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옥수수 삶는 방법(찌는 방법)

by heotai19 2023. 6. 18.

옥수수 삶는 방법,초당 옥수수 찌는 방법

옥수수 삶는 방법

여름철 대표 간식인 찰옥수수가 7월에 수확 시기를 맞는다. 찰옥수수는 탄수화물과 섬유질, 항산화 물질인 토코페롤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특히, 비타민B는 여름철 무기력증을 이기는 데 도움을 주며, 얼룩찰옥수수와 검정찰옥수수에는 항산화 활성이 높은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옥수수를 먹는방법으로는 삶거나 쪄서 간식으로 이용하거나 건조시켜 가루로 내어 빵, 과자, 죽 등에 이용한다.

식이 섬유소가 풍부하여 변비에 효과적이므로 변비로 고생하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 찾는 식품이다.


다이어트 식품을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좋은 옥수수를 골라서 부작용을 줄일 수 있어야한다. 좋은옥수수를 고르기 위해서는 껍질에 촉촉한 수분이 있으며 색이 선명한것, 알맹이가 촘촘하고 탄력있으며 빛이 맑은 것, 수염이 갈색인 것들이 좋은 옥수수를 구하기 위해서 체크해야하는 사항이다.

 


껍질은 삶기 직전에 벗기는 것이 좋고 배아 부분에 영양이 집중되어 있으므로 알맹이를 뺄 때는 칼로 하지 말고, 손으로 빼면 손실이 적다.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재료: 옥수수 5개, 물 1리터, 굵은소금 1큰술, 설탕 3큰술

 

 

옥수수 삶는 방법

 

 1. 옥수수는 속껍질 한 겹정도만 남기고, 수염과 껍질을 벗겨 물에 살짝 씻는다. (속껍질을 남겨서 삶으면 옥수수의 수분을 유지 할 수 있어 좀 더 쫀득하게 삶을 수 있다.)

 

2. 냄비에 물과 굵은소금, 설탕을 넣어 섞은 후 옥수수를 넣고 뚜껑을 닫아 강불에서 10분정도 삶다가 중간불에서 25분정도 더 삶는다. (수확한지 오래된 단단한 옥수수는 조리시간을 10분정도 늘려준다.)

 

3. 삶은 후 남은 옥수수는 진공팩 또는 랩에 싸서 냉동보관하고, 먹을때 데워서 먹으면 된다. 기타 Tip! - 바로 딴 싱싱한 옥수수 또는 초당옥수수는 한 겹정도 속껍질만 남기고 껍질을 벗긴 후 씻어, 김오른 찜통에 넣고 소금 1/2큰술을 뿌려 15~20분정도만 쪄서 먹어도 맛있다.(기호에 따라 소금을 생략해도 된다.)

 

 

알토란 신효섭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옥수수 삶는 방법

 

1. 신선한 옥수수 6개를 준비해 수염을 제거하고 껍질을 벗기는데 2겹씩은 남긴다.

 

2. 손질한 옥수수 6개를 가볍게 씻는다.

 

3. 옥수수수염을 가볍게 씻어 육수팩에 넣는다.

 

4. 냄비에 물 8컵, 옥수수수염 육수팩, 뉴수가 2큰술, 소금 1큰술 그리고 옥수수와 깨끗이 닦은 건다시마 2조각을 넣는다.

 

5. 뚜껑을 닫고 센 불에 15분, 옥수수를 위아래로 뒤집고 중불에 15분 삶는다.

 

백종원 옥수수 맛있게 삶는 방법

‘백종원의 요리비책’에서는 여름 간식 대표 주자 ‘옥수수’를 맛있게 삶는 비법이 공개되었다. 한 번 먹으면 중독성 강한 맛이 특징이다.

재료: 찰옥수수 6개, 물 약 16과1/2컵(3000ml), 꽃소금 1과2/3큰술(20g), 황설탕 3큰술(36g), 뉴슈가 3큰술(30g)


옥수수 삶는 방법

 

1. 옥수수는 껍질을 마지막 겹만 남기고 벗겨낸 후 수염을 제거한다.

2. 손질한 옥수수는 깨끗하게 세척한다.

3. 냄비에 옥수수가 잠길 정도의 물을 채워주고, 옥수수를 넣는다.

4. 꽃소금, 황설탕, 뉴슈가를 넣고 옥수수를 강 불에 삶아준다.

5. 물이 끓기 시작하면 중 불로 줄인 후 냄비 뚜껑을 덮고 약 30~40분 정도 삶아 완성한다.

 

 

옥수수 맛있게 찌는 방법

찰옥수수를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삶는 것보다 찌는 것이 좋다. 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찌면 옥수수 특유의 풍미가 더해지고 수분이 유지되어 촉촉하고 쫄깃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찔 때는 넉넉한 찜통에 채반 아래까지 물을 부은 다음 찰옥수수를 엇갈리게 넣는다. 뚜껑을 닫고 센 불에 20∼30분 정도 찌고, 불을 끈 뒤 10분 동안 뜸을 들이면 된다.

 

 

찐 옥수수는 버터를 발라 프라이팬에 구워 먹어도 좋다.

 

쪄낸 찰옥수수는 냉동보관을 해도 된다. 옥수수는 시간이 지나면 당도가 떨어지고 알맹이가 딱딱해지기 때문에 바로 먹지 않을 경우 한 번 쪄서 식히고 나서 냉동실에 보관하면 오랫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다.

 

단옥수수는 찰옥수수(평균 당도 8브릭스)에 비해 당도가 2~3배 높다. 인기 간식인 초당옥수수가 대표적인 단옥수수 품종이다.

 

단옥수수는 과일처럼 생으로 먹거나, 전자레인지 또는 에어프라이어(공기 튀김기)를 이용해 구워먹거나, 찜기에 쪄서 먹을 수 있다.

 

생으로 먹을 때는 껍질만 벗기면 된다. 알갱이가 톡톡 터지며 씹는 맛이 그만이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껍질이 1~2장 붙어있는 상태에서 3분 정도 돌리면 된다. 익은 듯 안 익은 듯 따뜻하면서 아삭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에어프라이어에 조리할 때는 껍질을 모두 벗기고 섭씨 180도에서 20~30분 정도 돌리면 된다. 바삭하고 달콤한 구운 단옥수수를 맛볼 수 있다. 찔 때는 껍질이 2~3장 붙어있는 상태로 찜기에 넣고 찰옥수수(20∼30분)보다 짧은 10~15분 정도 찌면 된다.

 

무더운 여름철 생 단옥수수를 냉동실에 얼려 먹는 방법도 있다. 시원하고 달콤함 아이스크림을 먹는 기분이 들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단맛이 강한 옥수수는 좋지만 아삭한 식감은 즐기지 않는다면, 찰옥수수처럼 쪄서 먹어도 된다. 단옥수수를 찜기에 질 때는 껍질이 2~3장 붙어 있는 상태로 찜기에 넣고 찰옥수수(20∼30분)보다 짧은 10~15분 정도 찌면 된다.

 

 

알토란 콘치즈 만드는 방법

 

1. 볼에 물기를 제거한 통조림 옥수수 1통을 비롯해 1cm 길이로 자른 게맛살 1줄, 노란색 파프리카 40g, 빨간색 파프리카 40g, 마요네즈 약 반 컵, 설탕 1큰술 등을 넣어 버무린다.


2. 달군 무쇠 팬에 버터 2조각을 넣어 가열한다.


3. 버터가 녹기 시작하면 콘치즈 재료를 넣는다.


4. 모차렐라치즈 약 2컵을 넣는다.


5. 파슬리가루 1꼬집을 뿌리면 완성된다.

 

2023.06.18 - [텃밭가꾸기] - 옥수수 수확시기 아는 법
2023.06.18 - [요리레시피] - 옥수수 삶는 방법(찌는 방법)
2023.06.17 - [텃밭가꾸기] - 감자 수확시기
2023.06.17 - [잡동사니] - 감자 보관법,감자 삶는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