는 여름철 원기 회복과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효능이 있다.

 

닭고기는 살이 두툼해 폭신한 느낌을 주며 껍질이 크림색으로 윤기가 있고 털구멍이 울퉁불퉁 튀어나온 것이 신선하다.

냉동육보다 냉장육이 불포화지방산, 필수아미노산이 손실되지 않아 맛이 있고 닭 특유의 비린내가 없다.

 

닭고기는 구입 후 바로 이용하는 것이 좋으나 그렇지 못할 경우 급속으로 냉동해 육조직의 파괴를 막아 풍미를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껍질에 주름이 잡혔거나 축 늘어진 것, 살이 찌지 못한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인삼과 황기 등을 넣어 펄펄 끓여 먹는 여름철 대표 보양식 삼계탕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피로 회복과 스트레스 완화·항암 등에 효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렇듯 영양이 풍부한 삼계탕은 자칫 잘못 끓이면 닭 누린내와 질긴 식감으로 먹기 꺼려질 수도 있다. 서울 종로구의 한 유명 삼계탕 집 맛 부럽지 않은 고소하고 진한 국물 맛을 내는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에 대해 알아본다.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①삼계탕을 맛있게 끓이기 위해서는 영계를 사용하고 닭의 꽁지 부위와 날개 끝을 잘라준다.

영계를 쓰는 이유는 큰 닭은 일단 오래 삶아야 하며 오래 삶으면 또 살이 퍽퍽해진다. 그러나 영계는 조리 시간도 짧고 깔끔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②닭의 목 부분과 엉덩이 부분에 뭉쳐져 있는 기름 덩어리와 껍질에 붙어 있는 잔털, 갈비뼈 사이사이에 붙어 있는 핏덩어리 등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제거해 준다. (핏덩어리를 제대로 제거하지 않으면 국물에 불순물이 많이 뜨게 되고 국물을 탁하게 한다.)

③끓는 물에 10분간 데쳐 남아 있는 기름기와 닭털 등 이물질을 마저 제거해 준다.

④깨끗이 씻어 2시간 정도 불린 찹쌀(4 큰 술)과 머리 부분을 제거한 수삼(1뿌리)과 깐 밤(1개), 대추(2알), 통마늘(4알), 은행(2알)의 물기를 빼 준비한다. 찹쌀을 제외한 나머지는 기호에 따라 가감할 수 있다.

⑤닭의 배 속에 준비한 재료들을 넣는다. 주의 할 점은 닭 속에 찹쌀을 가득 넣을 경우 속이 잘 익지 않거나 터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적당량을 넣고 나무 꼬지나 이쑤시개 등을 이용해 닭 속의 재료가 빠져 나오지 않게 적당히 꿰맨 후 다리를 꼬아 고정해 둔다. 이대 재료를 잘 익히기 위해서는 구멍을 완벽하게 막지 않는 게 핵심이다.

깊고 진한 국물 육수를 내려면 소힘줄(400g)을 준비해 5분간 데친 후 물(3ℓ)을 넣고 1시간~1시간30분 동안 물을 보충하면 끓인다. 준비한 육수(3ℓ)와 손질한 닭을 넣고 육수 팩과 소주(4큰 술)을 넣고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은 뒤 쎈불로 끓인다. 물이 끓어오르면 중간 불로 바꿔 30~40여분 동안 푹 익혀 준다.

 

또 육수 없이 고소하고 진한 국물 맛을 원한다면 잣이나 해바라기씨, 호두, 깨 등을 갈아 넣어주면 효자동의 어느 유명한 삼계탕 집 국물 부럽지 않은 맛을 낼 수 있다.

 

전통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영계 1마리, 찹쌀 1/4컵, 인삼 1뿌리, 마늘 6쪽, 은행 4개, 대추 5개, 황기 10g, 대파(5cm) 1대, 황백 달걀지단(사방 5cm) 1개씩, 잣 4~5개, 소금·후추가루 약간씩, 생수 1리터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① 닭은 기름기 많은 꽁지 부분을 자르고 찬물에 씻어 핏물을 뺀 다음 건져서 물기를 닦는다.

② 찹쌀은 깨끗이 씻어 1시간 이상 불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인삼은 노두(蘆頭) 부분을 자른 뒤 씻어 물기를 닦는다. 마늘과 은행은 껍질을 벗긴다. 대추는 주름 부분까지 구석구석 씻은 뒤 물기를 닦는다. 대파는 송송 썰고 달걀지단은 길이대로 곱게 채 썬다. 잦은 고깔을 떼고 준비한다.

③ 손질한 닭의 배에 찹쌀, 인삼, 마늘, 은행을 채운다.
④ 닭다리를 X자 모양으로 교차한 뒤 면실로 단단히 감아 고정한다.

⑤ 냄비에 물을 붓고 가열해 끓으면 준비한 황기를 넣어 푹 끓인다. 노란색 황기 물이 나오면 황기는 건진다. ⑥ 황기를 끓인 물에 배 속을 채운 닭과 대추를 넣어 끓인다.

⑦ 끓이면서 생기는 거품은 말끔하게 수시로 걷어 내면서 닭이 푹 무르게 익도록 40분 이상 끓인다.

⑧ 닭을 꼬치로 찔러 푹 들어갈 정도로 찹쌀이 완전히 익고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면 완성된 삼계탕을 그릇에 담는다.

⑨송송 썬 대파와 달걀지단, 잣을 고명으로 올리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한다.

 

생생정보통 누룽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 닭(11~12호) 1마리, 찹쌀 1컵 반, 녹두 2/3컵, 대추 20알, 밤 5알, 은행 20알, 통마늘 10알, 다진마늘 1큰 술, 꽃소금 1/2큰 술, 물 3컵 (어른용 숟가락, 맥주컵(200CC)로 수치화한 레시피이다.)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1. 찹쌀 1컵 반을 깨끗이 씻은 후 1시간 불려준다.

 

2. 녹두 2/3컵을 냄비에 넣고 녹두가 잠길 정도의 물을 부운 뒤 물이 끓으면 5분간 센 불에서 더 끓여주고 그 다음 제 김에 식혀둔다

3. 닭 꼬리와 목, 날개 부분의 기름을 가위로 잘라준다.

4. 닭 가슴부위에 정중앙을 가위로 자른 후 흐르는 물에 이물질 등을 깨끗이 씻어준다.

5. 압력밥솥에 불린 찹쌀 2컵과 식혀놓은 녹두 1컵, 손질한 닭을 넣고 대추 20알, 밤 5알, 은행 20알, 통마늘 10알, 다진마늘 1큰 술, 꽃소금 1/2큰 술, 물 3컵을 붓고 뚜껑을 닫는다.

6. 가장 센 불에서 끓이다가 추가 돌기 시작하면 10분간 끓여주고 그 다음 중약불로 줄여서 10분간 끓여준 뒤 불 끄고 김이 완전히 빠질 때까지 뜸 들여준다.

7. 김이 완전히 빠지면 뚜껑을 열고 닭을 꺼낸 뒤 바닥에 눌러 붙은 누룽지를 긁어서 올려준다.

 

들깨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들깨 가루와 미숫가루, 땅콩가루, 옥수수 전분을 물과 1:1 비율로 끓여 만능 들깨 가루를 만들어내는 것이 한 끗 비법이자 맛의 비밀이다.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1. 잡내의 원인인 기름기 많은 껍질과 비계를 제거한다.
2. 불린 찹쌀, 대추, 인삼 등 취향껏 닭 속을 채워준다.
3. 속을 채운 닭은 다리에 칼집을 내어 잘 오므린다.
4. 압력솥에 닭을 넣고 닭의 2/3 정도까지 물을 채워 익힌다.
5. 센 불에서 10분, 중불에서 10분, 총 20분 동안 찐다.
6. 들깨 가루 5T, 옥수수 전분 5T, 미숫가루 1T, 땅콩가루 1T, 입맛에 맞게 소금이나 조미료로 간을 해 섞어 만능 들깨 가루를 만든다.
7. 종이컵을 기준으로 만능 들깨 가루 1컵, 물 1컵을 섞어 반죽을 만든다.
8. 물 2.5컵, 반죽 0.5컵을 넣고 저어가며 끓인다.
9. 찐 닭을 넣고 30초간 센 불에 끓인 뒤 파채를 얹어서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를 완성한다.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로 삼계탕용닭영계 2마리, 마늘 2알, 대추 1알, 인삼 1뿌리, 불린 멥쌀 2큰술, 불린 찹쌀 4큰술, 밤 2알, 다진 마늘 2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잣 1큰술+ 불린 찹쌀 2큰술+물 소량, 종지에 소금&후추, 고명 파 등이 필요하다.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1. 부드럽고 지방이 적은 삼계탕 용 닭 450~550g의 영계 2마리 준비한다.

2. 깨끗하게 닭 손질을 한 뒤 염지를 한다. 볼에 물 1L, 소금 반 큰술, 비린내를 없애줄 소주 2잔, 양파 1개 껍질을 넣는다. 이후 닭 2마리를 넣고 2시간 동안 염지한다. 염지를 하는 이유는 간이 배는 효과도 있지만 닭의 누린내를 제거하고 쫄깃·탱탱한 육질을 위해서다.

3. 닭 속에 마늘 2알+대추 1알+인삼 1뿌리를 넣는다. 불린 멥쌀 1큰술+불린 찹쌀 2큰술+밤2알을 넣는다.

4. 닭다리를 교차한 뒤 한쪽 다리를 구멍(미리 닭 다리 바깥쪽으로 뚫은)에 넣는다.

5. 당귀 2조각+양파 1개 4등분+대파 반대+바지락 10알을 육수 팩을 넣는다.

6. 삼계탕 불 조절이 중요하다. 센 불에 10분, 중 불에 40분 끓인 후 육수 팩을 건져낸다.

7. 재료를 통으로 넣고 끌이다 보면 으깨져 국물에서 쓴맛이 난다. 체에 다진 마늘 2큰술+다진 생강 1작은 술을 걸러낸다.

8. 믹서에 잣 1큰술+불린 찹쌀 2큰술+물 약간을 넣고 곱게 간다.

9. 약 불에서 30분 동안 뚜껑을 닫고 뜸 들이 듯 끓인 다음 뚝배기에 담고 한소금 끓인 후 파 고명을 얹어주면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가 완성된다.

 

백종원 압력밥솥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백종원의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는 특별한 두 가지가 있다. 먼저 첫번째 비밀은 ‘압력밥솥’. 압력밥솥에 닭고기를 익혀야 고기가 부드러우면서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두 번째는 꽁무니와 목, 날개는 기름기가 많아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렇게 해야 깔끔한 국물 맛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통마늘 보다 얇게 썬 마늘이 국물을 더욱 깔끔하게 한다.

또 통마늘 보다는 얇게 썬 마늘을 넣는 것이 국물을 깔끔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조언했다.

 

삼계탕을 끓이기에 앞서 영계를 씻고, 양파와 대파는 큼직하게 썰어 놓고 마늘은 통마늘로 준비한다. 찹쌀을 씻어 충분하게 불린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뺀 후 냄비에 물을 붓고 대파와 양파, 마늘 1~2쪽, 소금을 넣고 끓인다.

영계 몸속에 참쌀과 황기, 수감을 넣고 꼬치를 끼워 속 재료가 밖으로 나오지 않게 한 뒤 준비한 영계를 넣고 중불로 뚜껑을 닫고 푹 삶는다.

끝으로 국자로 기름을 걷어내고 맑은 국물만 영계에 넣으면 맛있는 백종원표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가 완성된다.

 

 

또, 백종원은 tvN ‘집밥 백선생3’에 출연해 닭 한 마리 황금레시피를 공개하기도 했다. 삼계탕과 다른 점은 다양한 사리와 함께 특별한 소스에 찍어먹을 수 있다는 점이다.

 

준비물은 생닭, 물, 굵은 고춧가루, 양파, 대파, 맛술, 떡볶이떡(밀떡), 감자, 대파, 신김치, 양배추, 진간장, 설탕, 식초, 소금, 후춧가루, 간 마늘, 연겨자, 칼국수면 등이다.

 

먼저 생닭을 끓여 육수를 우려낸 뒤, 양파, 대파 등을 넣고 맛술 1/3컵을 추가한다. 물이 끓기 시작한 후 10분 정도까지만 삶는 것이 좋다.

 

백종원은 닭 한 마리 요리에 어울리는 특별 소스로 물고추 소스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물 한 컵을 끓인 후 굵은 고춧가루 두 스푼을 넣고 불려주면 완성된다.

 

닭한마리 먹을 때 찍어먹을 소스는 진간장 1/2컵, 설탕 1숟갈, 식초 1/4컵,물 1컵을 넣어 섞어 제조한다.

 

닭이 모두 삶아지면 건져 새 냄비에 옮기고 감자 1개 썰어 넣고 물에 헹군 떡볶이 떡 1주먹도 넣어준다. 양파, 대파를 체에 걸러 맑은 국물만 새 냄비에 붓고 국물에 소금 1숟갈, 후춧가루 넣어 간을 해주면 대파만 넣고 닭이 완전히 익을 때 까지 끓여주면 완성된다.

 

떡과 닭은 건져 모두 먹으면 김치와 칼국수면 그리고 만들어둔 물고추를 넣어 끓이면 김치칼국수까지 즐길 수 있다.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알토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백종원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은 자작한 국물 큼지막한 채소가 함께 어우러져 달달하고 매콤한 닭을 즐길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