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산마늘 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법(만드는법)

by heotai19 2023. 4. 12.

산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명이나물 장아찌 만드는법/보관법

산마늘 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법 만드는법

봄에 나는 산나물 중 잎에서 마늘향이 나는 나물이라 ‘산마늘’이라고 한다. 산마늘은 옛날 곡식이 부족했던 춘궁기에 보리싹이 나기도 전에 싹을 틔워 식량이 되어줌으로써 목숨을 이어준다고 ‘명이나물’이라고 불렀다. 이외에도 망부추, 서수레라고 부르기도 한다.

산마늘은 울릉도산과 강원도산으로 구분되는데 잎이 넓고 둥근 것은 울릉도산, 잎이 길고 좁은 것은 강원도산이다.

본래 울릉도에서만 구할 수 있었는데 최근 육류 또는 구이와 함께 섭취하면서 수요가 크게 늘어 지금은 강원도 뿐 아니라 경상도 및 전라도 등에서도 재배를 하게 됐다.

 

명이나물은 마늘과 같이 섬유질이 많아 장운동에 좋으며, 알리신 성분 덕분에 항균작용과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데 도움된다.

 


이름부터가 마늘과 양파가 들어가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매운맛이 특징이다. 물론 우리 한국인들에게는 그다지 매운맛이 아니지만 다른 허브들과 비교한다면 매콤한 편이다.

 

명이나물은 푸짐한 고기쌈 한 상을 완성하는 화룡점정이다. 잎이 길고 넓어 한 장만으로 고기를 바로 싸먹을 수 있고, 상추에 곁들여도 완벽한 조화를 이룬다. 특유의 알싸한 향은 느끼함을 잡아줘 기름진 육류와 찰떡궁합을 이룬다. 그래서 명이나물을 쌈채소로 내는 삼겹살 식당은 '맛을 좀 아는 집'으로 통할 정도다.

 

산마늘은 오래전부터 먹어왔지만, 본격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데, 바로 울릉도 고깃집에서 ‘고급 쌈’ 재료로 등장하면서부터다. 장아찌로 만들어 매운맛이 나는 산마늘에 새콤달콤함을 더했고, 거기에 고기의 감칠맛과 만나 조화를 이뤄 많은 사람에게 입소문을 타며 알려졌다.

 

 

산마늘(명이나물) 효능

 

1. 면역력 증진. 풍부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므로 감기나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2. 혈관질환 개선. 혈관 내에 쌓이는 콜레스테롤과 노폐물 등 이물질들을 제거하여 혈관질환의 예방 및 치료 효과를 보인다.

3. 타박상, 염증 해소. 타박상을 입거나 몸에 염증이 생겼을 때 명이나물을 섭취하거나 나물을 빻아서 몸에 발라주면 빨리 낫게 된다.

4. 소화 식욕 촉진. 명이는 위를 튼튼하게 하여 소화 기능을 향상시켜주며 입맛을 돋우어주는 효능이 있다.

 

그 외에 몸 안에 뭉쳐있는 어혈을 풀어주고 각종 성인병 예방, 항암효과, 신진대사 촉진, 자양강장 등에 두루 도움을 준다.

 

좋은 산마늘 고르는 법

 

산마늘은 수확 후 하루 정도만 지나도 금방 시들기 때문에 산지를 제외하고는 생채로 만나기 힘든 식재이다. 생채를 를 때에는 잎이 수분감이 있고, 짙은 녹색으로 된 것을 고른다. 최근 산나물의 높은 인기로 중국산 명이나물 장아찌가 많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원산지를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중국산 명이나물 장아찌는 잎에 힘이 없고, 길쭉한 모양새에 상처가 많다. 또한 절임을 오래 보관하기 위해 염분을 많이 첨가하여 염도가 높고, 색이 녹색보다는 갈색빛을 띤다. 국산(울릉도산) 명이나물은 넓고 둥글며 두꺼운 잎을 가지고 있고, 색깔이 파릇하다.

 

 

산마늘 보관법

 

산마늘(명이나물)의 잎은 상온에 두면 금방 시들기 때문에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하고 최대한 빨리 섭취하여야 한다. 삶아서 물기를 짠 뒤 냉동보관을 하면 장기보관이 가능하다. 장아찌로 담그면 오랫동안 먹을수 있다.

 

산마늘(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 법 만드는법

산마늘은 쌈 채소, 볶음, 초무침, 샐러드, 튀김, 전, 냉채, 장아찌 등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데, 그중 단연 인기 있는 것은 장아찌다. 산마늘을 새콤한 양념에 재워두면 질겼던 식감이 부드러워져 먹기가 편하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과 함께 먹으면 느끼한 맛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명이나물을 간장에 절인 것을 명이나물 장아찌라 하는데, 새콤달콤한 맛 덕분에 수육 삼겹살 등 고기쌈으로 잘 어울린다.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 밑반찬으로도 안성맞춤이다. 산마늘(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 법(만드는법)을 소개한다

 

적당한 크기로 썰어 물기를 뺀다.
② 고추장, 다진 마늘, 식초, 설탕 깨소금을 넣고 새콤달콤 무쳐 낸다.
③ 산마늘을 끓는 소금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뺀후 ②의 양념을 넣고 무쳐도 좋다.

 

 

1. 산마늘(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 법 만드는법

 

재료: 명이나물 200g, 간장 1.5컵, 조선간장 0.5컵, 식초 1컵, 설탕 1컵, 멸치다시마 물 2컵, 소금물 5컵 

 

담그는 법 

1) 명이를 깨끗이 씻은 다음 물기를 빼준다.

2) 물기를 쏙 뺀 명이를 약간 간간한 소금물에 담근 후 24시간 돌로 눌러 준다. 

3) 소금물에 절인 명이를 씻은 뒤 물기를 빼고 항아리나 스테인리스 그릇에 차곡차곡 담는다.

4) 간장ㆍ식초ㆍ설탕ㆍ멸치다시마 물을 혼합해 팔팔 끓여서 명이나물에 붓는다. 

5) 부었던 간장물을 3일 후 또 끓여서 식힌 후 다시 한번 명이나물에 부어준다.

6) 1주일 지나 다시 간장물을 끓여서 명이나물에 부은 다음 냉장고에 한 달 동안 보관했다가 먹는다.

 

 

2. 산마늘(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 법 만드는법

 

재료
산마늘 1kg, 물 7컵, 진간장 1컵, 매실청 1/2컵, 설탕 1/2컵 소주 2컵, 식초 1컵

담그는 법
1 냄비에 물과 진간장, 설탕, 매실청, 설탕, 소주, 식초를 넣고 팔팔 끓인 후 식힌다.
2 산마늘은 잎 사이에 흙과 불순물이 숨어 있으므로 흐르는 물에 여러 번 깨끗하게 씻는다.
3 씻은 산마늘은 줄기의 끝부분을 제거한 뒤 통에 지그재그로 포개어 쌓는다.
4 다 식힌 간장물을 통에 붓고 누름돌로 누른 후 뚜껑을 닫는다.
5 하루 정도 실온 보관 후 냉장고에서 일주일 숙성해서 산나물(명이나물) 장이찌 담그는 법(만드는법)을 완성시킨다.

 

3. 명이나물 2kg 기준으로 산마늘(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 법 만드는법

 

담금장 부재료 : 말린 표고버섯 한줌, 무1/5개, 양파 1개, 다시마 3장
담금장 주재료 : 부재료를 끓인 물 2리터, 진간장 250ml, 조선간장 150ml, 식초 400ml, 설탕 10큰술

 

담그는 법
1. 부재료를 물 3리터를 넣고 팔팔 끓이다 다시마를 건져내고 20분 정도 중불에 끓인다.
2. 물 위에 간장을 넣고 5분정도 중불에서 끓이다 부재료를 건져내고 설탕을 넣고 다시 끓인다.
3. 설탕이 다 녹으면 식초를 넣고 바로 불을 끈다.
4. 담금장을 식혀 명이나물에 붓고 꾹 눌러주고 실온에 하루정도 두었다 냉장 보관한다.
5. 냉장 보관 3일후 담금장물을 따라 끓인 후 다시 붓고 일주일 정도 냉장 보관하면 산마늘(명이나물) 장아찌 담그는 법 (만드는법)이 완성된다.

 

이보은 명이나물 장아찌 만드는법 만드는법

 

재료; 명이나물1kg  
(장물)마른 표고버섯8조각 마른 다시마 사방 5cm  2장  간장1과1/2컵 생수2컵 설탕3/4컵 식초1/2컵 통후추20알 마른홍고추2개

 


담그는 법
1.명이나물은 씻어서 물기를 완전하게 턴다.


2.냄비에 생수를 붓고 마른 표고버섯과 마른 다시마를 넣고 끓여 다시마는 8분 후에 건지고 표고버섯은 15분 정도 더 끓인다.


3.2에 간장과 설탕을 넣어 한소끔 끓인다. 차게 식으면 식초를 타고 통후추와 마른 홍고추를 넣고 장물을 만든다. - 표고버섯은 건져 놓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채 썰어 같이 넣어도 좋다.


4.밀폐용기에 차곡차곡 명이나물을 담고 무거운 돌로 지긋이 눌러 놓은 후에 3의 장물을 붓고 한나절 실온에 둔 후에 냉장고에 넣어 15일 정도 숙성 시키면 산나물(명이나물) 장이찌 담그는 법(만드는법)이 완성된다.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산마늘 씨앗 파종방법/모종 심는 시기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산마늘 씨앗 파종방법/모종 심는 시기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산마늘 씨앗 파종방법/모종 심는 시기 산마늘(명이나물) 재배법 산마늘(명이나물)은 백합과에 속하는 다년초로써 자양 강장효과가 높은 산채로 ‘맹이(命)나물’, ‘신

date.or.kr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