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알토란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by heotai19 2022. 10. 28.

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알토란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총각무는 알타리무로 더 많이 불리는데 무의 좋은 영양가와 함께 무청의 비타민은 사과의 10배나 높다.

특히 김장전 이 맘때즘 별미 김치로 많은 사랑을 받는 김치이다.

 

풍부한 섬유질과 비타민, 낮은 칼로리와 포만감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과 변비로 고생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

아밀라제성분이 풍부해 곡물의 소화를 도와주고 고기나 생선의 맛과 해독작용까지 한다

 

총각무는 뿌리가 잔 무이다. 총각무로 담근 김치는 무청을 함께 먹을 수 있어 영양가가 매우 높다.

또, 양념 맛이라고 할 만큼 수많은 양념이 들어간다. 가을에 나는 총각무는 그냥 깎아 먹어도 될 만큼 물이 많고 아삭아삭하다. 무청이 넉넉하게 달린 것으로 골라 김치를 담그면 감칠맛이 도는 무청을 먹는 맛이 각별하다.  주로 경상도에서 알타리김치를 총각김치라고 부른다.

 

 

총각김치는 완연한 가을 김장철에 담가 놓았다가 잘 발효시킨 후 먹는 김치이다.
아삭아삭한 씹는 맛에 시원한 신맛이 식욕을 돋운다.

 

한편, 알타리김치와 총각김치의 다른 점은 없다. 알타리 무의 표준어는 총각무이다. 총각무는 무의 잎사귀와 줄기 즉, 무청의 모양이 마치 총각의 무성한 머리채처럼 소담스러워 그 무를 총각무라고 한다.

 

만물상 유귀열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1. 총각무는 흙이 묻은 부분은 잘라내고 무와 무청 사이의 흙도 제거한다.

2. 가을총각무는 알이 너무 크지 않고 단단하고 무청이 많은 것으로 고른다.

3. 물 20컵, 소금 2컵, 맛술 1컵, 식초1/2컵을 섞어 절임물을 만든다.

4. 총각무를 세워서 무 부분부터 절임물에 2시간 절인다.

5. 절여 씻은 총각무에 날콩가루 3스푼을 넣고 버무린다.

6. 양파 1개, 당근 1개, 마른고추 1줌을 믹서에 넣고 곱게 간다.

7. 갈아논 양념에 쪽파 1줌, 고춧가루 1컵, 멸치액젓 1/2컵, 새우젓 2, 마늘 3, 생강 1/2스푼을 넣고 버무린다.

8. 총각무에 양념을 넣고 밑에서부터 위로 섞으면 반물상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이 완성된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Tip


알타리(총각)무를 고를 때에는 단단하고 무청이 많으며 알이 너무 크지 않은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총각무를 손질할 때에는 거친 부분을 잘 정리해주어야 오랜 시간동안 섭취할 수 있다. 만물상 알타리김치를 만들 때에 식초를 넣는 이유는 식초에 들어있는 산성 성분이 무의 아삭함을 극대화시켜주기 때문이다.

 

 

알토란 이종임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1. 손질한 총각무 2단을 굵기에 따라 1~2번 칼집 낸다.

2. 물 10컵에 천일염 1컵을 넣고 녹인다.

3. 총각무를 넣어 절이는데, 2시간 뒤 한 번 뒤집어서 총 4시간을 둔다.

4. 깨끗이 씻은 쪽파 400g의 뿌리 부분이 아래쪽으로 가도록 볼에 넣고 소금 1큰술을 뿌려서 약간의 물을 뿌려 그 소금이 녹게 한다. 이렇게 절이는데, 20~30분을 둔다.

5. 믹서에 양파 반 개, 배 반 개를 각각 잘라 넣고, 손질한 새우살 약 한 컵과 새우젓 약 반 컵 그리고 멸치액젓 반 컵과 황태육수 2컵을 넣어 갈아 양념 베이스를 만든다.

6. 고춧가루 약 2컵 반, 찹쌀풀(물 2컵에 찹쌀가루 3큰술을 잘 섞은 다음 한소끔 끓인 후 차갑기 식힌 것) 약 1컵 반, 다진 마늘 6큰술, 설탕 2큰술, 다진 생강 1큰술 등을 넣어 섞어 양념을 완성한다

7. 절인 총각물을 한 번 씻어 물기를 뺀다.

8. 총각무와 쪽파를 양념에 버무려 밀폐 용기에 담는다.

9. 양념을 버무린 볼에 황태육수 2컵과 소금 2큰술을 넣어 국물을 만들어서 밀폐용기에 붓는다.

10. 절인 배춧잎으로 위쪽을 덮고, 실온에서 하루 이상 숙성 후 냉장 보관한다.

 

백종원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재료: 알타리무, 소금, 설탕, 밀가루, 물, 새우젖, 다진마늘, 액젖, 생강, 고추가루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1. 알타리무를 깨끗이 씻어준다.

2. 알타리무를 먹기좋게 나눠준다.

3. 소금, 설탕을 알맞게 넣은 물에 알타리무를 절여준다.

4. 물과 밀가루를 이용해 밀가루 풀을 만든다.

5. 새우젖, 다진마늘, 소금, 액젖, 생강, 소금, 고추가루, 밀가루풀을 이용해 양념을 만든다.

6. 절여진 알타리무와 양념을 버무려주면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이 완성된다.

 

 

강순의 알타리(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전라도식)

재료
알타리 1단. 고춧가루 1컵. 마늘 2통. 생강 2쪽. 쪽파 200g. 새우젓 ½컵. 물 3컵. 찹쌀가루 5큰술. 콩물 1큰술. 고구마전분 1큰술. 소금 1컵. 설탕 조금.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1. 알타리는 깨끗이 손질해서 물에 씻은 다음 소금물에 절여 물기를 뺀다.


2. 냄비에 물. 찹쌀가루. 콩물. 고구마전분으로 풀국을 쑨다.


3. 마늘과 생강은 곱게 다지고 쪽파는 큼직하게 썬다.


4. 풀국에 새우젓과 고춧가루. 멸치가루를 넣어 섞고 3을 함께 버무려 김치양념을 만든다.


5. 알타리는 4등분으로 칼집을 넣는다.


6. 4를 알타리에 버무려 간을 맞춘다.

 

2022.10.23 - [잡동사니] - 김장김치 맛있게 담는법
2022.10.24 - [잡동사니] - 김장김치 10포기(20kg) 20포기 양념 비율
2022.10.28 - [잡동사니] -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알토란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2022.10.28 - [잡동사니] - 총각김치 맛있게 담는법,알토란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황금레시피
2022.11.10 - [잡동사니] - 백김치 맛있게 담는법,알토란 백김치 황금레시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