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by heotai19 2023. 5. 9.

알토란 열무얼갈이물김치 담그는법,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이른 더위가 시작되면서 시원한 맛이 일품인 열무김치를 먹는 계절이 돌아왔다. 열무는 면역력을 강화하는 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열무에 함유된 강력한 항산화제 비타민C가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 감기와 같은 질병을 예방해준다.

 

비타민C는 다른 비타민과는 달리 체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필수영양소로 비타민C가 많은 음식 섭취해야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열무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열을 가하면 대부분 파괴되기 때문에 열을 가하지 않는 김치로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은 가정마다 다 다른 황금레시피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여름 열무김치는 젓갈을 많이 넣지 않아도 익으면 맛이 있다. 열무김치는 짜지 않게 담가야 한다.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열무, 얼갈이배추, 쪽파 한줌, 청양고추 5개, 홍고추 5개
풀국- 찹쌀가루 2스푼, 메밀가루 2스푼, 물 2컵
양념- 배 반개, 양파 반개, 홍고추 15개, 물 2컵, 무, 멸치 액젓 1컵, 다진 마늘 반 컵, 설탕 2스푼, 고춧가루 반 컵, 소주 반 컵

담그는법
① 열무와 얼갈이배추에 소금을 뿌려 1시간정도 절여준다.
② 물에 3~4번 헹궈준 후 체에 밭쳐 물기를 제거한다.
③ 냄비에 찹쌀가루 2스푼, 메밀가루 2스푼, 물 2컵을 섞어 풀을 쒀준다.
(메밀가루를 넣어야 김치가 쉬거나 무르는 시기를 늦춰준다.)
④ 믹서기에 배와 양파 반개, 홍고추 15개, 물 2컵, 무 1/4개를 넣고 갈아준다.
⑤ 곱게 간 양념장을 큰 통에 넣고 멸치 액젓 1컵, 다진 마늘 반 컵, 설탕 2스푼, 고춧가루 반 컵을 함께 넣어 섞어준다.
⑥ 찹쌀가루와 메밀가루로 풀 쑨 것과 소주 반컵을 넣어준다.
⑦ 쪽파 한줌과 청양고추 5개, 홍고추 5개를 썰어 무와 얼갈이를 넣고 살살 버무려준다.
⑧ 김치를 통에 담고 공기가 통하지 않도록 해준 뒤 실온에서 2일간 익혀주면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가완성된다.

김수미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재료: 열무 한 단, 얼갈이 한 단, 대파, 부추, 새우젓, 멸치액젓+까나리액젓, 매실청, 사이다, 찹쌀풀, 땡초, 사과, 배, 무, 양파, 당근,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등

 

 

맛있게 담그는법


1. 쪽파와 부추는 일단 깨끗이 세척해둔다.
2. 열무의 뿌리 부분은 칼날을 이용해 제거하고 흙도 긁어낸다.
3. 얼갈이배추의 밑동을 잘라내 깨끗하게 씻는다.
4. 김치통에 열매를 적당히 잘라 담고 굵은 소금을 뿌린다.
5. 그 위에 얼갈이배추를 넣고 굵은 소금을 뿌린다.
6. 이 과정을 반복하고 물을 살짝 넣어 소복하게 담근다.
7. 1시간 정도 절이는 동안 새우젓을 먼저 다진다.
8. 쪽파, 부추, 양파, 당근, 고추를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9. 양념을 버무리고 사과와 배를 갈아 넣는다.
10. 찹쌀풀을 쑤어 넣고 고춧가루, 멸치액젓을 넣는다.
11. 다진 마늘과 다진 생강을 넣어 밀봉한 뒤 숙성 후 꺼내먹는다.

 

 

알토란 김하진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여름을 대표하는 채소인 열무를 주재료로 하여 담근 김치로 시원하고 아삭한 열무김치 하나면 열무비빔밥, 열무국수, 열무냉면 등 그 활용도도 다양해서 만들어놓으면 정말 든든한 밑반찬이 된다. -열무김치 재료 | 열무 1.6kg, 오이 4개, 실파 160g, 홍고추 20g, 양파 100g

-열무김치 양념재료 | 고운 고춧가루 1/2컵, 양파 100g, 배 80g, 사과 80g, 물 1컵, 밀가루 풀(물 4컵, 밀가루 3큰술), 설탕 2큰 술, 소금 2 큰술, 물 4컵, 홍고추 130g, 통마늘 100g, 생강 10g, 멸치액젓 1/2컵, 물 24컵, 굵은 소금 4컵, 물 5컵, 굵은 소금 ½컵, 천일염 4컵, 볶은멸치 80g, 물 11컵

처음에는 아삭하고 맛있는 열무가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숨이 죽고 물러진다. 그 답은 오이에 있다. 보통 열무에 오이보단 얼갈이를 많이 넣는데, 얼갈이를 넣으면 고소한 맛을 더할 수 있지만 익는 속도가 빨라진다. 또 익고 나면 쉽게 물러지기 마련이다.

 

이때 오이를 함께 넣으면 오도독거리는 식감 덕분에 더욱 아삭하게 먹을 수 있다. 이땐 오이의 수분을 쫙 빼서 오도독한 식감을 살리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먼저 오이를 소금으로 깨끗이 씻어서 반으로 잘라준 다음 여섯 쪽으로 가늘고 길쭉한 모양으로 만든다. 그 다음, 물 5컵에 굵은 소금 반 컵을 섞어준 후 그 안에 오이를 넣어 30분간 절여준다.

 

이렇게 오이가 절여졌으면 면포에 싸서 무거운 것으로 누르거나 손으로 꽉 짜서 물기를 빼준다. 이때 수분이 빠지면서 꼬들꼬들하고 오도독한 식감이 생기는데, 이렇게 하면 오이가 익더라도 끝까지 그 식감을 유지할 수 있다.

 

 

맛있게 담그는법

 

1. 열무는 잎을 제거한 후, 5~6cm 정도로 잘라 준비한다.

2. 물에 10~15분간 불려 불순물을 제거한다.

3. 물 24컵, 천일염 4컵으로 30분간 절이고 깨끗이 씻어 물기를 뺀다.

4. 오이는 깨끗이 씻어 반으로 잘라 여섯 쪽으로 길게 썬 다음 물 5컵에 굵은소금 1/2컵으로 30분간 절인 후 가볍게 씻어 면보로 물기를 뺀다.

5. 실파는 3~4cm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얇게 어슷썰기로 썬 후, 양파를 채 썬다.

6. 볶은멸치 80g과 물 11컵을 넣고 육수를 끓인다.

7. 육수 4컵과 밀가루 3큰술로 밀가루 풀을 쑤어 준비한다.

 

8. 고운 고춧가루 1/2컵은 물 1컵을 넣고 불린 후에 양파 100g과 배 80g, 사과 80g과 함께 믹서에 갈아 둔다.

9. 홍고추 130g, 통마늘 100g, 생강 10g, 멸치액젓 1/2컵도 믹서에 갈아 준비한다.

10. 볶은 멸치 80g과 물 11컵을 끓여서 육수를 만든다.

11. 준비한 양념과 밀가루 풀을 섞어 맛을 낸 후, 열무와 오이, 실파를 넣고 버무리면 알토란 김하진 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가 완성된다.


Tip

열무는 특히 여름철에 먹으면 원기를 회복시켜 주고 땀과 함께 빠져 나오는 필수 무기질 성분을 보충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여름철 다른 음식들과 곁들여 먹기에도 좋은 음식이다.

 

 

알토란 임성근 얼갈이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열무얼갈이물김치 재료: 열무 3단, 얼갈이 2단, 불린 건고추 400g, 물 1L, 배 1개, 물 2L, 다진 마늘 1컵, 생강 5 큰 술, 꽃소금 1컵 반, 멸치액젓 1컵, 설탕 2컵, 물 2L, 소고기 우둔살 600g, 밀가루 5 큰 술, 약간의 물, 채 썬 양파 2개, 편으로 썬 청양고추 400g

 

 

맛있게 담그는법

 

1. 깨끗이 씻은 열무를 먹기 좋게 세로로 자른다. 세로 방향으로 5~6cm 길이로 자른다
2. 깨끗이 씻은 열무는 밑동을 자른다. 겉잎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3. 손질한 열무와 얼갈이를 골고루 잘 섞는다
4. 건고추 400g을 불린 후 물 1L와 함께 믹서에 간다
5. 배 1개를 믹서로 간다
6. 물 2L에 다진 마늘 1컵, 생강 5 큰 술, 꽃소금 1컵 반, 멸치액젓 1컵, 설탕 2컵을 넣는다
7. 국물 재료들을 합해 섞는다
8. 물 2L를 넣고 팔팔 끓인다. 소고기 우둔살 600g을 넣는다
9. 부유물을 깨끗이 걷는다
10. 밀가루 5 큰 술에 약간의 물을 넣어 갠다
11. 육수에 물에 갠 밀가루를 넣고 젓는다
12. 밀가루를 넣고 2분 뒤 불을 끈다
13. 국물과 뜨거운 상태의 육수를 섞는다
14. 채 썬 양파 2개를 넣는다
15. 편으로 썬 청양고추 400g을 넣는다
16. 통에 손질한 열무•얼갈이 일부를 담고 국물을 일부 넣어서 알토란 임성근 얼갈이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을 완성시킨다.

 

 

강순의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

강순의 명인은 열무는 열무 잎줄기가 작은 것이 맛있다. 배추를 섞으면 이틀 정도 빨리 익는다. 

▶재료 : 햇열무, 배추, 고춧가루, 마늘, 고추씨, 찹쌀풀, 액젓, 꿀 가루, 다시마물, 천일염, 간 고추, 간 멸치, 감미료

 


맛있게 담그는법

 

1. 햇열무를 깨끗이 씻어 손질 후 소금물에 절여 물기를 뺀다.
팁) 물 2컵에 소금 2큰술을 넣어 1시간 정도 절인다.
2. 손질한 열무와 같은 크기로 쪽파를 자른다.
3. 찹쌀풀, 감미료, 꿀 가루, 다진 마늘, 간 고추, 간 멸치, 액젓, 고추씨, 고춧가루를 넣고 버무린 후 절인 열무, 파를 넣고 버무려준다.
4. 다시마물, 천일염, 찹쌀풀을 섞어 햇열무 담은 통에 부으면 강순의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이 완성된다.

 

2023.06.27 - [요리레시피] - 오이냉국 황금레시피(미역 오이냉국 황금레시피)
2023.05.18 - [요리레시피] -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2023.05.09 - [요리레시피] - 열무 물김치 담그는법,열무김치 맛있게 담그는법황금레시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