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고사리 나물 볶음

by heotai19 2023. 4. 4.

알토란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백종원 고사리 나물 볶음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단백질 성분이 풍부하고 각종 비타민이 있어 피부 미용과 세포의 노화를 막는데 효과가 좋다고 한다.

고사리에 함유된 철분과 칼슘이 빈혈 및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산에서 나는 고사리는 봄나물 종류 중 하나로 4월~5월에 먹기 시작한다. 고사리는 생채로 즐기기보다는 채취 후 꺾어 말려 보관한다. 고사리는 다른 봄나물 종류에 비해 굵은 줄기를 가지고 있으며 씹을 때 나는 독특한 향이 특징이다.

하지만,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고기라는 타이틀과는 달리 인체에 해로운 독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반드시 독성을 제거하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고사리 독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뜨거운 물에 푹 삶아서 독성을 제거하고 건조해서 먹는 것이다. 고사리는 결코 생으로 먹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갈색이 될 때까지 불요리해 먹어야 고사리 효능을 얻을 수 있다.

 

 

고사리를 먹을때는 비타민 B1이 많은 돼지고기나 전곡, 땅콩 그리고 비타민 B1배출을 막는 마늘을 같이 섭취하면 좋다.

고사리를 고를 때는 줄기가 작고 가늘며 선명한 밝은 갈색이 나고 향이 진하고 부드러운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고사리 삶는법

생고사리 삶는법

 

1. 커다란 솥에 고사리를 넣고 물을 넉넉히 잠기도록 부어 바글바글 끓인다.

2, 그럼 물을 버리고 다시 물을 넣어 끓이는 것을 3번 정도 한다.

3, 마지막 3번째 물을 넣어 끓일때 물이 끓으면 고사리를 건져서 만져보아서 고사리가 살짝 물컹하면 건져서 찬물에 3~4시간 담가 놓는다.

4, 찬물에서 건져 내어 채반에 건져 말리면 된다.

 

삶은 고사리 보관법: 한 번 먹을 만큼 소분하여 지퍼백에 담는다. 잘 밀봉한 다음 냉동실에 보관한다. 이때 물을 조금 넣으면 촉촉한 수분감을 유지할 수 있다.

 

마른 고사리 삶는 법

 

마른 고사리 불리기 위해서는 쌀뜨물에 4시간을 담가 놓는다,

쌀뜨물 그대로 15분간 삶고, 식히면서 물을 2~3번 갈아준다   

고사리나 토란대에는 약간의 독성있어서 쌀뜨물에 불리고 삶는 것이 좋다.

 

백종원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고사리 나물 볶음)

고사리나물볶음 만들기 재료: 삶은 고사리 160g, 대파 적당히, 참기름 1 스푼 반, 다진 마늘 반 스푼, 국간장 1 스푼, 황설탕 1/3 스푼, , 소금 적당히, 쌀뜨물 또는 물 반 컵(종이컵 기준), 통깨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1. 고사리를 삶아 대친 후 찬물에 20~30분 담가놓은 다음 체에 받쳐 물기를 빼준다.

2. 달궈진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두른 뒤 다진마늘을 넣고 볶아준다.

3. 마늘 향이 날 때쯤 고사리를 넣고 볶아주는 데 이때 쌀뜨물을 부어 찌듯이 볶아준다.

4. 간장으로 향을, 소금으로 간을 해준다.

5. 쌀뜨물이 없어질 때까지 찌면 파를 넣고 한 번 더 볶아준 후 참기름과 깨소금으로 마무리 해주면 완성이다.

 

알토란 임성근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고사리 나물 볶음)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의 재료: 불린 고사리 300g, 쌀뜨물, 들기름 2큰술, 깨소금 반 큰술, 식용유 3큰술, 물 반 컵, 들깨 2큰술, 국간장 2큰술, 다진 파 1큰술 반, 다진 마늘 1큰술 반, 후추 약간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1. 고사리는 쌀뜨물에 4시간을 담가 불려 놓는다

2. 쌀뜨물 그대로 15분간 삶고, 식히면서 물을 2~3번 갈아준

3. 삶은 고사리는 찬물에 헹군 후 겉의 질긴 섬유질을 제거한 후 물기를 짠다.

4. 물기를 제거한 고사리를 2등분해 자른다.

5. 국간장 2큰술, 다진파 1큰술 반, 다진 마늘 1큰술, 후추 2꼬집을 넣고 무친다.

6. 양념한 고사리를 팬에 담고 식용유 2~3큰술을 넣어 무친다.

7. 통들깨 2큰술을 갈아서 물 반컵에 갠다.

8. 들깨 갠 물을 채에 걸러 팬에 넣고 함께 볶는다

9. 팬에 들기름 2큰술을 두르고 센불에 양념한 고사리를 5분간 볶아 알토란 임성근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을 완성한다.

 

알토란 이종임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고사리 나물 볶음)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1. 끓는 물에 소금 1작은술을 넣는다.
2. 삶은 고사리 200g을 넣는다.
3. 삶은 고사리를 30초간 데친 후 체를 이용해 건지고 찬물로 헹군다.
4. 볼에 넣은 삶은 고사리에 국간장 1큰술, 다진 대파 흰 대 1큰술, 다진 마늘 반 큰술, 깻가루 반 큰술, 들기름 1큰술, 메밀가루 반 큰술을 넣고 버무린다.
5. 다진 소고기 50g를 볼에 넣어 진간장 1작은술, 다진 대파 흰 대 1작은술, 다진 마늘 반 작은술, 설탕 1/3작은술, 깻가루 1/3작은술, 후춧가루 1꼬집, 참기름 1작은술을 넣어 버무린다.
6. 달군 팬에 식용유 반 큰술, 들기름 반 큰술을 넣는다.
7. 밑간한 소고기를 넣어 핏기가 사라질 때까지 볶는다.
8. 밑간한 고사리를 넣어 물 1/4컵 중 일부를 부어 저어 가며 볶는다.
9. 국물이 없어지면 남은 물을 넣고 국물이 없을 때까지 다시 볶는다.
10. 통깨를 뿌리면 알토란 이종임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이 완성된다.

 

 

알토란 이보은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고사리 나물 볶음)

-재료(계량스푼 기준) : 시판 삶은 고사리 300g, 소 채끝살 200g, 불린 건표고버섯 3개, 건표고버섯 불린 물 1컵(200mL), 송송 썬 쪽파 2 큰 술, 실고추 약간, 들기름 반 큰 술, 통깨 1 작은 술

-고사리 밑간 재료 : 국간장 1 큰 술, 청주 1 큰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

-소고기 밑간 재료 : 고운 소금 2꼬집, 후춧가루 1~2꼬집, 다진 마늘 1 작은 술

-양념 재료 : 식용유 1 큰 술, 들기름 1 큰 술, 양파 반 개, 진간장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다진 파 2 큰 술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1. 끓는 쌀뜨물에 시판 삶은 고사리 300g을 넣고 1분간 데친 후 바로 찬물에 헹군 뒤 체에 밭쳐 물기를 빼 6~7cm 길이로 자른다.

2. 손질한 고사리는 국간장 1 큰 술, 청주 1 큰 술, 다진 마늘 1 작은 술을 넣고 밑간하고 손질한 소고기 200g는 고운 소금 2꼬집, 후춧가루 1~2꼬집, 다진 마늘 1 작은 술을 넣고 버무린다.

3. 건표고버섯 3개를 물 1컵(200mL)에 넣고 30분간 불린다.

4. 깊이 있는 팬에 건표고버섯 불린 물 1컵(200mL)을 넣고 끓어오르면 밑간한 고사리를 넣고 고사리가 부드러워질 때까지 오래 볶는다.

5. 다른 팬에 식용유 1 큰 술, 들기름 1 큰 술을 두르고 밑간한 소고기와 손질한 건표고버섯(불린 건표고버섯 3개는 물기를 짠 뒤 기둥을 제거하고 갓을 채 썰어 준비), 채 썬 양파 반 개를 넣고 소고기가 익을 때까지 볶는다.

6. 소고기가 익었을 때 볶은 고사리와 고사리 볶은 국물, 진간장 2 큰 술, 매실청 2 큰 술, 다진 파 2 큰 술을 넣고 볶다가 송송 썬 쪽파 2 큰 술, 실고추 약간을 넣고 불을 끈 뒤 들기름 반 큰 술, 통깨 1 작은 술을 넣고 잘 섞는으면 .알토란 이보은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이 완성된다.

 

수미네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고사리 굴비조림)

고사리 - 고사리가 식탁에 올라가려면 독성과 쓴맛을 빼기 위해 꼭 한 번 삶아야(15분) 한다. 끓는 물에 충분히

삶아진 고사리를 건져낸 다음 찬물로 잘 식혀준다. 날씨 좋은 날 햇볕에 말려주면 된다.

 

보리 굴비 - 해풍에 말린 조기를 항아리에 넣고 보리를 채워 저장한 굴비. 보리의 향이 비린내를 잡고, 껍질 성분이 굴비를 숙성시킨다.

 

재료 쌀뜨물 1.5L, 보리굴비 15마리, 물 1L, 양조간장 7큰술(추가4~5큰술), 국간장 1큰술, 삶은 고사리 1kg, 다진 마늘 4큰술, 양파 1개, 홍고추 2개, 대파 2대, 굵은 고춧가루 4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1. 볼에 살뜨물을 약 1.5l(보리굴비가 잠길 정도로) 붓고 보리굴비를 10분 정도 담가둔다.

tip)쌀뜨물은 굴비의 비린내를 제거해주고 조림, 볶음에 활용 시 전분질 등이 녹아 나와 감칠맛을 낸다.

 

2. 냄비에 물 1L를 붓고 끓으면 양조간장 7큰술, 국간장 1큰술을 넣는다.

 

3. 냄비에 삶은 고사리를 1kg을 넣은 다음 다진 마늘 4큰술 정도를 넣고 손으로 주물러 잘 섞어준다. 그리고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익힌다.

 

4. 고사리가 끓을 동안 양파 1개를 굵직하게 채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썬다. 대파도 어슷하게 썰어둔다.

tip)양파는 오래 끓이기 때문에 도톰하게 채썬다.

 

 

5. 고사리는 끓는 중간중간 뒤집어주고, 중간에 맛을 보아 간이 싱거우면 양조간장 4~5큰술을 넣어 간을 맞춘다. 이때 국물 간이 아니라 고사리 간을 본다.

나중에 넣을 굴비에 간이 되어 있기 때문에 고사리 간은 약간 싱겁게 맞추는 게 좋다.

 

6. 고사리가 흐믈흐믈할 정도(30분정도)로 푹 익으면 쌀뜨물에 담가둔 굴비를 꺼내서 고사리 위에 올린다.

 

7. 썰어놓았던 양파와 홍고추, 굵은 고춧가루를 1컵 정도의 쌀뜨물에 넣고 잘 섞은 뒤 고사리와 굴비가 들어 있는 냄비 안에 붓는다.

냄비 뚜껑을 닫고 조린다.

tip)굴비의 비린내를 잡기 위해 만든 양념(양파+홍고추+쌀뜨물+고춧가루)을 냄비에 붓는다.

 

8. 중간중간 국물을 끼얹어주면서 20분정도 푹 끓여준다. 다음 어슷하게 썬 대파를 넣고 뚜껑을 덮어 중불에서 10가량 더 조린다.

이때 취향에 따라 고춧가루를 더 넣어도 좋다.

 

9. 국물이 자박할 정도로 조려지면 참기름 1큰술, 통깨 2큰술을 넣고 한 번 더 조려 완성한다.

tip)참기름을 마지막에 넣으면 '고사리 굴비조림'특유의 향과 색을 더욱 살릴 수 있다.

 

고사리 채취 시기,생(마른) 고사리 삶는법

 

고사리 채취 시기,생(마른) 고사리 삶는법

제주도 고사리 채취 시기,생고사리 삶는법,마른 고사리 부드럽게 삶는법 고사리 채취 시기 고사리는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릴 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한 대표적인 산나물이다. 봄철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