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by heotai19 2023. 1. 6.

깐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알토란 통마늘장아찌 황금비율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한국인은 마늘을 좋아해 각종 다양한 음식에 마늘을 넣어 먹기도 하고 깐 마늘장아찌와 통마늘 장아찌를 만들어 가정식 반찬으로 먹기도 한다. 더욱이, 마늘장아찌는 짭짤한 맛에 흰밥과 잘 어울리고 오래도록 보관해 먹을 수 있어 안성맞춤 요리다.

 

또한,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은 복잡하지 않아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는 음식이다. 요리 초보자가 마늘장아찌를 담그는 경우 알토란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과 깐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레시피를 같이 소개한다.

 

마늘은 간에서 지방을 만드는 효소 활동을 막아 콜레스테롤 합성을 저해하는 작용을 한다. 다른 음식을 통해 몸에 들어온 콜레스테롤을 배설시켜 주는 효과도 있다. 따라서 마늘을 먹으면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질 농도를 감소시킬 수 있어 고지혈증, 동맥경화, 고혈압 등 혈관 질환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마늘 쉽게 까는 법

 

마늘 쉽게 까는 법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된다. 마늘 뿌리가 있는 쪽을 자른 뒤 마늘을 접시에 깔고 전자레인지에 30초 정도 돌린다. 전자레인지에 돌린 마늘을 볼에 넣고, 같은 크기의 볼로 덮은 뒤 볼을 흔들어준다. 안 벗겨진 부분만 벗겨내면 쉽게 마늘 까기를 할 수 있다.

 

마늘장아찌 간장을 만들 때 주의점

 

마늘장아찌 간장을 만들 때는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만일 물이 들어가면 곰팡이가 생기기 쉽고 맛도 떨어지게 된다.용기에서 꺼낼때는 물기 없는 숟가락으로 꺼내고 국물도 적당하게 부어 놓는다.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마늘은 알이 단단하고 고른 6쪽 마늘을 택한다.겉껍질을 벗긴다.

 

재료:마늘 50통,식초 4컵,물 적당량
절임간장:
진간장 5컵,설탕 1/2컵,식초 1/2컵

 

 

담그는 방법

 

1. 겉껍질을 벗긴 쪽 마늘의 뿌리와 머리부분을 자른다.


2. 마늘을 깨끗이 씻어 체에 건져 놓는다.


3. 항아리에 마늘을 차곡차곡 담는다.


4. 식초 4컵정도에 마늘이 잠길 정도의 물을 부어 희석 시킨후, 마늘이 푹 잠길 정도로 부어 4~5일 정도 시원한 곳에 보관하여 삭혀 마늘의 매운 맛을 없앤다.


5. 4~5일정도 지난 뒤에 식초를 따라내어서 물기를 뺀다. 식초 따라낸것은 버린다.


6. 분량의 진간장에 설탕,식초를 넣고 팔팔 끓으면 바로 식혀 절임간장을 만든다.


7. 물기를 뺀 삭힌 마늘을 항아리나 병에 차곡차곡 담고 식힌 절임 간장을 푹 잠길 정도로 붓고 뚜껑을 닫아 밀봉을 시켜서 시원한 장소에 10일정도 보관한다.


8. 10일 정도 지난 후 간장을 따라내어 끓인다.간장이 끓으면 식혀서 병에 다시 붓는다.이런 과정을 3~4회 반복하여 한달정도 지나면 먹을 수 있다.

 

 

백종원 깐마늘 장아찌 담그는 방법

재료 : 마늘 40통, 통후추, 건 고추, 월계수 잎, 물 2컵, 식초 1컵, 설탕 3/4컵, 소금 4큰술

 

 

담그는 방법

 

1. 마늘 속껍질 2겹만 남긴 채 모두 벗겨내고 깨끗이 씻는다.


2. 마른행주로 마늘 물기를 닦아낸다.


3. 마늘장아찌를 담을 용기를 열탕 소독 후 자연 건조한다.


4. 냄비에 물 2컵과 식초 1컵, 설탕 3/4컵, 소금 4큰술을 넣어 끓인 뒤 식힌다.


5. 열탕 소독한 용기에 월계수 잎, 건 고추, 통후추를 넣은 다음 간장을 붓는다.


6. 5일 뒤 절임 물을 따라 다시 끓여 식힌 뒤 병에 붓고 2주 동안 삭혀 먹는다.

 

알토란 김하진 마늘 장아찌(깐마늘 장아찌) 담그는 방법

한 달 만에 먹는 마늘장아찌에 들어가는 재료는 깐 마늘 1kg, 깐 생강 150g, [절임양념] 꽃소금 1컵 반, 물 6컵이다. 그리고 단촛물은 식초 2컵 반, 물 1컵 반, 소주 1컵, 설탕 1컵이 들어간다.

 

 

담그는 방법

 

1. 깐 마늘 1kg은 깨끗이 씻어 꼭지를 칼로 잘라 제거한다.

2. 껍질 벗긴 생강 150g을 깨긋이 씻은 후 편으로 얄팍하게 썬다

3. 물 6컵, 꽃소금 1컵 반을 섞은 소금물을 마늘과 생강에 붓고 24시간을 절여 소쿠리에 건져 물기를 거둔다

4. 밀폐용기에 물기를 뺀 마늘과 생강을 담는다.

5. 설탕 1컵, 물 1컵반, 식초 2컵반, 소주 1컵을 섞어 단촛물을 만든 후 밀폐용기에 붓는다.

6. 실내 햇빛이 안드는 서늘한 곳에 두고 한달간 숙성시켜 완성한다.

 

 

이보은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통마늘장아찌 재료: 통마늘 50개(4㎏ 내외)

(1차절임촛물 재료) 양조식초 6컵, 탄산수 13컵

(2차 절임장물 재료) 진간장 4컵, 설탕 6컵, 소금 1컵

1차 절임촛물 4컵

담그는 방법

 

1. 이보은 통마늘장아찌를 만들기 위해 우선 통마늘 대를 5㎝만 남겨놓고 잘라 통풍이 잘 되는 그늘진 곳에서 2일간 말려준다.

이때 냉장고에 한 번 보관한 통마늘을 사용하면 녹색으로 변하므로 반드시 실온 보관된 통마늘을 사용해야 한다.

 

2. 2일간 말린 통마늘을 물에 1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껍질을 두 겹 벗겨 붉은 껍질 부분만 남긴다.

 

3. 통마늘을 씻어 건진 후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고 1시간 이상 말린다.

 

4. 물기를 말렸으면 열탕 소독한 병에 통마늘을 켜켜이 담는다.

 

이제 절임촛물을 만들 차례인데 보통 마늘장아찌 1차 절임물을 만들 때 식초를 많이 사용하지만 이보은 통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은 1차 절임물에 탄산수를 사용한다.

5. 양조식초 6컵과 탄산수 12컵을 부어주고 2~3일 삭힌다.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에서 식초를 넣을 경우 보통 일주일 이상 삭혀야 하는데  이보은 마늘장아찌는 식초 대신

탄산수를 이용하여 짧은 시간 삭히면 되고 탄산수 안의 기포가 아린 맛을 빼는 효과가 있다.

 

이제 2차 절임장물을 만들 차례인데 2~3일 정도 삭힌 통마늘장아찌의 1차 절임촛물을 다 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한다.

 

6. 2차 절임장물은 진간장 4컵, 소금 1컵, 설탕 6컵, 1차 절임촛물 4컵을 넣어 만든다.

 

7. 통마늘에 2차 절임장물을 붓고 밀봉하면 행복한아침 이보은 통마늘장아찌가 완성된다.

 

8. 이보은 마늘장아찌를 만들고 2일 후 절임물을 따라 내 냄비에 담고 한소끔 끓은 뒤 차게 식혀서 통마늘 장아찌에 부어준다.

 

9. 절임물 따라내고 붓기를 2~3회 반복한 후 20일 후부터 먹으면 되는데 냉장고에 보관해 놓고 먹으면 더 오래 보관할 수 있다.

 

 

통마늘과 깐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 주의사항

 

통마늘 장아찌 만들기를 하는 경우에 레시피에 따라 통마늘을 깨끗하게 다듬는다. 흙을 모두 털어주고 장아찌에 껍질이 벗겨지지 않도록 다듬는다. 또한, 깐 마늘장아찌를 담는 경우에 손질하면서 모양이 잘리지 않도록 주의하고 식초에 오래도록 담아 세척하는 것이 좋다.

 

통마늘과 깐 마늘장아찌 담그는 방법은 어렵지 않지만 오랜 시간이 걸리는 레시피이므로 무엇보다 식초에 담가놓는 기간을 지키고 담을 병을 반드시 깨끗이 소독하는 것이 좋다. 이어 시간이 지날수록 마늘장아찌는 간장 맛을 내므로 담그는 방법과 만드는 법에 따라 올여름 내내 마늘장아찌 반찬을 즐길 수 있다.

반응형

댓글