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간장게장 황금레시피,알토란 간장게장 담그는법

by heotai19 2022. 4. 13.

간장게장 담그는법,알토란 이종임 간장게장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꽃게 손질법

​봄에는 알이 꽉찬 암꽃게, 가을엔 살이 꽉찬 숫꽃게가 제철이다.

4월부터 6월까지는 암꽃게이라고 하며 이때가 가장 먹기 좋은 시기라고 한다

 

꽃게를 손질할 때는 반드시 아가미를 제거하고 먹어야 이물질과 기생 벌레를 제거할 수 있다. 아가미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간혹 게 기생벌레(옥토라스미스)가 발견되기도 한다. 혹시 게 기생벌레를 먹었더라도 사람에게 숙주 하지 못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 기생벌레는 게의 살과 알에는 존재하지 않으며 독성이 없다.

살아있는 꽃게를 손질 시에는 냉동실에서 20분 정도 얼리거나 얼음 사이에 두어 기절시킨다. 민물(수돗물)에 20분 정도 담가두는 방법도 있다. 꽃게는 끓는 물에 바로 넣으면 다리가 떨어지기 때문에 기절시켜 조리한다.

꽃게는 솔로 사이사이를 깨끗이 문질러 씻는다. 수꽃게, 암꽃게 모두 배딱지를 뜯어내고 몸통과 등딱지를 벌려 등딱지를 벗겨낸다. 등딱지에 붙어있는 갈색의 모래주머니를 떼어낸다. 다리의 끝 부분을 잘라낸다. 몸통의 입도 잘라낸다. 아가미를 뜯어낸 뒤 젖은 행주로 닦아준다. 집게다리를 자르고 몸통은 2등분이나 4등분 한다.

 

 

간장게장 담그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꽃게 4마리(1키로가 조금 넘는 무게), 양파 1개, 마늘 1통, 생강, 청홍고추 3개씨, 대파 줄기만 1대

꽃게는 깨끗이 손질을 하고 물기를 제거한후에 게장에 함께 넣어 줄 양념을 준비한다.
위에 양념은 게장에 넣었다가 짱아치처럼 먹을 것이니 먹기좋은 크기로 잘라 준비한다.

* 양파 - 반으로 잘라 4등분한다.
* 청홍고추 - 먹기좋은 길이로 자른다.
* 대파 2센치 정도의 길이로 자른다.
* 마늘,생강 - 얇게 저민다.

맛간장 재료: 물 3터, 다시멸치 20마리, 대파 2대, 양파 1개, 생강 1쪽, 마른고추 2개,
건표고 3개, 감초 2잎, 통후추 1숟가락,
(국물을 낸 뒤에 넣는다 - 간장 2컵 3분의1, 생강맛술 1컵 3분의1)

물이 3분의 1의 양이 되면 물을 끄고 양념 건더기를 건진뒤에 간장, 맛술을 넣어 우르륵 끓여 식힌다.

* 게장의 단맛은 물엿이나 올리고당, 감초로 맛을 내고 꿀이나 설탕은 게와 상극이니 넣지 않는다.

* 대파는 뿌리까지 넣고, 마른고추가 없으면 홍고추를 넣어도 된다.
고추가 맛간장의 맛을 깊게하여주고, 감초, 후추와 함께 잡내를 잡아준다.

* 감초와 맛간장의 맛으로 단맛은 충분하지만 개인의 기호에 따라 단맛이 모자라면
물엿이나 올리고당을 조금 더 넣어준다.


꽃게와 양념을 골고루 사이사이에 넣어 담아준다.

맛간장을 낼때 넣는 야채는 맛을 내기위한것이고, 게와 함께 넣는 것은 짱아치처럼 건져서 먹을 수 있는 것이다.


맛간장이 완전히 식으면 꽃게가 완전히 잠기도록 부이 냉장고에 넣어 삼일정도가 지나면 먹기 좋은 상태가 된다.

간장게장을 담군지 삼일이 지나면 삼삼한 간장 게장을 먹을 수 있고, 여기서 간을 더 간간하게 하고 싶다면 간장만 따라내어 끓인뒤에 식혀서 다시부어 이틀이 지난뒤에 먹으면 간간한 상태가 된다.

* 꽃게가 맛간장에 잠기지 않으면 아래위를 바꿔가며 꽃게에 맛간장이 골고루 잠기게 한다.

 

알토란 간장게장 담그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 꽃게(3kg), 대추, 양파, 대파, 사과, 다시마, 멸치, 표고버섯, 마늘, 생강, 월계수 잎, 통후추, 건 홍고추, 황기, 양조간장, 소주, 사이다

 


1. 흐르는 물에 꽃게 배딱지를 열고 솔로 구석구석 깨끗이 닦아준다.
2. 다시 흐르는 물에 헹구고 배딱지를 열어두고 엎어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물 15컵을 넣고 센불에 끓인다.
4. 손으로 찢은 대추 30g, 두툼하게 손질한 양파 1개, 10cm 크기의 대파 3줄기, 껍질째 잘게 썬 사과 1개를 넣는다.
5. 다시마 4쪽, 멸치 50g, 건 표고버섯 8개, 마늘 50g, 편으로 썬 생강 40g, 월계수 잎 3장, 통후추 3g, 건 홍고추 3개, 황기 3뿌리를 넣는다.
6. 물이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30분간 끓인다.
7. 다 끓이면 면포에 거른다.
8. 양조간장 6컵과 매실액, 소주, 사이다 2컵을 부어 다시 센불에 끓인다.
9.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끄고 차갑게 식힌다.
10. 꽃게 배가 위로 가게 두고 간장물에 담근 뒤 냉장고에 3일 숙성시킨다.

 

알토란 이종임 간장게장 만드는법 황금레시피

간장게장 재료: 꽃게 9마리(약 3kg), 채 썬 양파 1개, 채 썬 레몬 1개, 어슷 썬 청양고추 5개

간장물①: 물 15컵, 대추 30g, 양파 1개, 대파 3줄기, 사과 1개, 다시마 4쪽, 멸치 50g, 중간 크기 건표고버섯 8개, 마늘 50g, 생강 40g, 월계수 잎 3장, 통후추 3g, 건홍고추 3개, 황기 3뿌리

간장물②: 양조간장 6컵, 매실액 1컵, 소주 1컵, 사이다 2컵


냄비에 물 15컵, 손으로 살짝 찢은 대추 30g, 두툼히 썬 양파 1개, 10cm정도의 대파 3줄기, 껍질째 잘게 썬 사과 1개, 다시마 4쪽, 손질해서 볶은 멸치 50g, 중간 크기의 건표고버섯 8개, 마늘 50g, 편으로 썬 40g, 월계수잎 3장, 통후추 3g, 건홍고추 3개, 황기 3뿌리를 넣어 센불에 간장물을 끓여준다.

 


간장 물 만드는 법


1.. 냄비에 물 15컵을 준비 1.... 대추는 잘 우러날수 있게 살짝 찢은 대추 30g을 넣는다.

2. 두툼하게 썬 양파 한 개를 넣는다 ※ 파뿌리는 칼집을 낸 뒤 물에 담가 두면 속에 있는 흙까지 깨끗이 빠진다.

3.. 10cm 정도의 대파 3뿌리를 넣는다 4.. 껍질째 잘게 썬 사과 한 개를 넣는다.

 

 

5. 볶은 굵은 멸치 50g, 다시마 4쪽, 건표고 8개를 넣어준다.

6. 마늘 50g을 넣는다.

7. 생강 40g을 넣는다.

8. 월계수잎 3장을 넣는다.

9. 통후추 3g을 넣는다.

10. 건 홍고추 3개를 넣는다.

11. 황기 3뿌리를 넣는다 중불로 30분 끓인다.

 

12.. 30분 끓인 물은 면보에 한번 거른다 처음 15컵의 물이 8컵 분량의 간장 물 육수로 줄게퇸다.

 

13. 간장 물 육수에 <양조간장 6컵>을 넣는다 설탕 안 넣고 천연 단맛을 더하는 매실액 넣기 14.. 매실액 한 컵을 넣는다.

 

 

저장성을 높여 주는 소주 넣기

15. 소주 한 컵을 넣는다 사이다의 효과 <단맛을 더함, 게 껍데기를 부드럽게 함, 비린 맛 떫은맛을 없앤다, 상큼한 맛을 더함>16.. 사이다 두 컵을 넣는다 센 불에 한소끔 끓인다.

 

완성된 간장 물은 그릇에 옮겨 담아 차갑게 식힌다. 꽃게 배딱지가 위로 오게 통에 담아라 배딱지 쪽으로 꽃게의 진액과 살이 빠질 수 없게 배딱지가 위로 오게 담는다.

 

17. 차갑게 식힌 간장 물을 붓는다 어머니의 손맛 듬뿍 담은 간장게장


※ 채 썬 (양파 한 개)를 넣는다 ※ 채 썬 (레몬 한 개)를 넣는다 ※ 어슷 선 (청양고추 5개)를 넣는다.

생채소 모양새는 물론 비린 맛까지 완벽 제거된다.

간장게장은 냉장고에서 3일간 숙성시키고 3일 뒤 간장게장 국물만 따라서 끓여 식힌 후 부어서 다시 3일간 총 6일간 숙성하면 맛있는 간장게장이 완성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