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by heotai19 2023. 6. 29.

알토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백종원 닭도리탕 맛있게 만드는법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은 자작한 국물 큼지막한 채소가 함께 어우러져 달달하고 매콤한 닭을 즐길 수 있는 요리다. 닭볶음탕은 더욱이 국물이 많아 밥을 비비거나 재료를 추가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는 음식이다. 하지만 닭볶음탕은 제대로 조리되지 않으면 고기에서 비린내가 날 수 있고 양념의 간을 맞추기 힘들다.

 

닭볶음탕(닭도리탕)의 변형


-매운 맛을 낼 때 고추에 더해서 묵은김치(묵은지)를 넣기도 한다. 상당히 짭짤한 맛이 난다.

-감자 대신 고구마를 넣어서 만드는 일도 있다. 자연스런 단맛이 배어나와 꽤 맛있다. 물을 많이 넣어서 자작하게 먹는 식이라면 무를 넣어도 좋다. 국물이 시원해진다.

-기호에 따라 떡, 당면, 국수, 라면사리, 면발, 치즈 등 고명을 넣어서도 먹는다.

 

 

-기름지고 센 맛을 원하면 콩기름이나 닭 삶을 때 건져둔 닭 기름을 중불로 달군 우묵한 냄비에 반 컵(100ml)정도 붓고, 약불로 낮추어 고운 고춧가루를 두어 큰술 넣어 볶다가 다진 마늘, 고추장(고춧가루 양에 따라 양을 조절), 간장 등 기타 양념장에 들어갈 재료를 넣어 고춧가루가 타지 않을 정도로 더 볶고, 불을 올리고 닭과 채소를 넣어 양념에 골고루 굴리며 조금 더 볶은 후 육수를 부어 마저 조리한다.

-카레 가루를 한두 큰술 넣으면 묘하게 맛이 있다.

-끝내기 조금 전 청양고추를 몇 개 넣으면 칼칼하고 좋다.

-토마토 케첩을 적당히 넣어도 괜찮다.

-여기서 고추장, 고춧가루를 진간장으로 바꾸고 참기름을 좀 더 넣으면 안동 찜닭이 된다

 

김수미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재료: 닭 1마리, 양조간장 3국자, 물 500ml, 다진 마늘 한 주먹, 다진 생강 약간,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1컵, 매실액 조금, 당근 1개, 설탕 4작은술, 후추 약간, 풋고추, 홍고추, 대추 한 주먹, 통 생강 1개, 양파 1개, 감자 2개, 통 마늘 6알, 대파 2대, 참기름 1큰술, 통깨 약간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1. 먹기 좋게 잘린 생닭에 식초를 한 번 둘러 씻어준다.
2. 끓는 물에 5~6분 정도 데친 후 건져서 찬물에 헹궈준다.
3. 간장 250ml, 물 500ml, 다진 마늘 1국자, 다진 생각 2.5큰 술, 고추장 1.5큰 술, 고춧가루 2국자, 매실액 1큰 술을 넣고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4. 당근, 풋고추, 홍고추를 큼직하게 썰어 양념장에 넣고 설탕 3작은 술을 넣는다.
5. 냄비에 닭을 넣고 양념장, 약간의 물, 대추 5알, 편 썬 생강 5쪽을 넣고 끓인다.
6. 간을 본 뒤 싱겁다면 간장 1국자, 후춧가루 1작은 술, 설탕 1작은 술 정도 추가한다.
7. 20분 후에 중불로 바꾸고 감자, 통마늘 6개, 큼직하게 썬 양파 1개를 넣는다.
8. 어느 정도 익으면 크게 썬 대파 2대를 넣는다.
9. 감자가 익어갈 때쯤 참기름 1큰 술을 넣고 통깨를 뿌린다.

 


김수미표 닭볶음탕 황금레시피 주의사항
tvN ‘수미네 반찬’에서 소개된 김수미 닭볶음탕은 국물이 많지 않은 닭볶음탕으로 양념을 많이 넣으면 짠맛이 강할 수 있다. 이에 닭볶음탕을 조리할 때 물을 추가하여 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더욱이 매운맛을 원하는 경우 고춧가루와 청양 고추를 이용해 매운맛을 추가할 수 있다.

 

또한, 김수미 닭볶음탕 황금 레시피를 따라 조리하는 경우 감자를 넣은 후 반드시 익을 때까지 끓였다가 꺼내는 것이 중요하다. 감자는 익는 시간이 오래 걸리므로 뚜껑을 닫고 끓여야 한다.

 

만물상 조영신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재료: 닭, 간장, 무즙, 물, 고구마, 대파, 청양고추, 약고추장, 통마늘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1. 토막낸 닭은 깨끗이 씻어주고 두꺼운 살 부분에 칼집을 넣는다.

2. 닭에 간장 5큰술을 넣어 무친 후 무즙 2컵과 물 2컵을 넣어 10분간 재운다.

3. 고구마, 대파는 한 입 크기로 썰고 청양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준다.

4. 냄비에 물 2컵을 넣고 재운 닭은 무즙을 걷어낸 다음 닭만 건져 넣는다.

5. 약고추장 10스푼을 넣고 뚜껑을 닫은 다음 15분간 끓여준다.

6. 닭고기가 어느 정도 익으면 썰어놓은 △고구마 △통마늘 한 줌 △대파 △청양고추를 넣고 뚜껑을 닫은 후 5분간 더 끓여서 ‘만물상’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를 마무리한다.

'만물상' 닭볶음탕을 만들 때 무의 매운 맛을 내는 이소시아네이트 성분이 누린내를 잡고 간장의 단백질 성분도 누린내를 제거한다. 또, 무즙에 닭을 재우면 연육 작용을 해서 고기가 부드러워질 뿐만 아니라 양념이 배고 무와 간장의 맛이 흡수돼서 '만물상' 닭볶음탕이 더 맛있어진다.

 

 

백종원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재료: 닭, 감자, 당근, 양파, 파, 고추, 새송이버섯, 표고버섯, 설탕, 간마늘, 간장, 매운고춧가루, 후춧가루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1.손질한 닭을 물 세 컵(닭이 잠길 정도)을 넣고 끓인다.
2.물이 끓기 전 설탕 3숟갈(취향대로)을 넣는다. 올리고당이나 꿀로 대체 가능하다.
3.어느 정도 끓이면 먹기 좋게 자른 단단한 채소와 양파를 넣는다.
4.채소가 익기 시작할 때 간마늘 한 숟갈을 넣는다.
5.다시 끓기 시작하면 간장을 한컵 조금 안 되는 양으로 맞춰 넣는다.
6.버섯을 넣는다.
7.취향에 맞춰 고춧가루를 넣는다.
8.남은 채소도 마저 넣어주고 후추로 백종원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를 마무리한다.

 

알토란 임성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한국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고추장 요리다. 매콤한 맛이 일품인 고추장과 야들야들한 닭고기의 만남 닭볶음탕이다"라고 설명했다.

싱싱한 닭에 대해 임조리장은 "닭이 연한 분홍빛을 띠는 것, 껍질에서 끈적함이 없는 것, 윤기가 흐르는 것이 좋은 닭이다. 닭 볶음탕용 닭은 1kg 내외가 가장 최적이다"라고 소개했다.

 

이날 임성근 조리기능장은 닭볶음탕 핵심 비법을 공개했다.

첫 번째 비법은 설탕물에 초벌 삶기. 설탕의 연육 작용 덕분에 질기고 단단한 고기가 부드러워질 뿐 아니라 잡내까지 제거할 수 있는 비법이다.

두 번째 비법은 닭을 참기름에 볶는 것. 참기름에다 볶으면 식어도 맛있는 닭볶음탕을 만들 수 있다.

특히 그가 소개한 닭복음탕의 알짜 비법은 연두부였다. 연두부를 갈아서 넣으면 국물이 고소해지고, 고추장의 매운맛도 중화시켜준다. 콩국물이나 당분 없는 두유 한컵으로 대체 가능하다.

 

 

▶재료: 약 1kg의 마트용 닭볶음탕 닭, 물 1L, 설탕 3 큰 술, 참기름 3 큰 술, 물 1L, 물엿 반 컵, 감자 5개, 당근 1/3개(60g), 연두부 1모, 양파 1개, 대파 1대, 깻잎 10장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1.깨끗이 씻은 닭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닭 누린내를 없애기 위해 닭의 기름과 내장을 제거한다

2.끓는 물 1L에 설탕 3 큰 술을 넣는다. 설탕물에 손질한 닭을 넣고 5분간 삶는다

3. 5분이 지나면 닭을 건져내 바로 찬물에 헹군다

4.찬물에 헹군 닭은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5.냄비에 참기름 3 큰 술을 두르고 바로 닭을 넣어 볶는다

6.닭이 다 볶아지면 물 1L, 물엿 반 컵을 넣고 10분 끓인다. 위에 뜨는 기름은 걷어가며 끓인다

7.다진 마늘 2 큰 술, 다진 생강 반 큰 술, 굵은 소금(천일염) 1 큰 술, 굵은 고춧가루 5 큰 술을 넣고 10분 더 끓인다

8. 10분이 지나면 고추장 4 큰 술을 넣는다

9.감자 5개, 당근 1/3개(60g)를 먹기 좋게 썰어 넣어 10분 더 끓인다

10.연두부 1모를 믹서에 넣고 곱게 간 다음 닭볶음탕에 넣는다

11.양파 1개를 큼직하게 썰어 넣는다. 대파 1대까지 어슷하게 썰어 넣고 5분간 끓인다

12.마지막으로 깻잎 10장을 썰어 넣고 알토란 닭볶음탕 황금레시피를 마무리한다.

 

 

알토란 김하진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 재료 : 닭 1.5kg, 식용유 1컵, 건고추 5개, 청주 1컵, 물 3컵, 알감자 300g, 당근 150g, 간 연근 100g, 청양고추 5개, 참기름 3 큰 술, 통깨 3 큰 술

- 양념장 재료 : 고추장 15 큰 술, 고운 고춧가루 4 큰 술, 맛술 5 큰 술, 다진 마늘 6 큰 술, 간 사과 6 큰 술, 간 양파 6 큰 술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닭볶음탕(닭도리탕) 황금레시피

 

1. 달군 팬에 식용유 1컵, 건고추 5개를 넣어 향을 낸 뒤 손질한 닭 1.5kg을 넣어 굽는다.

2. 살짝 익은 닭에 청주 1컵을 붓고 5초간 뚜껑을 닫은 뒤 체에 밭쳐 기름을 뺀다. 이때 건고추도 함께 건져낸다.

3. 양념장을 만든다. 볼에 고추장 15 큰 술, 고운 고춧가루 4 큰 술, 맛술 5 큰 술, 다진 마늘·간 사과·간 양파 각 6 큰 술을 넣고 잘 섞어준다.

4. 2의 손질한 닭을 양념장에 버무린 후 물 3컵을 넣고 한소끔 끓인 뒤 알감자 300g, 손질한 당근 150g, 간 연근 100g을 넣고 15분~20분간 익힌다.

5. 국물이 졸아들면 청양고추 5개, 참기름 3 큰 술, 통깨 3 큰 술을 넣어 마무리한다. 이때 간이 좀 약하면 기호에 따라 꽃소금을 조금 넣어 간을 한다.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알토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백종원 삼계탕 압력솥에 끓이는법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황금레시피 전통 보양식으로 불리던 삼계탕은 인삼(삼, 蔘)과 닭(계, 鷄)이 합쳐진 말로,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