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눈개승마 먹는법 효능

by heotai19 2023. 4. 6.

눈개승마 먹는법/요리법/장아찌,눈개승마 효능 부작용

눈개승마 먹는법 효능

눈개승마는 삼나물이라고도 하는, 우리나라 각처의 고산지역에서 자라는 다년생 초본으로 어린 순은 부드럽고 향이 진하다.

깊은 숲속에서 자라는 눈개승마는 3월 말에서 4월이 여린 순이 올라오는 제철시기다. 관리하기 어렵지만 맛과 향이 뛰어나 으뜸가는 봄 나물로 손꼽힌다. 본래 탄수화물이나 고기 같은 식재료가 부족한 산간지역에 사는 이들이 고기 대용으로 많이 먹으며 널리 알려졌다.

 

눈개승마는 그 효능이 뛰어나 한방 약재로 널리 쓰이며 '승마초'로 불린다. 원기가 부족한 사람의 기운을 북돋워주고

목이 붓는 기침, 가래, 초기 감기 증상, 편도선염, 해열 등 한방 약재로 처방된다.

 

도라지와 인삼에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사포닌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혈관 속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고 심혈관 질환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칼슘과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골다공증과 빈혈 개선에 도움을 주며, 피부미용에도 효과가 있다. 강력한 항산화 성분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항암, 노화 방지도 기대할 수 있다. 

 

잎이 삼을 닮아서 삼나물이라도 하며 명절에 소고기국을 끓일때 넣어 먹으면 맛이 좋다고 한다.

제철에는 데쳐서 양념에 무치거나 살짝 볶아 나물로 먹어도 좋고 말려서 묵나물로 만들거나 찌게나 국에 넣어 먹기도 한다.

눈개승마 효능

눈개승마는 지역에 따라 노란색 꽃과 흰색 꽃을 피는데 맛은 두릅, 인삼, 소고기 등세 가지 맛이 날 정도로 풍미가 좋으며 인삼의 효능에 버금갈 정도로 약효도 뛰어나다.

 

눈개승마는 성질은 약간 차가운 편이고 맛은 약간 쓰면서 달고 단백질, 사포닌, 섬유소, 칼슘, 인, 철분, 비타민A, U, 베타카로틴, 나이아신 등의 성분들을 함유하고 있다.

 

눈개승마는 한방에서 자양강장, 기력 회복, 피로 해소, 해열작용, 편도선염, 근골이 아프거나 뼈가 아픈 곳 또는 타박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한다.

 

 

1.위장건강에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에는 비타민u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의 위의 점막을 보호해 준다.이 성분은 위 점막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생성되는 것을 촉진해준다.

이 호르몬은 프로스타글린딘 이다. 또한 위산이나 다른 자극으로 부터 위벽을 보호해 준다.

그래서 위궤양.위염.십이지장궤양등을 완화해 준다

 

2.심혈관 질환에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는 여러가지 비타민 베타카로틴.사포닌이 들어 있다.이 성분들은 항산화 성분이다.

그래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낮추어 준다.혈액순환과 혈류개선에 효능이 있다. 그래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주고 체내의 중성지방과 여러가지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준다.

 

3.성 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는 성기능 강화에 .효능이 있다.

천연 자양강장제로 불릴정도로 성기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긜고 체력회복을 높여 준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을 몸밖으로 배출해주며 혈류개선을 통해서 피로회보과 기력회복에도 좋다.

또한 남성의 정력 강화와 스테미너에 도움이 된다.

 

4.이뇨작용이 뛰어나다

눈개승마는 이뇨작용에 효능이 있다..체내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물질 중금속 물질을 분해해 준다.
또한 몸의 열기를 빼주어 염증을 가라앉여 준다.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줌으로 몸이 붓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

 

5.다이어트에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는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 있어서 변비에도 효능이 있다. 또한 소화액에 분해되지 않고 장에서 수분을 머금고 있어서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쉽게 느끼게 해준다.그래서 다이어트 하는데 도움이 된다.

 

 

6.면역력 증대에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에는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다.이 성분은 여러가지 세균과 비이러스로 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또한 세포듸 독성을 사멸해 주어 면역력 증대에 도움이 된다.

 

7.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는 염증을 다스리는 약재이기도 하다.그래서 기관지염이나 호흡기에 발생하는 염증에 도움이 된다.
또한 비염이나 편도선염에도 효능이 있다.

 

눈개승마 부작용

 

눈개승마는 성질이 약간 차가운 편이라 평소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이 섭취하면 좋지만, 몸이 차가운 사람과 소화가 잘 되지 않거나 수족냉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이 과다 섭취 시 복통, 구토, 복부팽만, 설사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먹는양을 조절하는 것이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다.

 

눈개승마 먹는법

눈개승마 먹는법은 눈개승마에는 미량의 독성이 있으므로 살짝 데쳐서 먹어야 한다.

살짝 데친 눈개승마를 초고추장과 곁들여서 먹거나, 양념을 해서 나물로 먹어도 좋다.

장아찌로 만들면 오래도록 먹을 수 있다.

 

 

다양하게 눈개승마 먹는법

 

1. 끓는물에 두릅처럼 줄기가 부드러워지게 데쳐서 찬물에 헹구어 초고추장에 찍어 먹는다.

 

2. 간장, 식초, 설탕을 넣어 팔팔끓여서 눈개승마 나물에 부어 장아찌를 만든다.

(짭짤하면서 눈개승마나물향을 오래 오래 맛볼수 있다.)

 

3. 데친 눈개승마를 기호에 맞는 양념을 넣어 조물조물 나물로 무쳐 먹는다.

(된장, 고추장, 간장, 소금~ 모두 모두 사이가 좋다.)

 

4. 씻은 눈개승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된장국에 넣어 끓인다.

(세가지 맛을 느끼는 된장국으로)

 

5. 육개장에 고기 대신 넣어 주면 고기맛나는 채개장이 완성된다.

(졸깃쫄깃한 맛을 더한 맛있는 채개장)

 

6. 밥에 넣어 비빈다. (마이클잭슨이 맛보고 반해 버렸다는 그 비빔밥)

 

7. 봄에만 먹기에 아쉽다면 데쳐서 말려 마른 나물을 만들어 둔다.

사계절 맛볼수 있는 묵은 나물로 두고 두고 맛본다.

 

눈개승마 요리법

 

눈개승마는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해 먹을수 있다.

 

나물 초무침

취나물 무치듯 ....양파, 마늘, 고추장, 설탕이나 물엿, 식초를 넣고 무친다

 

나물 볶음

후라이팬에 기름을 두른후 반쯤 익을때까지 볶은 후, 간장, 참깨, 마늘, 생강을 넣어 간을 맞춘후  볶는다.

 

나물국 탕류

한우고기등을 넣고 시금치 국 끓이듯 하면 된다.

비빔밥, 묵나물, 장아찌, 김밥, 잡채,  여러가지 요리로 사용 한다.

 

눈개승마 장아찌 만들기

간장, 설탕, 식초를 1:1:1 비율로 끓여 간장물을 만든 후에 눈개승마에 부어준뒤 2~3일 정도 숙성시켜서 먹으면 된다. 눈개승마는 차로 먹어도 좋은데, 1L정도의 물에 말린 눈개승마를 한줌정도 넣어서 우려마시면 된다.

 

MBC 기분좋은날 요리 눈개승마 장아찌 요리법

[재료] 눈개승마(어린순) 600g, 진간장 2C, 물 2C, 양조식초 2C, 설탕 1/2C, 매실청 1/2C, 소금 적당량

1. 눈개승마는 어린순을 준비하여 깨끗이 씻은 후 소금물에 살짝 절인다. 흐르는 물에 헹군 뒤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한다.

 

2. 냄비에 분량의 진간장, 물, 설탕을 넣고 끓인다. 한소끔 끓으면 불을 끄고 식초를 넣고 식힌다. 식으면 매실청을 넣는다.

3. 보관용기에 1의 눈개승마를 차곡차곡 넣고 2의 간장물을 붓는다. 무거운 돌이나 접시로 눌러 간장물이 눈개승마에 충분히 잠기게 한다.

4. 냉장보관한다.

 

눈개승마육개장

재료(g/ml) 건조 삼나물(눈개승마) 2, 한우(양지) 20, 무 15, 숙주나물 10, 마늘 2, 양파 10, 파(대파) 8, 다시마 1, 설탕(백설탕) 0.5, 밀가루 1, 멸치액젓 1, 고추씨기름 0.5, 고추장 1.5, 고춧가루 2, 맛술 1, 후추 0.2

 

 

만드는 법

 

1. 양지(덩어리)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2. 끓는 물에 양지, 다시마, 대파, 통마늘, 양파, 육수용 멸치를 넣고 푹 끓인 후 고기를 건져 찢는다. 이때 육수용 채소도 건져 낸다.

3. 대파와 양파는 굵게 채 썰고, 무는 나박썰기 한다.

4. 건 눈개승마는 따뜻한 물에 불려 손질하고, 숙주는 데친다.

5. 찢은 고기, 숙주, 눈개승마, 양파, 무에 양념장을 넣어 버무린다.

6. 굵게 채 썬 대파는 밀가루를 넣어 골고루 섞어준다.

7. 육수에 ⑤를 넣고 푹 끓인 다음 대파를 넣어 한소끔 더 끓여 마무리한다.

 

 

눈개승마(삼나물) 죽 레시피

재료 및 분량

밥 1공기, 쇠고기 40g, 눈개승마 60g, 당근 20g, 참기름 1큰술, 소금 약간

[쇠고기 밑간 양념] 간장, 참기름 1큰술씩, 다진마늘, 다진파 1작은술, 깨소금 약간

 

만드는 법

1. 눈개승마는 깨끗하게 씻어서 먹기 좋게 자른다.

2. 쇠고기는 송송 썰어 양념에 밑간하고 당근을 잘게 다진다.

3. 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쇠고기를 볶다가 밥과 물 1/2컵을 넣고 볶는다.

4. 어느 정도 익으면 물을 밥 양의 3배 정도 붓고 끓이다가 당근을 넣는다.

5. 약한 불에서 은근히 끓여 죽이 거의 다 되어가면 눈개승마를 넣는다.

6. 소금으로 간을 한다.

 

보관방법

 

생눈개승마 나물은 신문지에 싼 후 지퍼백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일주일 이상 보관할 수 있다.

끓는 물에 20분 정도 삶은후 미지근한 물에 5-6시간 담가 우려낸 후 , 물기를 제거 한 후  냉장, 또는 삶은 물을 포함 냉동 보관한다. 또는 삶아 말린  냉동보관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